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때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반점 및 블랙헤드가 생기긴 하지만, 종종 이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수년간 지속하기도 한다. 피부는 곧 건강을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내적 치료법을 시도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가장 효율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을 때
종종 생기는 여드름은 전 세계적으로 나이와 상관없이 수백 명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 만성 현상은 가벼울 수도, 심각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통증이 있거나 보기 흉할 수 있다.
얼굴, 등 혹은 팔에 나타나는 이 끝이 노란 붉은 돌기는 별로 보기에 좋지 않다. 흉터나 자국이 남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사라지도록 치료를 해야 한다.
반점을 제거하는 외용 여드름 치료제(천연이든 인공이든)가 많긴 하지만, 몸속에서부터 관리해 나중에 다시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성인에게는 여드름이 호르몬 변화 때문에 나타나지만(예를 들어 임신 중이나 생리 중), 피부의 과도한 피지 생성으로 인한 결과일 수도 있다.
여기에 스트레스, 운동 부족,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 섭취를 추가하면, 왜 그렇게 많은 사람이 사춘기가 지난 후에도 블랙헤드가 여전히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하는 글: 여드름을 치료하는 녹차 치료법
몸속에서부터 여드름을 치료하는 6가지 방법
수분을 적절하게 보충하고(하루에 물 2리터를 마시고 주스와 천연 차를 식단에 추가하기), 운동하며,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은 필수적이다.
또한, 특정한 천연 재료들의 장점을 이용함으로써 상황을 개선할 수도 있다.
1. 마늘 올리브 오일 드레싱
소금과 지방이 가득한 시판 조미료를 사용하는 대신, 정말로 맛있는 마늘과 올리브 오일을 섞은 샐러드를 먹기를 권한다.
식사에 풍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을 안에서부터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드레싱을 미리 만들어 놓으면 3주까지 냉장 보관할 수 있다.
재료
- 마늘 4쪽
- 올리브 오일 4숟가락(64g)
만드는 방법
- 마늘 껍질을 벗긴 다음 반으로 가른다.
- 마늘을 뚜껑이 있는 밀폐 유리 용기에 넣는다.
- 올리브 오일을 넣어 마늘이 완전히 잠기게 한다(4스푼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
- 뚜껑을 잘 덮은 다음 48시간 동안 두었다가 조미료로 사용한다.
2. 녹차
녹차의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것이다.
녹차는 다량의 항산화제 덕분에 여드름의 특징인 염증을 완화하면서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안드로겐(수치가 높을 때 반점을 유발하는 호르몬) 수치를 조절한다.
녹차를 티백이나 잎 차로 하루에 3번까지 마시자.
3. 우엉 차
우엉은 정화 및 이뇨 작용을 하는 것에 더해 많은 특징이 있다.
우엉차를 마시는 것의 이점은 수없이 많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반점, 블랙헤드, 피부 잡티에 취약한 사람들에게 좋다.
재료
- 물 1컵(250mL)
- 우엉 뿌리 1작은술(5g)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 다음 우엉 뿌리를 넣는다
- 10분간 끓인 다음 불을 끈다.
- 10분간 우렸다가 걸러서 마신다.
- 하루에 한 번, 점심이나 저녁 식사 후에 마실 수 있다(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4. 펜넬 레몬 차
이 조합은 여드름을 안에서부터 치료하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펜넬은 정화 작용을 하며, 펜넬 씨를 씹거나 요리에 더하는 거에 더해 차로 마시면 효능을 얻을 수 있다.
재료
- 물 1컵(250mL)
- 펜넬 씨 1숟가(10g)
- 레몬 1개의 즙
만드는 방법
- 팬에 물을 끓인다.
- 물이 끓으면 펜넬 씨를 넣은 다음 10분간 끓인다.
- 불을 끄고 10분간 우린다.
- 거른 다음 레몬즙을 넣는다.
- 자기 전, 가능한 한 뜨거울 때 마신다.
5. 로즈마리 차
의심할 여지 없이 로즈마리는 여드름이 있는 사람에게 가장 권장되는 식물 중 하나이다. 이것이 강력한 항박테리아 및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로즈마리 잎과 꽃 모두 차를 위해 사용된다.
재료
- 마른 로즈마리 1숟가락(10g)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팬에 물과 로즈마리를 넣은 다음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분간 더 끓게 한다.
- 불을 끄고 10분간 우린다.
- 거른 다음 마신다 (원한다면 꿀을 넣어 단맛을 더할 수 있다).
- 하루에 3잔까지 마시는 것을 권한다 (오전, 오후, 밤)
추천하는 글: 지성피부를 위한 로즈마리 비누 만들기
6. 팬지 차
이 식물은 지성 피부 및 여드름이 있는 사람에게 아주 흥미로운 효과를 준다. 팬지는 간에 정화 및 촉진 작용을 해 몸이 불순물을 제거하고 피지 분비를 제한하도록 한다.
재료
- 팬지꽃 1숟가락(10g)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물과 꽃을 10분간 끓인다.
- 불을 끄고 10분간 우린다.
- 거른 다음 마신다(원한다면 꿀로 단맛을 더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azyar, N., Feily, A., & Kazerouni, A. (2012). Green Tea in Dermatology. SKIN Med.
- Manu, C., & Vijay, N. (2009). Novel herbal topical formulations for treatment of acne and skin disorders. Indian Pat. Ap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