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적 추론 정의 및 중요성
누구나 매일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귀납적 추론을 사용한다. 귀납적 추론은 현재 또는 미래의 믿음을 뒷받침하기 위해 과거의 관찰과 경험에 의존한다는 의미다. 이번 글에서 귀납적 추론 정의 및 중요성을 알아보자.
하늘이 흐리면 비가 올 것이라고 확신해서 우산을 챙겨야겠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는 버스가 항상 오던 시간에 도착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귀납적 추론은 경험 과학에 매우 유용하다. 특정 현상에 관한 반복적 관찰 덕분에 법칙이나 일반 원칙이 공식화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추론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삶에서 왜 그렇게 중요한지 탐구할 것이다.
귀납적 추론 정의
귀납은 전제가 결론을 뒷받침하지만 그것을 보장하지는 않는 추론의 유형이다. 귀납 논증에서 전제는 특정 사례의 경험이나 관찰에서 비롯되며 일반적인 결론이 도출된다.
귀납적 추론의 전형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 전제: 지금까지 관찰된 모든 까마귀는 검은색이었다.
- 결론: 모든 까마귀는 검다.
이 경우 결론은 연역 논증처럼 반증 가능성이 항상 작아서 전제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다. 이전 사례에 따라 다른 색의 까마귀가 나타날 가능성은 항상 있다.
그러므로 귀납법에서 타당하거나 타당하지 않은 추론을 말할 수 없지만 결론의 확률 정도에 따라 강하거나 약한 추론을 말할 수 있다.
귀납 논증은 결론이 거짓이고 전제가 참일 가능성이 거의 없을 때 강력하다. 반대로 정해진 기준에 맞지 않는 또 다른 사례가 등장하여 결론이 위조될 가능성이 높다면 약한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위한 5가지 팁
귀납적 추론 특징
귀납적 논증 또는 추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포괄성: 결론이 관찰되지 않은 것에 대한 일반적인 추론으로 전제에 포함된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 오류 가능성: 결론이 절대 확정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 유효성을 검사할 수 없다. 결론은 확률을 기반으로 하며 유효 또는 무효라고 정할 수 없다.
귀납적 추론 문제
18세기 경험주의 철학자인 데이비드 흄은 귀납법에 관한 유명한 주장을 제안했다. 이는 귀납적 추론에 존재하는 정당화 또는 논리적 기반의 부족을 반영한다.
흄에게 귀납적 추론은 논리적 비약 또는 추론적 격차다. 이는 전제가 다소 개연성 있는 방식으로만 결론을 뒷받침하므로 결코 확정적이지 않다.
따라서 흄은 귀납적 추론에서 인과 관계를 정당화할 방법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어떤 사건이 시간 속에서 같은 방식으로 반복된다는 사실이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니다.
하나의 사건에 다른 사건이 반복적으로 뒤따를 때, 대부분은 두 사건에 연속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공을 찼을 때 항상 특정한 방향으로 날아간다면 발로 공을 찰 때마다 항상 그 방향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흄은 공을 차는 행위와 공의 이동 사이에 연속성을 인지하더라도 어떤 필요충분조건을 성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과 관계는 상상의 산물이며 특정 사건이 선행한 후 다른 사건이 발생할 것이라는 희망에 불과하다고 선언했다.
그러므로 매일 아침 해가 뜰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지만 인과 관계의 객관적인 원리가 아니라 사건들 사이의 관계를 설정하는 상상력에 기초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경험주의 정의, 특징과 사례
귀납적 추론의 중요성
귀납적 추론에 대한 흄의 관찰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은 물론 과학에서 이 추론의 유용성을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추론 덕분에 생각을 결정하고 즉각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일상적 발전과 생존, 그리고 기능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인간이 행동하거나 결정을 내리기 위해 특정 사례나 가능한 시나리오를 모두 아는 것은 역효과를 낳을 것이다. 상식은 항상 제한된 경험 정보로 결론을 내린다.
그리고 이전 지식은 새로운 증거의 범위 내에서 수정되며 정신적 유연성으로 구성하게 된다.
과학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경험 과학으로 얻은 모든 지식이 100% 완벽한 것은 아니다. 특히 새롭거나 최근에 발견된 현상에 관해서는 더 확신할 수 없다.
새로운 증거가 주어지면 과학계에서는 가정을 업데이트한다. 알려지지 않은 현상에 관해서는 그 실체를 알 수 있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 없다.
COVID-19에 관해 지금까지 알려진 지식은 특정 감염 사례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대유행이 시작될 때 과학계는 일련의 가정을 결론지었고 새로운 증거에 따라 수정되었다.
마무리
귀납적 추론은 일상생활과 과학의 발전에 매우 유용하다. 단점이 있지만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데 필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ávila G. El razonamiento inductivo y deductivo dentro del proceso investigativo en ciencias experimentales y sociales. Laurus [Internet] 2006 [consultado 21 mar 2022]; 12(Etx): 180-205.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76109911
- De Pierris G, Friedman M. Kant and Hume on Causality [Internet]. California: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2018 [consultado 21 mar 2022]. Disponible en: https://plato.stanford.edu/entries/kant-hume-causality/
- Hawthorne J. Inductive Logic [Internet]. California: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2018 [consultado 21 mar 2022]. Disponible en: https://plato.stanford.edu/entries/logic-induc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