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은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이 영양소를 흡수하고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장 건강에 나쁜 식품을 피하며 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에 건강한 박테리아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는가? 장에는 수백만개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 이것은 몸이 스스로 소화할 수 없는 특절한 물질들을 분해하기 때문에 소화를 위해서도 사실 필요하다.
이들은 특정한 필수 비타민을 생성하는데도 돕는다.뿐만 아니라 몸에 활력을 공급하며 면역력도 강화한다.
문제는 나쁜 식습관이 장이 제 기능을 하는 것을 방해하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과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장에 나쁜 식품 및 이들이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낳는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 이 글에서는 장에 가장 해로운 7가지 식품 및 이들을 가능한 한 줄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한다.
1. 글루텐이 많은 곡물
일부 통곡물의 섬유질은 장기능을 개선할 수 있지만, 정제 곡물의 글루텐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 단백질은 소화나 대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며, 알러지와 부작용을 유발한다.
이것을 너무 많이 먹으면 염증 수치가 높아진다. 이에 대처하지 않고 둘 경우 다음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 당뇨
- 관절염
- 알츠하이머
- 루푸스
- 섬유근육통
- 다발성 경화증
- 크론병
이 글도 더 읽어보자 : 글루텐 불내증이 있다는 10가지 신호
2. 장 건강에 안 좋은 붉은 육류
붉은 육류를 주기적으로 먹는 것은 통풍의 위험을 늘릴 뿐만 아니라, 신체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염증을 늘릴 수 있다.
이런 식품은 살코기에 비해 소화가 더 어려우며, 소화가 느려지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복부 염증
- 가스
게다가 붉은 육류는 장의 pH 수준에도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것이 유익 박테리아 수치를 낮춰 감염의 위험을 높인다.
3. 고지방 및 튀긴 식품
튀긴 식품이나 고지방 식품은 중독성이 꽤 있으며, 장기적으로 대사 장애 및 체중 문제를 유발할 수있다.
단기적으로는 이런 음식이 장을 자극하고 위산 수치를 늘릴 수 있다. 이것은 위산 역류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위염 및 기타 소화장애가 있는 사람은 튀긴 식품 및 고지방 식품을 피해야 한다.
4. 유제품
유제품은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지만,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를 피해야 한다.
유제품은 맛이 좋고 많은 요리에서 사용된다. 하지만 이것이 많은 장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유제품의 지방, 유당, 단백질은 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세균총에 변화를 일으키고 노폐물 제거를 어렵게 만든다.
유제품은 염증 및 변비와 설사 같은 흔한 문제들과도 관련이 있다.
5. 매운 식품
매운 고추는 요리에 특별한 풍미를 더하며, 산화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도 함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것이 위와 장의 내벽에 심각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소화 문제가 이미 있는 사람에게 더욱 해당된다는 점이다.
그 결과 위산 역류, 속쓰림, 위염이 더 생길 수 있다.
6. 커피 및 탄산음료
커피와 탄산음료는 위산 역류 및 장내 염증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런 음료는 식도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위로 더 쉽게 올라오게 만든다.
다량의 설탕 및 첨가물은 장 건강에 좋지 않다. 또 가끔은 설사 및 심한 복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 글도 더 읽어보자 : 위산 역류에 좋은 것 6가지
7. 캔 식품 및 가공 식품
마트에는 제조 과정에서 영양소가 사라지는 캔 및 가공 식품이 다양하게 넘쳐난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식품들이 맛이 좋고 조리가 쉬워서 좋고 빠른 선택으로 여긴다.
하지만 산업계가 사람들이 모르길 원하는 점은 이런 식품들이 필수 영양소가 아주 낮다는 점이다. 오히려 이들은 장 및 기타 신체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첨가물이 가득하다.
첨가물을 섭취하는 것은 대사 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다양한 암이 생길 위험과 관련이 있다.
위의 식품 중 어떤 것이든 먹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이런 식품들의 섭취를 줄이자.
대신 유기농 식품, 특히 과일, 채소, 통곡물을 더 많이 챙겨 먹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IETAS EMPÍRICAS PARA EL TRATAMIENTO DEL SÍNDROME DEL INTESTINO IRRITABLE (n.d.). Asociación española de gastroentología.http://www.aegastro.es/sites/default/files/archivos/documento-grupo/sindrome_colon_irritable_-_baja_en_fodmaps.pdf
- Mayo Clinic Staff. (2017). Food allergy. 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food-allergy/symptoms-causes/syc-20355095
- ‘The way to a man’s heart is through his gut microbiota’–dietary pro- and prebiotics for the management of cardiovascular risk (2014). Tuohy KM, Fava F, Viola R.https://www.ncbi.nlm.nih.gov/pubmed/24495527
- Conlon, M. A., & Bird, A. R. (2014). The impact of diet and lifestyle on gut microbiota and human health. Nutrients, 7(1), 17-44. doi:10.3390/nu7010017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03825/
- Rethinking fiber and hydration can lead to better colon health. (2013).health.harvard.edu/diseases-and-conditions/rethinking-fiber-and-hydration-can-lead-to-better-colon-health
- Zhang et al. (2015). Impacts of gut bacteria on human health and diseases. DOI: .10.3390/ijms16047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