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유형의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피부 균 감염은 전염성이 있으며, 감염된 사람이나 균이 있는 물건을 만지면 옮을 수 있다. 또한 병변은 가렵거나 아플 수 있다.
5가지 유형의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0 12월, 2021

피부 관리가 중요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신체의 보호막인 피부를 잘 관리해야 신체의 나머지 부위도 보호할 수 있다. 피부가 균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손상을 입으면 눈에 잘 보이는 편이므로, 자꾸 신경이 쓰이고 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다면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까?

피부를 균으로부터 보호하고 치료가 필요한 감염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해야 문제를 늦지 않게 치료하고, 후유증이나 영구적인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피부 균은 모두 똑같을까?

동물과 식물도 여러 종으로 분류되는 것처럼, 균도 다양한 유기체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일부는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고, 피부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지금부터 피부 감염과 관련하여 자국, 가려움증, 통증을 유발하는 5가지 유형의 피부 균을 살펴보자.

1. 피부 버짐, 피부 균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5가지 유형의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백선이라고도 하는 버짐은 피부 사상균에 의한 감염이다. 피부 사상균이 인체에 침투하면 약 1~2주간 잠복기를 보낸 후 감염 증상을 일으킨다.

피부 사상균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편이므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가장 흔히 발생한다. 또한 밀폐되거나 환기가 잘 안 되는 곳, 땀을 많이 흘리는 옷, 운동 장비 등에서도 증식할 수 있다.

피부 사상균은 일반적으로 털, 손톱, 피부 바깥층과 같이 케라틴이나 죽은 조직인 각질이 포함된 조직에서만 자란다. 또한 살아 있는 세포나 염증 부위와 접촉하면 더는 퍼지지 않는다.

피부 사상균은 감염된 숙주와의 접촉을 통해 전염된다. 대개 감염은 자라는 털이나 각질층으로 알려진 피부의 가장 바깥쪽 부위에서 시작되어 다른 부위로 퍼지는 경향이 있다.

버짐은 문제가 생긴 신체 부위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머리 백선증은 모발과 두피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몸 백선증은 몸통, 팔다리, 얼굴 조직을 공격한다. 또한 손바닥에 영향을 미치는 손 백선증이 생기면 각질이 일어날 수 있다.

그중 가장 흔한 백선은 발 백선증인 무좀이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 운동복, 운동 장비, 헬스장 탈의실은 이러한 균이 증식하기에 이상적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환경이 아니더라도 백선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피부 버짐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버짐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 가려움증 또는 화끈거림
  • 고라 모양의 피부 발적
  • 물집
  • 각질이 일어나거나 껍질이 벗겨지는 피부
  • 피부 연화증
5가지 유형의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2. 칸디다증,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효모 감염인 칸디다증을 유발하는 칸디다는 인체에도 존재하는 매우 흔한 균이다.

신체의 항체가 피부에 있는 칸디다를 방어하지 못하면 감염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는 방어력이 낮거나 항생제를 복용 중일 때 경험할 수 있다.

칸디다증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겨드랑이, 가슴 밑, 사타구니 등과 같이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 피부에 발생한 칸디다증은 피부 칸디다증이라고 한다.

칸디다는 생식기, 구강, 혀는 물론 식도와 폐와 같은 점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축축한 기저귀에서 증식하여 아기 피부염을 유발하는 주된 병원균이기도 하다.

칸디다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 발적 및 발진
  • 가려움증 또는 화끈거림
  • 환부에서 나오는 백색 분비물
  • 통증 및 불편함
  • 피부색이 변하거나, 피부가 약해지거나 두꺼워지거나, 튼살이 생기거나, 손발톱이 빠지는 증상

3. 손발톱 진균증

손발톱 진균증은 손발톱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많은 병원균이 피부 사상균이므로, 백선증에 포함되어 손발톱 백선증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곰팡이나 효모균과 같이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균이 원인일 수도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손발톱 진균증은 가장 흔한 손발톱 감염이며 전체 사례의 최대 30%를 차지한다. 손발톱 감염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당뇨병 환자와 같은 사람이 더 취약하다.

