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에 대한 자연 요법 3가지
두드러기는 모든 연령대에서 경험할 수 있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이다. 두드러기는 매우 성가시고 붉게 부어 오르며 가려운 혹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지만 두드러기에 대한 자연 요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두드러기는 특히 여성들에게 더 자주 발생할 확률이 높다. 또 대부분 청소년기 이후에 나타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경험한다.
두드러기가 난 부위에 압박을 가하면 다른 상처들처럼 흔적이 사라지지 않는다. 두드러기에 대한 가려움증은 염증이 생긴 부위를 넘어 퍼질 수 있다. 즉, 몸 전체에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지만 병변은 대개 몇 시간 내로 사라진다.
앞서 언급했듯이 두드러기에 대한 가려움증은 가장 성가신 증상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두드러기의 원인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 신체는 히스타민 및 기타 화학 물질을 혈류로 내보낸다. 이로 인해 가려움증, 붓기 및 기타 증상이 발생한다.
두드러기 또는 심마진 역시 이런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반응이다.
혈관 부종은 때때로 두드러기와 함께 나타나는 더 깊은 조직의 염증이다. 혈관 부종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입이나 인후 주변에 발생하면 기도가 막힐 수도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
두드러기의 증상
두드러기에 대한 증상은 주로 붉은 부은 자국을 동반한 가려움증이다. 두드러기가 최대 20cm 너비 정도로 더 커지면 중간 부분의 색이 더 연하고 고리 같은 모양을 띄는 경향이 있다.
두드러기는 대체적으로 나타났다가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실제로 부은 자국은 몇 시간 가량 지속되기도 하고, 사라졌다가 다른 곳에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일부 환자들은 피부 증상이 나타나기 전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한다.
- 식욕 감퇴
- 불편함
- 두통
- 관절통
- 복통
- 설사
- 발열
두드러기에 대한 자연 요법
1. 양파
양파는 에센셜 오일의 일부인 유황 화합물이 풍부하며 특유의 향과 맛을 낸다.
양파의 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는 신체의 방어 효과를 증진시킨다. 또한 이 디설파이드는 여러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살균 및 살진균 효과가 있다.
재료
- 링 모양으로 자른 양파 1개
- 20 cm 붕대 1개
만드는 법
- 링 모양으로 양파를 자르고 영향을 받은 부위에 올려둔다.
- 붕대를 이용하여 양파를 고정한다.
- 1시간 동안 기다린 뒤 찬물로 씻어낸다.
2. 알로에베라
알로에베라 젤은 폴리페놀로 알려진 거대한 물질군에 속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 폴리페놀은 다른 알로에베라 화합물과 함께 감염과 피부 알레르기에 대한 특정 박테리아의 증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료
- 알로에베라 잎 2개
만드는 법
- 먼저 알로에베라 잎을 반으로 잘라 젤을 추출한다.
- 영향을 받은 부위에 젤을 도포하고 약 2시간 가량 기다려준다.
- 2시간이 지나면 젤을 떼어내고 물로 헹군다.
3.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알레르기로 인한 가려움증을 진정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약초이다.
카모마일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 효과가 있으며 붓기를 줄이고 피부를 복구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재료
- 카모마일 꽃 1큰술 (15 g)
- 물 1컵 (250 ml)
만드는 법
- 물과 카모마일 잎을 넣고 끓인다.
- 몇 분간 우려낸 뒤 불을 끄고 7분간 더 기다린다.
- 그리고 인퓨전을 걸러내고 마신다. 그리고 결과가 나타나기를 기다려보자.
두드러기를 피하려면 피부를 보습하고 개인 위생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에 따라 채소를 많이 먹고 매일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edi, B., Wieczorek, D., Raap, U., & Kapp, A. (2014). Urticaria. JDDG – Journal of the German Society of Dermatology. https://doi.org/10.1111/ddg.12441_suppl
- Kaplan, A. P., & Greaves, M. (2009). Pathogenesis of chronic urticaria. Clinical and Experimental Allergy. https://doi.org/10.1111/j.1365-2222.2009.0325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