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목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분비선이며 호르몬의 균형, 신체의 신진대사, 체온, 심박수를 유지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여러 신체 기능이 제어력을 잃게 된다.
갑상선 기능
갑상선은 여러 신체 기능에 개입하는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이 분비하는 몇 가지 호르몬은 다음과 같다.
- Diiodo-L-티로닌 또는 T2
- 트리요오드사이로닌 또는 T3
- 티록신 또는 T4
갑상선 호르몬은 인슐린, 코티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또는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과 상호 작용을 한다.
갑상선 불균형으로 인한 질환
갑상선 불균형은 다음과 같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 섬유 근육통
- 과민성 대장 증후군
- 여드름
- 피부 발진
- 잇몸 질환
- 불임
- 자가 면역 질환
더 읽어보기: 자가 면역 질환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5가지
갑상선이 제어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탄수화물이 낮은 음식을 많이 먹고 운동을 자주 하고 식간에 간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
갑상선 문제를 완화하는 가정 요법 5가지
1. 아마씨 차
갑상선이 느리게 작동하면 세로토닌 결핍으로 인해 탄수화물을 더 많이 섭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느껴질 수 있다. 기분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로토닌이 필요하다. 그러나 과도한 탄수화물은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따라서 더 나은 에너지 공급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식용 씨앗은 허기를 잠재우고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는 훌륭한 대안 식품이다.
재료
- 아마씨 1큰술 (12 g)
- 물 1컵 (250 ml)
만드는 법
- 물 한 컵을 데우고 아마씨를 넣는다.
-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5~7분간 우려낸다.
- 마지막으로 컵에 담아 마신다.
2. 코코넛 오일
정기적으로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면 신체에 유익한 많은 영양분이 가득한 좋은 지방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또 다른 한편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사이의 규제 활동을 한다. 신체의 면역 반응 또한 강화된다. 다시 말하자면 자가 면역 질환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코코넛 오일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는 미네랄, 비타민, 효소가 풍부하다.
- 방어력을 강화한다.
- 소화를 개선한다.
- 영양분 흡수를 촉진한다.
- 콜레스테롤의 균형을 유지한다.
- 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퇴치한다.
- 피부결을 개선하고 손톱을 강화한다.
섭취 방법
-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매일 공복에 코코넛 오일을 한 숟갈씩 섭취한다.
3. 알칼리 식단 시작하기
알칼리 식단은 신체를 해독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점 외에도, 신체를 강화하는 다량의 건강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알칼리 식단은 여러 기관의 기능, 갑상선 및 신체의 pH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채소 (비트, 셀러리, 오이, 양상추, 토마토)
- 구근 식물 (양파, 마늘)
- 파슬리
- 생강
- 감귤류 과일
- 올리브 오일
더 읽어보기: 몸을 알칼리화하기 위해 필요한 6가지 변화
4.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호르몬 조절과 신체 해독에 훌륭하다. 체중 감량, 지방 및 탄수화물 분해, 산성과 알칼리성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기타 만성 질환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갑상선 활동을 개선하고 증상을 제어할 수 있다.
재료
- 사과식초 2큰술 (30 ml)
- 물 1컵 (250 ml)
섭취 방법
- 물 한 컵에 사과식초 2큰술을 넣고 잘 저은 뒤 마신다.
- 사과식초가 들어간 물을 매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머지않아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5. 운동하기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신체의 필수적인 기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운동은 내분비선의 기능을 조절하고 기분과 신진대사를 개선하며, 체내의 독소를 씻어 내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하루에 30분간 운동을 하면 피로, 식욕 감퇴, 골다공증과 같은 갑상선 문제와 관련된 일부 증상을 퇴치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udoin, T. D., Carter, K. J., & Harper, M. B. (2016). Thyroid disease. In Family Medicine: Principles and Practice. https://doi.org/10.1007/978-3-319-04414-9_128
- Neale, D., & Burrow, G. (2004). Thyroid disease in pregnancy. Obstetrics and Gynecology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ogc.2004.09.001
- Imam, S. K. (2016). Hyperthyroidism. In Thyroid Disorders: Basic Science and Clinical Practice. https://doi.org/10.1007/978-3-319-25871-3_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