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 역류는 요즘 정말 흔한 질병 중 하나이다. 위식도 역류나 소화성 궤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질병은 위산이 목으로 다시 올라가는 증상을 말한다. 그러면 목이 따가워지는데, 많은 사람들이 심장과 관련된 증상으로 착각해 걱정하기도 한다.
위산 역류를 겪는 사람은 다른 건강 상 증상을 겪기도 한다. 목이 따갑거나, 잠을 잘 못자기도 하고, 코를 골거나 천식이 생길 수도 있고, 입냄새가 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기도 한다. 궤양이 생길 수도 있고 심지어 식도암에 걸릴 위험도 있다. 그러니 위산 역류를 치료하려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공 식품과 설탕, 정제 음식, 카페인, 술,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를 줄여라. 그 대신 과일이나 야채, 통곡물,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위산 역류가 자주 생기고 위의 여러 증상을 겪고 있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재료를 사용해 보자. 증상을 완화시키고 다른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알로에 주스
알로에 주스는 건강에 좋다. 소염 효과가 있어 위산 역류 증상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시킨다. 식전에 알로에 주스를 1/2 컵 마시는 것이 좋다. 알로에 주스는 통증도 완화시킨다.
애플 사이다 식초
애플 사이다 식초도 위산 역류에 좋다. 위산 역류 증상이 처음 나타나면 물을 큰 컵에 가득 채워 애플사이다 식초 원액 1T을 타 마신다.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저렴하다. 또한 신체 pH 수치를 정상화시켜준다. 베이킹 소다는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시킨다. 큰 컵에 물을 가득 채워 베이킹 소다 1t 를 타 마시면 된다.
감초
감초는 위에 얇은 막을 만들어 보호제 역할을 한다. 위산 역류로 인한 여러 증상을 완화시키고, 다른 증상을 예방하기도 한다. 감초 차를 마시거나 추출액을 섭취한다.
생강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위산과 헬리코박터 박테리아를 억제시켜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사실 이 성분은 역류성 식도염 약인 란소프라졸보다 8배나 효과가 좋다. 위산 역류를 치료하려면 끓는 물 1컵에 신선한 생강 1t 을 넣어 차를 만들어 마신다. 5분간 우려내어 식전에 매일 마신다.
글루타민
글루타민은 파일로리 제균으로 인해 위가 손상된 것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파일로리는 원래 신체에서 생성되는 성분이다. 그러나 소고기나 닭고기, 생선, 달걀, 유제품, 과일이나 파슬리나 시금치 같은 야채를 섭취해 얻을 수도 있다.
다른 팁!
위에서 설명한 방법 외에도 위산 역류에 도움되는 다음의 팁을 참고하라.
- 음식을 먹을 때에는 꼭꼭 씹어 먹는다. 그래야 위에 부담이 없고, 염증이 생기지 않는다.
- 저녁 식사는 가볍게 한다. 그리고 자기 전 3시간 내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 위산 역류를 일으키는 산성이 강한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 식사를 할 때에는 탄수화물을 먼저 먹지 말아라. 야채나 육류를 먼저 먹고, 감자나 빵 등을 마지막에 먹는다.
- 비만이라면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만이면 아래쪽 식도 조임근이 좁아져 위산 역류의 원인이 된다.
- 술을 줄인다. 위에 자극이 되어 위산 역류의 원인이 된다.
- 머콜라 박사에 따르면, 위산 역류를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신체의 자연적인 소화 밸런스와 기능을 복구하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yawali, C. P., & Fass, R. (2018). Management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053/j.gastro.2017.07.049
- Boeckxstaens, G., El-Serag, H. B., Smout, A. J. P. M., & Kahrilas, P. J. (2015). Symptomatic reflux disease: The present, the past and the future. Postgraduate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1136/postgradmedj-2013-306393rep
- Subramanian, C. R., & Triadafilopoulos, G. (2015). Refractory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astroenterology Report. https://doi.org/10.1093/gastro/gou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