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감염증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방광, 신장, 요관 및 요도 등에 증상이 나타난다. 이 글을 통해 요로 감염증의 원인과 자연적인 치료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요로 감염증의 특징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요로 감염증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 발생할 수 있다.
- 방광 부위: 방광염
- 신장 부위: 신우신염으로, 한쪽 또는 양쪽의 신장에 생길 수 있다.
- 요관 부위: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옮기는 요관이 감염될 수 있다.
- 요도 부위: 요도염으로, 방광에서 체외로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가 감염되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요로 감염증은 박테리아가 원인이며, 요도나 방광에 자주 발생한다. 경우에 따라 신장에 발생할 수도 있다. 많은 경우 신체가 자연적으로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는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감염증으로 고통을 받게 된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보다 요도가 짧아 요로 감염증에 더 취약하다. 또한 성관계나 특정 피임 방법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폐경기의 여성들은 요로 감염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
참고 글 : 피임약 복용을 중단해야 할까?
다음과 같은 요인 또한 감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당뇨
- 노화
- 알츠하이머
- 도뇨관
- 변실금
- 전립선 비대증
- 좁은 요도
- 신장 결석
- 임신
- 수술
방광에서 발생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소변에 거품이 발생하고, 가끔은 피가 섞여 나오며, 강한 냄새가 남
- 미열
- 소변 시 통증이나 따끔거리는 느낌
-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욕구
- 하복부나 등에서 느껴지는 압박이나 경련
- 방광이 꽉 찬 느낌
신장에서 발생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식은땀
- 오한
- 발열
- 등이나 사타구니에 발생하는 통증
- 열이 나거나 붉어지는 피부
- 어지럼증
- 구토
- 극심한 복부 통증
요로 감염증을 위한 천연 치료법
- 물 1리터에 자작나무 25그램을 넣어 차를 끓여 보자. 10분간 끓인 뒤 자작나무를 건져내고, 하루에 3잔씩 마셔 보자.
- 양아욱 뿌리, 질경이, 쐐기풀, 미역취 잎을 준비한다. 물 한 잔을 끓인 뒤 약초를 넣고, 15분간 우려낸다. 차를 걸러낸 뒤 하루에 2잔씩 마셔 보자.
- 물 1리터에 보리 20그램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주니퍼(향나무 열매) 20그램을 첨가한다. 불을 줄이고 몇 분간 더 끓인다. 뚜껑을 덮고 20분간 차를 우려낸다. 하루에 3잔씩 마시도록 하자.
- 천수국, 아마씨, 쇠뜨기, 타임 4숟갈을 물 1리터에 넣는다. 10분 동안 끓인 뒤, 뚜껑을 덮고 15분간 우려낸다. 이 물로 하루에 2번씩 반신욕을 하면 좋다.
- 물 1잔을 끓이고 셀러리 씨 1숟갈을 넣는다. 뚜껑을 덮고 10분간 우려낸 뒤 식기 전에 마시자.
- 물 1잔에 베이킹 소다 1/4숟갈을 섞은 뒤, 마셔 보자. 하지만 물 2컵을 먼저 섭취해야 한다.
참고 글 : 베이킹 소다를 활용한 5가지 자연 치유법
- 사과와 바나나 껍질을 벗긴 뒤 작게 잘라 준다. 믹서기에 물 한 잔과 함께 갈아준 뒤, 공복에 마신다.
- 신선한 블루베리 2컵, 수박 한 조각, 씨를 발라낸 체리 1/2컵으로 스무디를 만들어 보자.
- 꼭지를 제거하지 않은 체리 1/2컵을 물에 넣고 끓인다. 체리가 잘 으깨지면 꼭지를 떼고 믹서기에 갈아 준다. 꿀 한 숟갈을 첨가한 뒤, 유리병에 넣어 밀봉한다. 하루에 2숟갈씩 먹어 보자.
-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하루에 2숟갈씩 섭취한다. 아침을 먹기 전이나 자기 전에 코코넛 워터 한 잔을 마셔도 된다.
- 마늘 두 쪽의 껍질을 벗긴 뒤 으깬다. 뜨거운 물 1컵에 으깬 마늘을 넣고 몇 분간 우려낸 뒤, 하루에 3회 정도 섭취한다.
- 양파의 껍질을 벗겨 4조각으로 썰어 준다. 물 1/2리터에 20분간 끓인 뒤, 8시간 동안 식힌다. 8시간이 지나면 체에 걸러낸 뒤, 완성된 물을 마신다. 이는 소변을 보고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끓는 물 1컵에 바질 잎 2숟갈을 넣는다. 10분간 우려낸 뒤, 2일간 하루에 2회씩 섭취한다.
- 크랜베리 주스 2컵, 석류 주스 1컵, 다진 파파야 1컵, 레몬즙 1/4컵, 생강즙 1숟갈 또는 생강가루 1숟갈을 넣고 스무디를 만든다. 원한다면 얼음을 첨가해도 좋다. 하루에 5잔 정도 마시도록 하자.
- 끓는 물 1컵에 다진 파슬리 1숟갈을 넣어 차를 끓인다. 15분간 우려낸 뒤, 단맛을 내기 위해 꿀을 넣어 보자. 하루에 3잔씩 마시는 것이 좋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방광염은 요배양 검사로 그 원인균을 찾아낼 수 있으며, 동정된 균에 맞는 항생제로 치료한다고 한다. 증상으로 보았을 때 방광염일 가능성이 강하고 소변 검사에서 염증 세포가 많이 보이면 배양 검사 없이도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다고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Yuste Ara, J. R., del Pozo, J. L., & Carmona-Torre, F. (2018). Infecciones del tracto urinario. Medicine (Spain). https://doi.org/10.1016/j.med.2018.03.004
- Andreu, A. (2005). Patogenia de las infecciones del tracto urinario. Enfermedades Infecciosas y Microbiologia Clinica. https://doi.org/10.1157/13091444
- Esparza, G. F., Motoa, G., Robledo, C., & Villegas, M. V. (2015). Aspectos microbiológicos en el diagnóstico de infecciones del tracto urinario. Infectio. https://doi.org/10.1016/j.infect.2015.0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