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혈액형을 알아야 하는 5가지 이유

혈액형을 알면 수혈받아야 할 때 유용하며 어떤 질병에 걸릴 수 있는지 단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족의 혈액형을 알아야 하는 5가지 이유
José Gerardo Rosciano Paganelli

검토 및 승인: 의사 José Gerardo Rosciano Paganelli.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수혈을 받아야 할 응급 상황에서 혈액형에 대한 정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가족의 혈액형을 알아야 할 중요한 이유가 또 있다. 

혈액형을 어떻게 분류할까?

혈액형을 분류

의학계에서는 아직 혈액형이 다른 이유를 밝히지 못했지만 혈액형은 수술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중요한 정보다.

혈액형은 적혈구 표현의 단백질 유무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된다. 

  • A형: 단백질 A를 포함하는 그룹
  • B형: 단백질 B를 포함하는 그룹
  • AB형: 단백질 A, B를 모두 가진 그룹
  • O형: 두 단백질이 모두 다 없는 그룹

이 외에도 RH 요인이 있는데 혈액에 RH 단백질이 있으면 양성 RH로 분류되고 없으면 음성 RH로 분류된다.

우리 혈액형은 단백질 유무로 구분되는 그룹과 RH 요인으로 결정된다. 그룹 A이면서 RH가 있으면 A-RH(A+)형으로 분류되는 것이다.

친척의 혈액형을 알아야 하는 이유

이미 언급한 것처럼 수혈을 받거나 장기 기증을 받아야 한다면 반드시 혈액형을 알아야 한다. 또 모든 환자가 O-RH(O-) 혈액형은 수혈받을 수 있지만 O-RH(O-) 환자는 같은 O-RH(O-) 혈액만 받을 수 있다. 

또 혈액형을 알아야 하는 의학적인 이유도 있다.

1. 심부정맥 혈전증 경향 파악하기

혈액형을 심혈관계

심부정맥 혈전증 환자 중 혈액형이 A, B, AB형인 사람들정맥류가 있는 사람들은 유전적 요인 때문에 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혈전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폐로 이동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30년 이상 66,000명의 환자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혈액형이 A, B, AB형인 사람들은 O형보다 심부정맥 혈전증에 걸릴 위험이 40% 더 높다고 밝혔다.

2. 심장 질환 가족력을 확인하기

AB형인 사람들은 O형보다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23% 높다고 밝혀진 바 있다. 

다행히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유전적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다.

3. 특정 암에 걸릴 가능성 파악하기

혈액형을 병력

2015년 연구에 따르면 위암은 A형에게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위암 발병률이 가장 낮은 혈액형은 O형이지만 O형은 위궤양이 생길 확률이 높다. 

그리고 B형이나 AB형은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4. 생식과 관련된 문제점 알기

O형 여성은 FSH 호르몬 수치가 높기 때문에 난소가 저장되는 기능이 낮아져서 불임이 생길 수 있다임산부는 RH가 똑같지 않으면 태아의 혈액과 양립할 수 없다.

태아에게 알레르기가 있는 것처럼 산모 몸에 여러 가지 반응이 생긴다. 이럴 때는 보통 주사로 치료한다.

5. 혈액형을 생각한 식단 짜기

혈액형을 식단

혈액형에 맞게 음식을 먹으면 건강이 향상된다는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다이어트나 활력 증진에 관해서는 흥미로운 결과가 있다. 

혈액형별 식단은 다음과 같다.

  • O형: 고기, 생선, 과일, 채소가 좋다. 곡물이나 콩, 두류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A형: 채소, 두부, 생선, 해산물, 곡물, 콩과 과일이 좋다. 고기나 유제품, 라임, 밀가루는 많이 먹지 않는다.
  • B형: 닭고기를 제외한 고기가 잘 맞으며 유제품, 콩, 곡물, 채소를 먹도록 한다.
  • AB형: 생선과 해산물, 유제품, 콩, 과일, 채소를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살이 붉은 고기는 먹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mjadi, Omolbanin & Rafiei, Alireza & Ajami, Abolghasem & Valadan, Reza & Hosseini-Khah, Zahra & Hajilooi, Mehrdad & Janbabaei, Ghasem. (2015). Blood groups: In Health and Diseases. Res Mol Med. 3. 10.7508/rmm.2015.04.001.
  • Kodumuri, Dr. Praveen & Singh A, Purna & S Rathod, Shivanand & JM, Desai & Nagose, Vaishali. (2014). A Complete Review Article on ABC of Blood Groups. Asian Journal of Health Sciences. 2. 45-9. 10.15419/ajhs.v2i1.42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