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철학 정의 및 관련 문제
언어철학은 언어를 일반적이고 근본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철학 분야로서 언어의 본성, 사상과 세계와의 관계, 언어의 사용과 한계, 번역과 해석에 관한 측면 등의 문제를 다룬다. 이번 글에서는 언어 철학 정의 및 관련 문제를 다뤄보겠다.
그 접근 방식이 경험보다 개념적이기 때문에 언어 철학은 언어학과 구별된다. 더욱이, 언어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형태, 수준 및 기능을 분석하여 기술적인 목적을 위해 언어를 연구한다. 반면에 철학자들은 실용적인 설명에서 더 분리된 보다 추상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한다.
언어란?
언어 철학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먼저 ‘언어’의 의미를 정의해야 한다. 언어는 개인이 의사소통하는 기호 시스템으로 이러한 기호는 소리(말), 신체(제스처) 또는 그래픽(쓰기)일 수 있다.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왜냐하면 명료화된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언어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이 있다.
- 인간의 생각을 복잡하게 만든다.
- 언어는 과거를 기술하거나 미래를 추측할 수 있게 하여 신념에 비춰 숙고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 추상적인 대상, 사건, 상황을 상상할 수 있게 해주므로 의도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정보를 공유하고 믿음, 추측, 태도와 감정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언어는 공통의 역사와 삶의 경험으로 구성함으로써 사회 세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언어는 이해와 지식의 도구다. 예를 들어, 수학과 과학의 전문 언어를 통해 이론을 구성하고 그렇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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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철학의 간략한 역사
언어는 인간과 그 발달의 근본적인 측면이므로 고대부터 다양한 각도의 철학적 접근이 이어졌다.
고대 철학
서양에서 언어에 관한 연구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와 함께 기원전 5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예를 들어, 플라톤은 Cratelus에서 사물의 이름이 관습이나 자연에 의해 결정되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플라톤은 사물의 이름을 관습적으로 명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 범주, 의미 생성 문제에 관심이 있었고 사물을 종과 속의 범주로 구분했다. 술어의 의미는 다양한 개별 사물들 사이의 유사점을 추상화함으로써 성립된다고 생각했으며 이 이론은 나중에 명목주의라고 불렀다.
중세 철학
중세 철학자들은 언어의 미묘함과 그 사용에 매우 관심이 많았다. 이러한 관심은 그리스어를 라틴어로 번역해야 할 필요성에 의해 촉발되었다.
예를 들어, 아우구스티누스는 상징이 외국 현실에 관한 이해를 불러일으키는 물질적 현실이라고 제안하며 언어적 상징은 소리와 의미의 본질적 결합으로 구성한다고 봤다.
플라톤이 확립한 것과 매우 유사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장을 고려하면 언어의 상징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근대 언어 철학
언어는 근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더 큰 관심을 받기 시작하며 언어 이해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캐나다 철학자, 찰스 테일러는 그 접근 방식을 지정 이론과 구성 이론이라고 한다.
지정 이론은 언어를 사물과 아이디어를 지정할 수 있는 도구로 간주하며 언어에 대한 원론적 입장을 취하여 단어와 개인의 관계를 강조한다. 지정 이론의 가장 저명한 학자는 토마스 홉스(1588~1679), 존 로크(1632~1704), 콩디약(1714~1780)이다.
이에 반해 구성 이론은 언어를 개인보다 우선시하며 언어가 개인이 거주하는 세계를 구성하고 개인의 존재 방식을 표현하고 변형시킨다고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가 인간 존재의 조건을 미리 정의하고 개인이 수행하는 행동에서 적절한 이해에 도달하지 못한다는 전체론적 관점을 발전시킨다.
구성 이론의 주요 학자는 요한 게오르크 하만(1730~1788),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1744~1803), 빌헬름 폰 훔볼트(1767~1835)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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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접근 방식은 20세기까지 병렬로 발전하였고 차츰 언어의 구성 이론이 더 관련성을 갖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 언어학과 페르디낭 드 소쉬르(1857~1913)의 탄생에 더 힘을 얻었다. 또한 현대 논리학 의미와 준거의 구분인 고트로브 프뢰게(1848~1925) 덕분에 발생했다.
이렇게 언어는 서양 철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사실, ‘언어적 전환’이라는 문구는 현대 철학자들이 이 주제에 관해 강조한 점을 언급하는 것이다.
이후 분석 철학이 발달하면서 일상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것은 이전에 형식 언어에 대한 강조의 변화를 의미한다.
일상어를 다룬 철학자 중에는 GE 무어(1873~1958)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1889~1951)이 있는데 일상어가 형식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라고 주장했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의 일반적인 현상과 그 파생물은 평범함에서 태어난다고도 말했다.
언어 철학 관련 문제
언어 철학이 다루는 몇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언어의 본성: 언어는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만들어진 존재인가, 아니면 자연어를 습득하는 타고난 특수한 능력인가?
- 보편자 문제: 보편자는 실제적이고 추상적인 실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가(실재론적 관점), 아니면 개별 대상의 집합만을 나타내는가(명목주의)?
- 번역 및 해석: 단어의 문자적 번역을 기반으로 다른 언어의 의미와 참조를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주어진 커뮤니티의 언어 체계는 각 기호나 표현의 문자적 번역을 넘어선다.
언어 철학: 복잡한 주제
결론적으로, 언어 철학은 연구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포괄하는 다소 광범위하고 복잡한 분야.
인간의 언어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많은 질문을 숨기고 있는 다양한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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