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성격을 정의하는 5가지 특징

2월 21, 2018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차갑거나 둔감한 것이 아니다. 그저 문제가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중요한 만큼만 신경을 쓰는 법을 배운 것 뿐이다.

종종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긴장이나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다.

우리는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특정한 것들을 포기하지 못하는 사람들로 여긴다. 그들을 종종 이기적이며 자신의 관심사에만 신경을 쓰고 타인의 비전, 제안, 권유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성격의 경우, 누군가를 ‘순수하게’ 내성적, 외향적, 독립적, 의존적, 직관적 등으로 분류할 때 항상 미묘한 차이가 존재한다.

특히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얘기할 때,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 무언가가 있다. 심리학에서 이런 유형의 사람은 “저항하는 성격”으로 알려져 있다.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람은 내성적일 수도, 외향적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역경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능력이 특징적이다. 

강한 성격을 정의하는 5가지 특징

아래에서는 강한 사람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5가지 특징을 알아본다. 당신은 이것을 파악할 수 있는가?

1. 핑계를 좋아하지 않는다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아주 특별한 특징이 있다.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공한다. 겸손하되 결단력을 갖고, 양심을 바탕으로 행동한다.

이 때문에 핑계를 대거나 미루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은 물론, 반쪽짜리 진실 혹은 반쪽짜리 거짓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 것이다.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 그런 행동은 시간을 낭비하게 만든다. 장애물이 될 뿐만 아니라, 의도와 목표를 향한 노력을 느려지게 만든다.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의 세상에서는 할 일을 꼭 해야 한다. 이루기 위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노력을 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된다.

그러므로 핑계와 잘못된 논리로 하루를 채우는 사람들을 아주 불편해하는 것이다.

*추천 글: 나의 성격 유형에 알맞는 사랑을 택하자

2. 삶에 사람 들이는 것에 신중하다

관찰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을 정의하는 것 중 하나는 자신의 내적인 동기를 발견하기 위한 통제력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원하지 않는지를 알고 있다. 과거에 누군가에게 실망을 느꼈거나, 환멸을 느꼈거나, 혹은 배신을 당했기 때문에 이런 교훈을 얻은 것이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닫거나 차가워지거나 불신을 하는 대신 오히려 타인에게 자신을 열지만, 적절한 심리학적 필터링을 하는 과정을 피하지 않는다.

자신을 귀찮게 하는 사람이나 내면의 평화를 방해하는 사람은 자신의 삶에 들이지 않을 것이다.

3. 둔감하거나, 이기적이거나, 가식적인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거부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과는 달리, 강하고 저항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예민하고 아주 겸손하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행복감을 주는 중요한 일들을 소중히 여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기적이거나 삶에서 가장 단순한 것들을 가치있게 여기는 법을 모르는 사람들을 참아내지 않는다. 존중과 행복 속에서 살아감으로써 얻을 수 있는, 돈을 주고 살 수는 없는 것들을 중요시한다.

*추천 글: 이기적인 사람이 되는 법

4. 두려움과 역경으로부터 배웠다

강한 성격을 정의하는 5가지 특질

강한 사람을 정의하는 특징 중 하나는 명확한 심리적 회복력이다. 이미 알다시피 개인적인 성장의 영역에 있어서 회복력 만큼이나 중요한 단어도 별로 없다.

회복력은 역경과 정서적 고통을 극복하는 능력을 말하며, 여기에 더해 어려운 경험들로부터 배우는 능력도 포함된다.

그래서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두려움으로부터 배울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계선을 넘는 법을 안다.

또한 그 모든 귀중한 배움이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가고, “무엇을 받아들이지 않을지”에 대해서 잘 아는 상태로 삶이 가져오는 것들에 수용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강력한 심리적 도구를 제고한다.

5. 다른 사람처럼 될 필요가 없다

구름

초반에 언급한 바와 같이,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모든 사람을 항상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며 시간을 쓸 가치가 없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이들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만들려고 하며 모든 이의 인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만큼 좌절과 고통을 가져오는 것도 없다는 점을 배운다.

이것은 유용하지도, 논리적이지도, 그리고 건강하지도 않다.

그러므로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누군가가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걱정하고 있지 않는다.

이들은 자기 곁을 지키는 사람이 진정으로 가치있는 사람들이며, 삶을 함께 살아갈 자격이 있는 사람들이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해주는 사람임을 안다.

전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특징이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우리 모두는 아마 각자의 방식대로 강해지는 법을 배웠을 것이며, 우리 모두는 강한 성격이 되는 과정에 있을 것이다.

주 이미지 제공: © wikiHow.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