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 기간에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세일 기간이 되면 특정 뇌 영역이 활성화되면서 구매 욕구가 높아질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지출에 대한 죄책감 감소와 관련이 있다.

세일 기간에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시선을 끄는 화려한 세일 광고를 보면 구매 욕구가 자연스레 높아지곤 한다. 많은 정보에 휩싸이다 보면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실제로 마케팅 및 세일 분야에서는 사람의 심리를 잘 활용한다.

세일 기간에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쇼핑을 할 때 우리의 뇌는 구분화된 방식으로 작동한다. 사람의 뇌는 더 현명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신피질과 감정에 반응하는 변연계와 연결된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고객의 쇼핑 경로가 처음부터 끝까지 설계되어 있다면 여기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감정이 반응하기 시작하면 의식적인 부분이 방어력을 낮추게 된다.

뇌는 보상 기전을 기반으로 작동하므로, 원하는 것을 좋은 가격에 얻으면 행복감을 느낀다. 하지만 이러한 보상의 효과는 단기적이다.

또한 할인 판매가로 제품을 구매하면 소비를 더 쉽게 정당화할 수 있어, 죄책감이 약해진다.

세일 기간에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환경의 영향

사람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영향을 쉽게 받게 되므로, 무언가를 구매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한 브랜드의 스웨터를 입고 행복해 보이는 사람의 사진을 보거나 물건을 개봉하는 사람의 영상을 보면 같은 느낌을 받고 싶어 한다.

구매 동기를 일으키는 것은 다른 사람이 하는 것과 일치한다. 즉, 상황을 재현하여 보장된 행복으로 도피하려는 마음이 드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소속감이 드는 이미지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 마음도 구매 욕구에 한몫을 한다.

뇌는 새로운 것, 변화, 세일을 약속하는 강력한 표현에 의해 활성화된다. 이렇게 되면 특정 호르몬이 분비되어 일시적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변화를 제시하는 모든 것은 자연스러운 자극제로 작용한다.

더 읽어보기: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바겐 세일에 속지 않는 방법

물론 쇼핑 자체를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 결국 사람들은 좋은 옷 한 벌이나 와인 한 병으로 작은 즐거움을 즐기고 싶어 한다.

하지만 다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자극에만 반응하여 시장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올바른 소비 습관을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고려해 보자.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광고를 오랫동안 보지 말자

마케팅 전략은 소비를 유발하도록 설계되었다. 처음에는 확신이 들지 않더라도 결국 시간이 지나면 그 물건을 꼭 사야 하겠다는 마음으로 바뀌는 것이다.

실제로 광고를 오랫동안 볼수록 구매 욕구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꼭 필요한 물건만 보자

할인 혜택을 받고 싶다면 꼭 필요한 물건만 확인하자.

매장 전체를 훑어보다 보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예산을 정해 두자

일부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세일 기간을 활용해 보자. 하지만 ‘지나치게 싼 가격’이라는 함정과 핑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산을 미리 정해 두고 그 돈만 쓰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 더 멀리 바라보자

소비를 위한 소비는 경제를 뛰어넘는 결과를 낳는다. 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많은 산업에서 불안정한 고용으로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무책임한 산업의 일부가 되지 않으려면 합리적인 소비 이유를 찾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비닐봉지를 황마로 대체하는 것이 좋은 이유

세일 기간에 구매 욕구가 높아지는 이유

자신만의 소비 가치를 세우자

세일 기간이 되면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가 들지만, 그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물건을 원하는 이유와 새로운 물건을 사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옷 한 벌을 사기 위해 여행 저축을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또한 행위 중독에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행위 중독은 소비보다 행동과 관련이 있다. 소비 행위가 강박 관념이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금단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절제 없이 물건을 마구잡이로 사들이는 행위는 행위 중독을 초래할 수 있다.

무언가를 살 때마다 깊게 고민하라는 뜻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책임감 있는 소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의 흐름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소비의 가치와 목적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도, 만족감, 자존감, 행복감을 약속하는 구매 조장 메시지를 은연중에 전달하는 상황에 주의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ODRÍGUEZ-VILLARINO, RAFAEL, & FERNÁNDEZ-GONZÁLEZ, ÁNGEL , & GONZÁLEZ-LORENZO, MANUEL , & LAMEIRAS-FERNÁNDEZ, MARÍA (2005). Explorando la relación de la adicción a la compra con otros comportamientos excesivos: un estudio piloto. Adicciones, 17(3),231-240.[fecha de Consulta 4 de Agosto de 2022]. ISSN: 0214-4840.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89122011006
  • Fernández, Elena & Garcia, Irene. (2003). La compra por impulso y la adicción al consumo en el País Vasco. Estudios sobre consumo, ISSN 0212-9469, Nº 65, 2003, pags. 53-67. 65.
  • García, I. (2007). La compra compulsiva:¿ impulso irresistible o reflejo del sistema de valores personales?. Revista de psicología social, 22(2), 125-136.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