피해야 할 피부 관리 실수 7가지
건강하고 매끄럽고 윤기가 흐르는 피부를 가꾸려면 시간을 들여야 한다. 따라서 밤마다 화장을 지우고 매일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피부 관리 중에 저지르는 몇 가지 실수는 피부에 매우 해롭다. 따라서 피부를 잘 관리하려면 이러한 실수를 피해야 한다.
피부 관리는 단순히 미적 문제가 아니다. 건강상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뷰티 제품과 미용 관리 외에, 저지르고 있을 수 있는 피부 관리 실수를 알아보고 이러한 행동을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피해야 할 피부 관리 실수 7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피해야 할 피부 관리 실수
지나친 각질 제거
지나친 각질 제거는 피부의 가장 바깥쪽 층에 영향을 미쳐 구조에 변화를 주고 자극을 유발한다.
물론 각질 제거가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를 더 좋아 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된다.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각질을 지나치게 제거하면 적절히 치유하고 성장하려는 세포도 함께 제거된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을 촉진한다.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한 번만 해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
햇볕은 피부 건강에 매우 해롭다. 자외선이 반점과 주름을 유발하고 피부암을 촉진하므로, 피부 노화의 첫 번째 원인이다. 따라서 여름과 겨울에 모두 자신의 피부 유형에 맞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피부암을 경고하는 신호 및 필요한 조치
자기 전에 화장을 지우지 않는 것
밤에는 화장이 피부 모공을 막아, 블랙헤드와 여드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집에 늦게 들어와 매우 피곤할 때면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큰 유혹이 될 수 있다. 이는 가장 흔히 하는 피부 관리 실수 중 하나일 뿐 아니라, 가장 해로운 습관 중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전 화장을 제대로 지우는 것은 피부가 밤 동안 자체적으로 재생되고 영양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이다.
화장을 지우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칙칙해 보인다. 또한 피부에 남아 있는 먼지가 모공을 막아 여드름, 블랙헤드 또는 온갖 뾰루지를 유발할 수 있다. 얼굴 세안용 크림이나 피부 유형에 맞는 추천 제품으로 화장을 전부 지워야 한다.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것
이러한 습관도 매우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이다. 대부분 문제는 자신의 피부 유형을 모르는 것에서 시작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중성, 건성, 지성, 복합성 또는 민감성 피부 중 어떤 유형인지 살펴보자. 이러한 정보를 통해 피부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각 제품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데이 크림, 나이트 크림, 세럼, 아이 크림, 페이셜 토너, 클렌징 젤 등과 같은 각 제품은 피부에 특정한 효과를 준다. 따라서 사용 방법을 알아야 한다.
여드름을 짜는 것
여드름을 짜면 감염이 발생하고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여드름을 짜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피부 관리 중 하는 큰 실수이다. 따라서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 대신 가만히 두고 가능한 한 빨리 사라지도록 제품을 바르자. 또한 필요하다면 컨실러를 사용해도 된다.
더 읽어보기: 생리 기간에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안 좋은 식습관
식습관은 피부 관리의 핵심 요인이다. 건강하고 광이 나는 피부를 가꾸려면 과일, 채소 또는 영양가 있는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피부에 필요한 영양분과 항산화제를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수분을 보충하고 흡연과 같은 해로운 습관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는 것
건강한 습관은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을 따르고 편안한 잠을 자면 안색이 더 건강해 보일 것이다.
밤 동안 피부가 자체적으로 재생되려면 매일 밤 충분히 잠을 자야 한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전문가는 매일 밤 8시간의 잠을 잘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하면 아침에 피부가 더 생기 있고 좋아 보인다.
그에 반해 수면 부족은 즉시 다크서클로 이어져, 피부가 건조하고 칙칙하고 피곤해 보인다. 또한 베갯잇에는 많은 불순물과 물질이 쌓여 피부에 해로울 수 있으니, 자주 세탁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시피, 지금까지 설명한 좋은 습관은 피부를 더 밝고 훨씬 건강해 보이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그토록 원하던 아름다운 결과를 보려면 이러한 습관을 매일 실천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rcia, Consejería de Sanidad y consumo. 2009. Cuidados de la piel. Extraído de: https://www.ffis.es/ups/Competencias_en_Cuidados_Paliativos_Nivel_basico_Area_VI/Dia_12_manana/Cuidados_de_la_piel_2009.pdf
- pharmaacademy.es. Cuidado integral de la piel. Extraído de: https://www.pharmaacademy.es/files/pdfs/cuidado_pie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