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나 화장실에 들어갔는데 나쁜 냄새가 나면 절로 인상이 찌푸려진다. 불편할 뿐 아니라 사실 건강에도 좋지 않다. 하지만 막히고 좁은 공간의 악취를 제거하는 2가지 천연 재료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보통 집 안에서 나는 악취의 원인은 습기 또는 특정 물건 때문이다. 습도가 높으면 박테리아나 진드기가 활개 칠 환경이 만들어진다. 때로는 이 미생물들이 알레르기나 천식을 일으키는 등 우리를 굉장히 괴롭히기도 한다.
우리의 건강과 상쾌한 기분을 위해 조금의 노력을 들여 좁은 공간의 냄새를 없애보자.
좁은 공간의 악취를 제거하는 2가지 재료
집을 오래 비운 뒤 돌아왔을 때, 또는 환기를 제대로 시키지 않거나 햇빛을 아예 받지 못할 때 악취가 난다.
습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 벽지와 옷 특히 더러운 옷과 신발, 커튼 등에 냄새가 배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상황이라면 우선은 환기를 시키고 모든 물건을 깨끗이 씻어야 악취가 없어진다. 천연 에어 프레쉬너 등을 만들어 방 안 곳곳에 두자.
이 단계까지 끝냈으면 이제는 두 가지 천연 재료로 완전히 악취를 제거하는 단계이다.
더 읽어보기: 5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옷에 밴 악취와 작별하기
천연 숯
천연 숯은 악취를 없애기에 딱 맞는 재료다. 천연 물질이라 건강에 해가 없고 화학 물질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장실, 냉장고, 옷장 등 나쁜 냄새가 나는 곳에 두자.
천연 숯 1g당 250m² 정도의 영역을 흡수할 수 있다. 숯은 악취뿐 아니라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유해 물질들도 같이 흡수한다.
숯은 천연 졸가시나무라는 참나무 관목으로 만들어진다. 참나무가 적절한 탄화를 거쳐 모래, 가름, 재와 섞이면 숯이 탄생한다.
이제 숯이 악취를 흡수해 냄새가 없어진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숯을 몇 시간 정도 햇빛 아래에 두면 숯이 빨아들인 습기와 물질이 증발하기 때문에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장뇌
소금과 비슷하게 생긴 하얀 물질 장뇌는 캄포 로렐 나무로부터 나온다. 캄포는 쓰임이 많은 물질로 냄새 제거제와 진통제, 소염제로도 쓰인다.
더 읽어보기: 유명한 빅스 베이포럽을 활용하는 놀라운 11가지 방법
환기가 안 되는 공간에서 어떻게 장뇌로 악취를 제거할 수 있을까?
- 에센셜 오일, 액체, 고체, 파우더 등 어느 형태든 지의 장뇌를 쓸 수 있다.
- 한 가지 방법은 장뇌를 물과 섞어 바닥 청소제와 섞어 바닥을 청소하는 것인데, 장뇌의 향기가 편한 분위기로 만들어 줄 것이다.
- 물에 장뇌 에센셜 오일을 탄 뒤 분무기에 넣어 스프레이로 쓸 수도 있다.
- 장뇌 덩어리를 옷장 안에 넣어 두면 습기로 인한 악취가 제거된다.
기억하자, 적당함이 비결이다. 많은 양의 장뇌를 들이키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이면 충분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utala, W. (1996). Desinfectantes de uso hospitalario. In Mayhall Hospital Epidemiology and Infection Control. Maryland: G. Baltimore.
- Carrasco, S. (2017). 5 objetos en casa que acumulan millones de bacterias : Su Médico.
- Adams, H. S. (1956). UN PROYECTO DE PROGRAMA DE PROTECCION DE LOS ALIMENTOS PARA LOS PAISES QUE NO LO TIENEN. PSP.
- Analiza Calidad. (2006). Microorganismos indicadores. Microbiología de Los Alimen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