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에 대한 5가지 생리학적 반응

이별을 겪으면 화학 반응이 여러 단계에서 일어나고, 뼈가 부러지는 것과 비슷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이별에 대한 5가지 생리학적 반응

이별을 겪어본 적이 있다면 아마도 아래의 5가지 생리학적 반응을 경험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별에 대한 이러한 반응을 극복하는 데는 6개월에서 2년 정도 걸릴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의 반응이 동일하지는 않다.

이별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1. 불안 및 불면증

이별에 대한 5가지 생리학적 반응

불안과 불면증은 이별 후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긴밀하게 접촉할 때 안전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혼자가 되면 고통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다.  일부 과학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고통은 코카인 중독을 자극하는 뇌의 같은 부분을 활성화한다.

더 읽어보기: 불면증에 가장 효과적인 자연 요법 3가지

2. 흉통

가슴 통증은 이별을 겪을 때 생기는 또 다른 증상이다. 최근에 이별을 한 사람들의 뉴런 신호는 화상 후 육체적 고통을 일으키는 신호와 같다.

그래서 이별 후 가슴 통증을 느끼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이별을 충격적인 경험으로 인식하면 실제로 심장 기능이 악화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따라서,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이별은 위험하다. 마찬가지로 아드레날린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일으킬 수 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이별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뇌 MRI를 통해 스트레스와 육체적 고통을 조절하는 뇌 활동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연구진은 외부 세계와 관련된 통증을 인지하는 뇌 부문이 비활성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통증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통제하는 시스템이 환자들에게 많은 고뇌를 유발하고 있다고 관찰했다.

이는 뇌가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에 일어나는데, 결국 심장, 소화기관, 면역체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3. 피부 문제

피부 문제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는 이별로 인한 또 다른 스트레스 증상이다. 이 기간에 몸을 잘 돌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호르몬은 실제로 피부의 건강을 악화 시켜 잡티와 탈모까지 일으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불안과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는 6가지 식습관

4. 근육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상에 취약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근육 경련을 겪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근육이 조여지거나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몸 전체에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5. 비정상적인 식욕

비정상적인 식단

이별 후, 많은 사람이 과식하거나 아예 먹는 것을 중단하는 경향이 있다. 본질적으로, 이별은 섭식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스트레스는 세포를 인슐린에 덜 민감하게 만들기 때문에 인체는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고 지방을 저장하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과체중은 불면증 및 운동 부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의 적절한 기능을 방해한다. 이 모든 것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이별하면 왜 아플까?

이별이 왜 이렇게 많은 고통을 유발하는지 궁금해한 적이 있다면, 그 해답은 체내에서 촉발되는 화학반응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별 후의 불안은 사람들과의 관계까지도 바꿀 수 있다. 상대방이 만남을 거부하면 뼈가 부러지는 것과 비슷한 고통을 겪을 수 있다.

다른 유형의 사회적 거부는 인지적 수준에서 더 많이 작용하는 반면, 연인 간의 이별은 배고프거나 목마르게 하는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ong, Hongwen et al. “Love-related changes in the brain: a resting-state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study”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vol. 9 71. 13 Feb. 2015, doi:10.3389/fnhum.2015.00071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