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이 그들 뜻대로 나를 사용하도록 내버려두지 말자

이 글을 시작하기 앞서 자신의 문제와 다른 사람의 문제를 구분해보자.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더 편안하고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고, 막상 어떤 상황이 되면 울어버린다. 이런 성향의 사람을 한 번즘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들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나중에 가서 그들이 만든 것을 미궁으로 몰아버리고 슬퍼한다.

이런 상황에서 제일 위험한 것은, 대부분의 경우 개인의 딜레마에, 개인의 강박에 다른 사람을 끌어들인 다는 것이다. 내 문제도 아닌데, 이에 관해 뭔가 책임감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이렇게 하도록 내버려두지 말자. 

꽤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다. 특히 의존적이고 미성숙한 사람들이 더 그렇다. 어지로운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 누구나 살면서 한 번즘은 불안한 시기에 이런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에 관해 좀 더 이야기 해보기로 하자.

가만히 있다가 뭔가 어지럽게 만들 때

특별한 이유 없이 평소보다 좀 더 쉽게 집착하게 되는 날이 있다. “이게 잘 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할까? 다른 방법이 없을 것 같은데!” 혹은 “에휴, 아무것도 내 뜻 대로, 내 마음대로 흘러가는게 없어.”

살면서 한 번즘 경험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어떤 시기에 우리가 빠지는 상황이나 생각을 설명해주는 작은 예이다.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

지금 닥친 문제는 중요한 결정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 누구나 한번은 상황을 어지럽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상태가 너무 오래 지속되지는 않아야 한다. 다시 평소처럼 돌아와 또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 후회하지 말고, 또 이런 상황을 그냥 내려다보지도 말자. 진정한 용기는 지금 좋지 않은 상황인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럴 때에는 평화와 빛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생각을 다시 정리해보자.
  • 정말 내가 원하는게 뭔지 알기 위해서 감정에 빠져있지 말자. 나를 공격하는 세상을 살고 싶은 사람, 꿈이 영원히 이루어지지 않는 세상에 살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Girls holding their heads avoiding human storms

인식 재점검하기

여러가지로 복잡할 때 이런 것을 없애기 위해서 인식을 재점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또 유용한 심리적 전략이다. 누구나 한번즘은 여러가지로 복잡할 때가 있다.

가끔 마음과 감정이 불편한 것들로 가득찰 때가 있다. 이런 것은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 마련이다. 다음의 전략을 기억해두는게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모든 감정과 떠오르는 생각은 원래 뇌에 있던 것들이다. 뭔가 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되면 공책을 꺼내 뇌에 떠오르는 생각이 무엇인지 적어보자.
  • 단어나 짦은 문단으로 적자. 어떤 느낌이 드는지 느낌과 보는 것, 인식되는 것을 모두 적는다.
  • 뭔가로 괴로울 때, 이런 것에 정면으로 부딪칠 수 있게 도와준다.

“난 지금 화가 났어.” “나쁜 사람들이야.” “왜, 뭐 때문에 화가 나지? 왜 나는 모든 사람들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걸까?” “누군가 나를 마음 아프게 해서?” “기분이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어떻게 느끼는지, 내 느낌에 관해 그 사람에게 얘기하고 이 문제에 직접 부딪쳐보자.”

  • 감정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나면 해결책을 찾는 것을 우선시해야한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조금씩 긍정적인 생각을 해나가는 것이다.

내 문제가 아닌 것에 휩싸이지 말자. 스스로를 보호하기

스스로 상황을 복잡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내적으로, 또 개인적인 것으로 누구나 이런 것을 경험한다.

하지만 자신들의 문제에 다른 사람들을 개입시키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 꽤 종종 나타나는 일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우리를 끌어들이도록 두지말자.

  • 물론 누구나 가끔은 힘든 상황을 경험하지만, 이런 상태에 만성적으로 머물러 있는 사람들도 있다.
  • 이런 성향의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만든 문제에 직면하기 어려워 확인하고 싶어하고, 존중받고 싶어하고, 실제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싶어한다. 매우 불안한 상태의 사람들이다.
  • 이런 성향의 친구들이나 가족, 애인을 본 적 있을 것이다.
  • 이런 경우에는 부정적인 감정에 흽싸이게 된다. 내 문제도 아닌 것에 휩싸이는 것이다.

Girl with apple fighting against foreign storms

이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균형잡힌 상태를 유지하며 내 경계는 내가 설정하는 것이다. 물론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그들이 만든 문제는 그들 스스로 해결해야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기억하는 것이다.

그들을 도와주고, 용기를 북돋아주되 문제를 해결해야할 사람은 그들 자신이라는 것을 알게하자. 물론 이렇게 하면 그들은 만족하지 못하고 불평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적정한 거리를 두자. 당신은 당신의 문제와 책임이 있다. 다른 사람의 짐까지 떠맡지말자. 다른 사람의 일에 너무 신경쓰면 내 성장은 오히려 뒷전이 될 수 있다.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