균은 흔히 발톱에 영향을 미친다. 손발톱에 자리를 잡고 있다가 주변 피부에 영향을 미치면서 다른 손발톱으로 퍼질 수 있다.

안타깝게도 손발톱 진균증은 치료가 힘든 편에 속하며, 흔히 국소 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손발톱 진균증을 확인하는 방법

손발톱 진균증은 초기 단계부터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문제가 생긴 손발톱은 색이 변하면서 더 하얘지거나 노랗게 된다.

손발톱이 모양도 바뀔 수 있다. 일부 사례에서는 손발톱이 약해지면서 쉽게 깨지기도 한다. 하지만 손발톱을 두꺼워지게 하는 균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손발톱 감염은 문제가 심각한 상황을 제외하면 대개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4. 어루러기

어루러기는 효모균으로 인한 피부 진균 감염이다. 가장 일반적인 병원균은 말라세지아 효모균이며, 정상적인 세균총의 일부로 피부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특정 조건에서는 병원균으로 바뀔 수 있다.

효모균은 멜라닌 생성을 막아 특유의 증상을 유발하는 아젤라산을 생성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지역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편이지만, 연구에 따르면 열대 국가와 아열대 국가에서 더 흔히 발견된다.

어루러기의 특징적인 병변은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부위는 가슴이지만, 얼굴, 목, 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루러기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어루러기의 주된 증상은 희끄무레하거나 노란 반점이다. 이러한 반점은 점점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각질이 일어날 수도 있다.

어루러기는 대개 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병변이 가렵거나 따끔거릴 수도 있다. 다행히 온대 기후의 국가에서는 여름이 지나가면 감염도 저절로 사라질 수 있다.

5. 스포로트리쿰증, 피부 균을 확인하는 방법

라틴 아메리카에서 흔히 발생하는 스포로트리쿰증은 Sporothrix schenckii라는 균에 의한 진균 감염이다. 이러한 균은 이끼, 장미 덤불, 거름, 건초 더미에서 서식하므로, 정원사와 농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균은 일반적으로 식물 가시에 찔린 작은 상처를 통해 피부에 침투한다. 다행히 이 균은 사람 간 전염이 불가능하다. 또한 혈액을 통해 다른 조직으로 퍼지는 것이 흔치 않으므로, 병변은 대개 특정 부위에 국한된다.

스포로트리쿰증을 발견하는 방법

균이 침투한 부위에 다양한 크기의 혹이나 농양이 생길 수 있다. 병변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서서히 크기가 커질 수 있다. 또한 혹의 개수도 점차 많아질 수 있다.

병변은 시간이 지나면서 괴사 단계를 거쳐 종기와 비슷해질 수 있다. 또한 낫는 데 오래 걸리는 궤양과 같은 병변으로 발전한다.

피부 균은 예방이 중요하다

피부 균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염된 사람은 물론 그 사람이 입던 옷이나 개인용품까지 만지지 않는 것이다.

피부 균은 대부분 정상 세균총의 일부이므로,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피부 감염 증상이 발견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항진균제를 처방받자.

This might interest you...
소아 지루 피부염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소아 지루 피부염

자녀에게 지루 피부염 증세가 나타나면 덜컥 겁이 나기 마련이다. '유아 지방관'이라고도 하는 소아 지루 피부염은 두피가 붉어지고 각질이 일어나는 상태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유의해야 할 몇 가지가 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 The Center for Food Security & Public Health. Dermatofitosis. Tiña, Tinea, Dermatomicosis. Institute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Animal Biologics (2005)
  • Healthline.com Candida Fungus Skin Infection [Online] Available at: www.healthline.com/health/skin/candida-fungus
  • Katoh, T. (1994). Dermatophytes. Nippon Ishinkin Gakkai Zasshi. https://doi.org/10.3314/jjmm.35.403
  • Sykes, J. E., & Outerbridge, C. A. (2013). Dermatophytosis. In Canine and Feline Infectious Diseases. https://doi.org/10.1016/B978-1-4377-0795-3.000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