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나만의 샌드백 만들기
이번 글에서는 직접 샌드백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샌드백 운동은 고혈압, 제2형 당뇨병 및 비만 발병률을 줄이는 것은 물론 좋은 휴식과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의 또 다른 이점은 전염병을 다루는 데 필수인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복싱이나 무술은 집에서 운동하는 매우 실용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운동을 하는 데 유용한 샌드백을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다. 샌드백을 설치할 충분한 공간이 있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재활용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이다.
샌드백이란?
샌드백은 원통 모양 주머니로 다양한 종류의 재료로 채워서 펀치나 킥을 연습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쿵후, 유도, 가라테, 태권도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복싱 및 무술 특정 동작을 연습하는 것 외에도 스트레스 해소, 지방 연소 및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된다.
폐타이어를 활용 수제 샌드백
오래된 자동차 타이어로 샌드백을 제작할 수 있다.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비용을 줄이고 환경 문제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
재료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다음 재료가 필요하다.
단계별 제작법
- 드릴로 각 타이어에 ‘+’ 모양으로 구멍을 4개씩 뚫는다. 그런 다음 타이어 2개만 뒷면에 똑같은 모양의 구멍을 4개씩 뚫는다.
- 나사, 와셔 및 너트로 타이어 3개를 연결한다.
- 맨 위 타이어의 와셔 4개에 쇠사슬을 걸고 하나로 모아서 소방 갈고리에 연결한다. 그런 다음 소방 갈고리를 회전 고리에 이어서 천정의 튼튼한 부분에 지지대를 설치한다.
집에 있는 튼튼한 천으로 샌드백 만들기
집에 폐타이어가 없다면 체력 관리와 환경에 도움이 될 다른 재료를 찾아보자.
현재 타고 있는 차의 타이어를 떼어낼 수는 없으니 집에 있는 튼튼한 원단을 활용해도 좋다.
재료
내구성이 좋은 샌드백을 만들려면 다음 재료가 필요하다.
- 가위
- 펀치
- 펜치
- 접착제
- 일반 바늘보다 더 강하고 굵은 특수 바늘
- 합성 피혁 또는 캔버스 같은 초강력 직물
- 줄자 1개
더 읽어보기: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운동 14가지
단계별 제작법
- 원하는 치수에 따라 샌드백 옆면을 재단한다. 그런 다음 샌드백의 위아래면이 될 원 두 개를 자른다.
- 샌드백 옆면으로 재단한 천의 양 끝에 접착제를 발라 붙여 원기둥 모양을 만든다.
- 접착제만으로는 내구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니 해당 부분에 바느질을 한다. 재봉하기 전에 송곳으로 바늘이 통과할 구멍을 뚫을 수 있다.
- 재단한 원 두 개 중 하나를 원기둥 한쪽 끝에 일단 접착제로 붙이고 바느질한다.
- 샌드백을 걸기 위해 사용할 고리를 원통 한쪽 끝에 단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고리를 접착하고 재봉해야 한다.
- 한쪽 끝이 막힌 원기둥에 충전재를 채운다. 충전재 종류에 따라 주로 연습하는 동작에 따라 더 부드럽거나 단단한 충전재를 선택할 수 있다.
- 충전재를 골고루 채웠다면 이제 원기둥의 뚫린 부분에 원형 뚜껑을 접착하고 재봉한다.
- 천장 지지대에 연결된 체인이나 견고한 빔으로 완성된 샌드백을 걸 수 있다.
집에서 샌드백 충전재 구하기
집에서 편안하게 아무 때나 운동하기 위해 직접 샌드백을 만들 계획이라면 충전재부터 결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샌드백 충전재는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은 특성이 있으니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하자.
- 헝겊이나 낡은 옷: 옷을 원하는 만큼 꾹꾹 눌러서 넣었는지 확인한다. 옷을 같은 크기로 잘라서 채우면 편리하다.
- 톱밥: 샌드백을 골고루 빈틈 없이 채우려면 부스러기나 가루 같은 다양한 유형의 톱밥을 결합할 수 있다.
- 모래 : 돌이 들어가지 않도록 매우 고운 모래를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을 위한 유산소 운동과 HIIT 훈련 차이점
샌드백 사용 시 고려 사항
앞서 언급했듯이 신체적이든 심리적이든 건강과 관련된 신체 운동 이점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수제 샌드백을 치거나 신체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지침을 준수한다.
- 5세~17세 어린이 및 청소년: 전문가들은 하루에 1시간씩 중강도에서 고강도 운동을 하기를 권장한다.
- 성인(18세 이상): 일주일에 1시간 15분 이상의 격렬한 유산소 운동 또는 2시간 30분의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권장한다.
이런 식으로 좌식 생활 방식을 피하고 비만 및 고혈압 같은 질병을 예방하며 불안이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더 깊은 휴식을 취하며 기분을 개선하는 데도 유용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ánchez Ruiz, Rocío. “Efectos del ejercicio físico sobre el sistema inmune.” (2020).
- Rangel Colmenero, Blanca Rocío, Germán Hernández Cruz, and Adrián Geovanni Rosas Taraco. “El ejercicio físico y su relación con el sistema inmune.” Revista de Ciencias del Ejercicio FOD 5.2 (2009): 37-60.
- 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México. Martínez Q., Carina. Vencer al sedentarismo. México 2018.
- Rodríguez, Silvia M. Andia, et al. Manual para entender y tratar el sedentarismo: consejos para mejorar la calidad de vida. Ned ediciones,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