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셜 클렌저 종류 7가지와 사용 방법
각 피부 유형에 맞는 다양한 페이셜 클렌저가 판매되고 있다. 페이셜 클렌저 특성과 적절한 사용법을 알아야만 피부에 남은 메이크업 잔여물이나 기타 노폐물을 없애고 촉촉하고 깔끔한 피부를 얻을 수 있다.
페이셜 클렌저의 주요 기능은 메이크업 잔여물, 땀, 유분, 각질과 표피에 쌓인 기타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피부에 어떠한 제품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정확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페이셜 클렌저 종류와 사용법
페이셜 클렌저는 환경오염의 흔적, 화장, 땀, 유분, 미생물과 각질을 최적으로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피부 pH를 변경하지 않고 수분 지질막을 손상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5pH~8pH를 유지한다. 또한 유분 잔류물을 용해하는 활성 성분을 포함한다.
물 세안만으로는 모공 깊숙이 청소하기 어렵기 때문에 페이셜 클렌저는 딥 클렌징을 위한 최고의 보완재다. 클렌저 종류와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에멀젼
에멀젼은 가장 잘 알려진 페이셜 클렌저로 ‘크림 클렌저’ 또는 ‘메이크업 리무버 에멀젼’으로 불린다. 피부에 존재하는 친유성 및 친수성 물질을 제거하는 에멀젼 클렌저는 두 종류가 있다.
- 콜드크림: 수분 함량이 높아서 피부에 바르면 증발하면서 상쾌한 느낌이 난다.
- 에반센트: 오일 기반 제품으로 스테아르산, 미네랄 및 식물성 오일을 포함한다. 수성 기반 제품에는 습윤제와 트리에탄올아민이 함유되어 있다.
올바른 사용법은 미리 미지근한 물로 피부를 적신 상태에서 화장 솜이나 손에 제품을 묻혀 잘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기름기를 깨끗이 씻어낸다. 친유성이므로 복합성 피부나 지성 피부에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화장을 지울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7가지와 올바른 세안법
2. 클렌징 오일
클렌징 오일은 천연 오일, 왁스, 버터 또는 기타 합성 지질로 구성할 수 있다. 수성 단계가 없는 오일 제품으로 건성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회복을 지원한다.
복합성 및 지성 피부에는 권장되지 않는다. 소량을 얼굴에 바른 다음 미지근한 물과 부드러운 수건으로 잔여물을 제거한다. 미끌미끌한 느낌이 남아 있다면 중성 비누로 한 번 더 씻는다.
3. 포밍 페이셜 클렌저
포밍 클렌저는 대부분 수성 성분인 매우 가벼운 제품으로 베이스는 증류수 또는 가수 분해물일 수 있다. 식물성 글리세린, 계면활성제 및 천연 방부제와 같은 지방 화합물이 소량 포함된 제품도 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손이나 화장 솜에 거품을 얹은 다음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찬물로 헹군다. 지성 또는 복합성 피부에 최적이다.
4. 젤 페이셜 클렌저
클렌징 젤에는 천연 추출물과 가수 분해 성분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수분 베이스가 있다. 또 제품 성분 20% 이하로 알코올을 함유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발리고 상쾌한 느낌이 난다.
물을 약간 묻힌 후 사용해야 하는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 적당량을 덜어서 얼굴에 묻힌 다음 손가락으로 살살 문지른다. 제품이 잘 스며들도록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고 마지막으로 미지근하거나 찬물로 헹구어 잔여물을 제거한다.
5. 이중층 클렌저
이중층 클렌저나 메이크업 리무버는 각각 다른 특성과 색상의 제품이 두 층을 구성하므로 한눈에 식별할 수 있다. 사용하기 전 두 층을 섞고 그대로 두면 다시 층이 분리된다.
이는 제품이 유성과 수성 성분이 분리되기 때문인데 수성 성분은 항상 바닥에 가라앉아 있으며 계면 활성제 성분을 포함한다. 모든 피부 타입, 특히 복합성 피부에 적합한 제품이다.
워터프루프 메이크업까지 모든 종류의 메이크업을 깔끔하게 지울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사용하기 전에 이중층을 완전히 섞어야 한다. 화장 솜에 클렌저를 적셔서 얼굴 전체를 닦아낸다. 유성 잔여물을 제거하기 위해 클렌징폼이나 젤로 보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세안법
6. 미셀라 워터
이 제품은 페이셜 클렌저로서의 이점 덕분에 인기다. 미셀과 계면 활성제로 구성되어서 얼굴 노폐물 제거 기능이 뛰어나며 지용성 또는 수용성이 있다.
또한 수렴제, 보습제와 연화제를 함유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니 자신의 피부 상태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자.
미셀라 워터는 화장 솜에 충분한 양을 적신 다음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문질러 닦는다. 몇 초 동안 기다린 다음 다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여 불순물을 제거한다.
7. 메이크업 리무버 티슈
메이크업 리무버 티슈는 간단하고 빠르게 얼굴에 쌓인 메이크업, 기름기 또는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딥 클렌징을 원한다면 다른 제품을 추가해야 한다. 티슈로 닦아낸 다음 물 세안이나 가벼운 제품으로 보완하는 것도 좋다.
각자 상태에 맞는 페이셜 클렌저 고르기
지금까지 다양한 페이셜 클렌저와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봤다. 또한 피부 유형에 가장 적합하면서 깔끔하게 불순물을 제거하는 제품을 고르자.
피부 클렌징 루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피부에 먼지와 화장품 잔여물이 남으면 건조, 조기 주름과 뾰루지 같은 여러 가지 피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zcona, L. (2003) Higiene facial, estética y salud. Farmacia profesional. Vol. 17, Núm. 2, páginas 66-69.
- Face washing 101. (s/f).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Recuperado el 3 de julio de 2023, de https://www.aad.org/public/everyday-care/skin-care-basics/care/face-washing-101
- Imedio, B. (2017). Nuevas tendencias en dermofarmacia: el agua micelar, análisis de composición y consumo.Universidad Complutense.
-
Mukhopadhyay P. (2011). Cleansers and their role in various dermatological disorders.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56(1), 2–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088928/
- Sensitive skin compatibility of micellar water. (2017).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76(6), AB233. https://doi.org/10.1016/j.jaad.2017.04.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