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요로감염증의 치료법 6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요로감염증(UTI)은 신체에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제가 너무 많을 때 발생한다. 이 감염은 며칠 동안 지속할 수 있는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면서 방광, 신장 및 요로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요로감염증의 발생은 신체를 방어하기에 충분한 항체를 생산하지 못하는 약화한 면역 체계를 나타낸다. 요로감염증은 보통 경미하지만 이를 다루지 않으면 심각한 증상과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그 증상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요로감염증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러한 질문과 6가지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요로감염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흔한 원인은 대장균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과도한 대장균 박테리아다. 그러나 요로감염증은 다른 바이러스, 곰팡이 및 기생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대부분은 다음으로 인해 발생한다.
- 병원성 물질은 요도(소변이 신체를 빠져나가는 관)를 통해 신체로 들어간다.
- 일단 들어가면 이 미생물은 방광의 조직과 신장을 식민화해 감염이 퍼지게 만든다.
-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으므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위험 요인
가장 일반적인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나쁜 개인위생 습관
- 무방비한 성관계
- 오랫동안 소변을 참는 것
- 신장 결석
- 당뇨병
- 요도의 손상
- 임신과 폐경
요로감염증의 증상
요로감염증의 증상은 존재하는 미생물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흐리거나 또는 진한 노란색의 소변
- 배뇨 시 통증
- 소변이 자주 마려움
- 소량의 소변량
- 가벼운 열
- 메스꺼움과 구토
- 통증과 복부 팽창
-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 소변의 혈액
더 읽어보기: 소변 검사의 종류 및 진단
요로감염증의 치료법 6가지
경미한 요로감염증은 자연 요법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합병증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1.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의 알칼리성 성질은 미생물이 요로에서 번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베이킹소다를 섭취하면 적당히 상태가 좋아지고 소변을 보는 동안 느껴지는 불편함이 진정된다.
적용 방법
- 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 1작은술을 넣고 공복에 마신다.
2.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요로의 염증을 줄이는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가 들어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감염으로 인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적용 방법
- 개선될 때까지 하루에 많은 양의 파인애플을 먹는다.
- 원한다면, 파인애플 주스를 만들어 하루에 2~3회 마실 수도 있다.
3.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요로 문제에 대한 최고의 치료법 중 하나다. 항산화제와 천연 항염증제의 농도는 UTI를 빠르게 완화한다.
적용 방법
- 블루베리 주스 한 잔을 하루에 2회 마신다.
더 읽어보기: 신체를 해독하는 맛있는 디톡스 수프 4가지
4. 온찜질
온찜질을 사용해도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하복부의 부기와 통증을 줄이는 데에는 유용하다.
적용 방법
- 영향을 받는 부위에 온찜질을 한다.
- 열이 순환을 자극할 수 있도록 최소한 10분 동안 그대로 둔다.
5.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 퇴치에 좋다. 또한, 이 오일의 활성 화합물은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인다.
적용 방법
- 따뜻한 물에 희석하고 5분 동안 좌욕을 한다.
6. 보리차
보리의 이뇨 특성은 요로를 청소하여 유해한 세균과 박테리아의 양을 줄인다.
적용 방법
- 보리차를 준비하고 하루에 2~3회 마신다.
요로감염증의 증상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러한 자연 요법을 시도해 보고 그 효과를 직접 느껴보자.
마지막으로, 위생 습관을 개선하고 더 많은 물을 마시며 회복될 때까지 성적인 관계를 피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guinaga A., Gil-Setas A., Mazón Ramos A., Alvaro A., García-Irure J.J., Navascués A. et al . Infecciones del tracto urinario. Estudio de sensibilidad antimicrobiana en Navarra. Anales Sis San Navarra [Internet]. 2018 Abril; 41( 1 ): 17-26. Disponible en: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7-66272018000100017&lng=es. http://dx.doi.org/10.23938/assn.0125.
- Sorlozano A, Jimenez-Pacheco A, de Dios Luna del Castillo J, Sampedro A, Martinez-Brocal A, Miranda-Casas C et al. Evolution of the resistance to antibiotics of bacteria involved in urinary tract infections: A 7-year surveillance study. Am J Infect Control 2014; 42: 1033-1038.
- Risco Ester, Miguélez Carlos, Sánchez de Badajoz Eduardo, Rouseaud Alberto. Efecto del arandano americano (Cysticlean®), sobre la adherencia de Escherichia colia células epiteliales de vejiga: Estudio in vitro y ex vivo. Arch. Esp. Urol. [Internet]. 2010 Agosto ; 63( 6 ): 422-430. Disponible en: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004-06142010000600003&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