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염은 혈관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흔한 질병은 아니지만, 일부 변종은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혈관염의 원인은 아직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예외적으로 미세다발 혈관염은 과민반응에 의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 밖의 다른 혈관염에 대해서는 자가면역질환이거나 유전적 요인이 관련된 질환이라는 의견이 있다.
혈관염은 아이부터 노인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발견된다. 그러나 일부 혈관염은 특정 나이대에 더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또한, 일부 혈관염은 성별에 따라서 빈도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남성에게 더 흔한 혈관염이 있는가 하면 여성에게 더 흔한 혈관염이 있고, 성별과 관련 없이 발병하기도 한다.
혈관염은 무엇일까?
앞서 말했듯, 혈관염은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모세혈관, 동맥, 소동맥, 정맥, 소정맥이 해당된다. 혈관염이 생기면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관을 포함한 장기 및 사지로 혈액이 유입되지 않을 수 있다.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과 질병의 정도가 무척 다양하게 나타난다. 주요 위험으로는 장기와 사지의 기능을 위험에 빠뜨려 허혈과 괴사를 일으킬 수 있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무력증, 고열, 전신 피로 등이 나타난다. 혈관염에 영향을 받은 장기가 어딘지에 따라 국소적인 감염도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동맥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10가지 식품
혈관염의 일반적인 분류
혈관염의 일반적인 분류는 병을 유발하는 메커니즘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다음은 혈관염을 네 그룹으로 나눈 것이다.
- 제1형: 알레르기 또는 과민증에 의한 혈관염이다. 약물이나 이물질 또는 감염에 대한 극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 제2형: 세포 독성 또는 세포 용해에 의한 혈관염이다. 항호중구세포질항체(ANCA)가 혈관벽을 공격하거나 항내피세포자가항체(AECA)가 원인이다.
- 제3형: 면역 복합체에 의한 혈관염으로, 가장 범위가 넓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면역 복합체가 원인이다.
- 제4형: 세포 독성에 의한 혈관염으로, T세포에 의해 발병한다.
혈관염의 종류
혈관염을 완벽하게 분류할 수는 없지만, 가장 인정받고 있는 분류법은 미국 채플 힐에서 열린 국제 콘퍼런스에 따른 명명법이다. 이 명명법은 2012년 개정되었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다.
이 분류법에 따르면, 혈관염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큰 혈관에 생기는 혈관염: 큰 동맥, 특히 대동맥과 그 가지에 생기는 혈관염이다. 거세포성동맥염과 타카야수 동맥염이 해당된다.
- 중간 크기 혈관에 생기는 혈관염: 내장 동맥과 그 가지처럼 중간 크기의 동맥에 생기는 혈관염이다. 동맥류와 혈관 협착을 유발한다. 결절성 다발동맥염(PAN))과 가와사키병이 해당된다.
- 작은 크기 혈관에 생기는 혈관염: 동맥, 소동맥, 모세혈관, 소정맥에 영향을 끼친다.
- 다양한 크기 혈관에 생기는 혈관염: 크기와 상간없이 생기는 혈관염이다. 베체트병과 코간 증후군이 해당된다.
- 특정 장기의 혈관에 생기는 혈관염: 동맥이든 정맥이든 크기에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지만, 특정 장기의 혈관에만 영향을 끼친다.
더 읽어보기: 정맥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운동
그 밖의 관련사항
일부 혈관염은 나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가령, 가와사키병은 아이나 청소년에게서 더 자주 발병하고, 베체트병과 타카야수 동맥염은 20대에서 30대 청년에게서 발병 위험이 더 높다.
한편, 40대에서 60대 사이에서 흔한 혈관염으로는 결절성 다발동맥염(PAN), 미세 다발동맥염(PAM), 육아종 혈관염, 척-스트라우스 증후군, 중추신경계 혈관염, 폐쇄성 혈전혈관염, 베게너 육아종증이 있다.
마지막으로, 거세포성동맥염은 50대 이상에서 나타난다. 80세 이상의 노인에게서 관찰되기도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amarra, A. I., Salazar, M., Egea, E., Vásquez, G., & Valle, R. (1993). Análisis Histórico de las vasculitis, su clasificación y propuesta para su entendimiento. Biomedica&58; revista del Instituto Nacional de Salud, 13(1), 32-56.
- Jennette J. C. (2013). Overview of the 2012 revised International Chapel Hill Consensus Conference nomenclature of vasculitides. Clinical and experimental nephrology, 17(5), 603–606. https://doi.org/10.1007/s10157-013-08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