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을 없애는 6가지 홈 치료제
치석은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하는 음식 잔여물, 찌꺼기, 미네랄 소금으로 형성된 노란색깔의 찌꺼기로, 질감이 거칠어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을 악화시킨다. 오늘 이 글을 읽고 치석을 없애는 6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치석은 입에 손상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얼룩 같은 것을 남기는데, 이것은 정말 없애기 어렵다. 게다가 제때 없애지 않으면 구강 감염 및 충치를 유발하는 미생물과 산성 물질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구강 상태는 위생적으로 관리해주는게 중요하다. 다행히도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치석을 없앨 수 있는 홈 치료제가 몇 가지 있다.
이 글에서는 문제가 생기기 전에 시도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꼭 시도해보자!
치석을 없애는 홈메이드 치료제
1. 정향
정향의 천연 오일에는 항균 화합물이 풍부하다. 이 물질은 입냄새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된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치석이 생기는 것, 피가 나는 것, 입 냄새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재료
- 정향 1/2 t
- 물 1 컵
만드는 방법
- 먼저 끓는 물 한 컵에 정향을 넣는다. 20분간 우린다.
- 이 물로 하루에 2-3회, 1분 동안 가글한다.
2. 머스타드 오일
다음으로 소개하는 머스타드 오일에는 입 냄새와 감염을 감소시키는데 도움되는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잇몸과 치아에 사용하면. 치석을 쉽게 없앨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아에 쌓인 음식 찌꺼기와 박테리아를 제거해준다.
재료
- 머스타드 오일 1 t
- 물 1/2 컵
만드는 방법
- 미지근한 물 반 컵에 머스타드 오일을 넣는다.
사용 방법
- 이걸로 입을 헹군다.
- 원하는 경우, 화장솜에 이걸 적셔 조심스럽게 잇몸을 문질러도 된다.
3. 알로에, 레몬, 글리세린
알로에, 레몬, 글리세린을 섞어 치석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잘 섞은 다음 치아에 바로 사용하면 누런 얼룩과 세균 증식으로 인한 불쾌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재료
- 알로에 젤 1 T
- 레몬 즙 1 t
- 식물성 글리세린 2 t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깨끗한 통에 담아 잘 섞는다.
사용 방법
- 잘 섞은 걸 칫솔에 묻혀 평소처럼 양치를 한다.
- 하루에 두 번씩, 일주일에 최소한 이틀 반복한다.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들
4. 소금
소금물로 가글 하는 것은 옛날부터 치석, 박테리아,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활용해온 방법이다.
이는 소금에 방부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고 감염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재료
- 물 1 컵
- 소금 1 t
만드는 방법
- 이것으로 하루에 2회, 2분씩 가글한다.
참고 글 : 치아의 플라크를 없애는 5가지 자가요법
5. 레몬즙
레몬즙은 알칼리성이고, 항균 효과가 있어 치석이 생긴 치아를 소독하는데 도움된다.
적당량 사용하면 치아에 생긴 누런 점도 없앨 수 있고, 입 냄새 및 감염도 감소시킬 수 있다.
재료
- 물 1/4 컵
- 레몬 1/2 개의 즙
만드는 방법
- 물을 데운 뒤 레몬 즙을 넣는다.
사용 방법
- 하루에 1회, 1 분씩 레몬 물로 가글한다.
6. 구강 감염과 치석을 관리해주는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를 희석한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은 치석으로 치아가 누렇게 된 것을 하얗게 만드는데 도움된다.
또 치아 에나멜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박테리아도 제거해준다. 뿐만 아니라 구강 감염도 예방해준다.
재료
- 과산화수소 2 T
- 물 1/2 컵
만드는 방법
- 물에 과산화수소를 희석한다.
사용 방법
- 하루에 2 – 3회, 이 물로 가글한다.
치아 표면이 거칠어지고, 색이 누렇게 되었다면, 앞서 소개한 방법을 이용해서 개선시켜보자. 치석으로 인해 구강 관련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그 전에 미리 치석을 제거하는게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Fabio, A., Corona, A., Forte, E., & Quaglio, P. (2003). Inhibitory activity of spices and essential oils on psychrotrophic bacteria. New Microbiologica.
Wennström, J., & Lindhe, J. (1979). Effect of hydrogen peroxide on developing plaque and gingivitis in man. 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 https://doi.org/10.1111/j.1600-051X.1979.tb02190.x
Gupta, R., Gupta, D., Bhaskar, D., Yadav, A., Obaid, K., & Mishra, S. (2015). Preliminary antiplaque efficacy of aloe vera mouthwash on 4 day plaque re-growth model: randomized control trial. Ethiopian Journal of Health Sciences. https://doi.org/10.4314/ejhs.v24i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