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은 오늘날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증상이 늘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나타나면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5가지 허브티를 소개한다.
신장결석이란?
신장결석이란 신장에 칼슘, 인산염, 수산염, 탄산염으로 이루어진 작은 주머니나 결정이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결석은 우리 몸에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 미네랄이 너무 많아 요로에 딱딱하게 굳어지며 생긴다.
결석은 소변을 통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요로에 껴 있을 때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복통
- 통증을 동반한 잦은 소변
- 옆구리나 허리 통증
- 열과 오한
- 구역질과 구토
- 혈뇨
- 소변 시 타는 듯한 느낌
더 읽어보기: 소변 색이 알려주는 건강 상태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을까?
치료가 쉽다고는 해도,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신장결석을 예방하려면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이나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기를 권한다.
또한, 하루에 적어도 물 8잔을 마시며 수분을 유지하는 게 좋고, 신장에 손상이 갈 수 있는 약을 먹는다면 조심해야 한다.
식단을 시작하거나 약을 바꿀 때는 의사와 꼭 상의해야 한다. 질환에 따라 어떤 자연 요법을 따라야 하는지 아는 것 역시 중요하다.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5가지 허브티
이어서 소개할 허브티는 신장에 결석이 생기지 않게 돕고, 이미 생겼다면 제거를 돕는다.
1.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말꼬리차
말꼬리라고 불리는 식물은 훌륭한 천연 이뇨제라서 신장결석을 예방하고 용해를 돕는다. 말꼬리는 캡슐로 복용해도 되고 차로 마셔도 된다.
재료
- 말꼬리 1스푼 (15g)
- 물 1컵 (250mL)
- 꿀 원하는 만큼 (선택)
방법
- 끓는 물에 말꼬리를 넣고 몇 분간 끓인다.
- 불을 끄고 식힌다.
- 꿀로 단맛을 낸다.
- 하루 3~4회 마신다.
2. 무
무에는 신장을 깨끗이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결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뿌리나 이파리로 즙을 내서 마신다.
재료
- 무 1개
- 물 1컵 (200mL)
- 꿀 원하는 만큼 (선택)
더 읽어보기: 해독 식단에 어울리는 스무디
방법
- 무 껍질을 벗기고, 줄기를 제거한 후 간다.
- 무즙을 낸 후 물과 섞는다.
- 꿀로 단맛을 낸다.
- 아침과 밤에 한 잔씩 마시며, 식전에 마시는 게 좋다.
3. 바질
바질은 체내의 요산 수치를 줄여줌으로써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바질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다.
재료
- 바질 잎 1스푼 (15g)
- 물 1컵 (250mL)
- 꿀 원하는 만큼 (선택)
방법
- 끓는 물에 바질 잎을 넣고 몇 분간 끓인다.
- 불을 끄고 식힌다.
- 꿀로 단맛을 낸다.
- 아침마다 한 잔씩 마신다.
4. 셀러리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는 셀러리는 다른 음식에 곁들여 먹거나 차로도 마신다. 셀러리는 몸의 독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신장결석을 예방한다.
또한, 신장에 결석이 있을 때는 용해를 돕는다. 이뇨 물질을 포함하기 때문에 요로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셀러리 섭취를 권한다.
재료
- 셀러리 줄기 2개
- 물 3컵 (600mL)
방법
- 셀러리를 씻고 자른다.
- 즙을 낸 후 물과 고르게 섞는다.
- 매일 한 잔씩 마신다.
5. 쐐기풀 잎
쐐기풀은 천연 이뇨제로, 신장결석을 예방하고 결석 용해를 돕는다. 따라서 쐐기풀 잎으로 차를 마시는 방법이 많이 권해진다.
재료
- 쐐기풀 잎 2스푼 (30g)
- 물 1컵 (250mL)
- 꿀 원하는 만큼 (선택)
방법
- 끓는 물에 쐐기풀 잎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 불을 끄고 식힌다.
- 여과한다.
- 꿀로 단맛을 낸다.
- 2주 동안 하루에 2~3잔씩 마신다.
신장결석은 치명적이진 않지만, 극심한 통증과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치료가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허브티는 쉽고 간단하게 신장결석 예방을 돕는 든든한 지원군이다. 이렇듯, 자연요법은 건강을 유지하는 훌륭한 대안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it Haj Said, A., Otmani, I. S. E., Derfoufi, S., & Benmoussa, A. (2015). Highlights on nutritional and therapeutic value of stinging nettle (Urtica Dioica).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y and Pharmaceutical Sc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y and Pharmaceutical Science.
- Grases, F., Melero, G., Costa-Bauzá, A., Prieto, R., & March, J. G. (1994). Urolithiasis and phytotherapy. International Urology and Nephrology, 26(5), 507–511.
- Lee, S. J., Umano, K., Shibamoto, T., & Lee, K. G. (2005). Identification of volatile components in basil (Ocimum basilicum L.) and thyme leaves (Thymus vulgaris L.) and their antioxidant properties. Food Chemistry, 91(1), 131–137.
- Causas, síntomas, tratamientos y prevención de los cálculos renales – American Kidney Fund (AKF). (n.d.). http://www.kidneyfund.org/en-espanol/enfermedad-de-los-rinones/otros-problemas-renales/calculos-renales.html
- Fazal, S., & Singla, R. (2012). Review on the Pharmacognostical & Pharmacological Characterization of Apium Graveolens Linn. Indo Global Journal of Pharmaceutical Sciences, 2(1), 3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