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에는 다양한 미용 문제를 겪지만, 얼굴 여드름은 사춘기 시절 특히 심하다. 여드름은 나이에 상관없이 날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가 생기는 청소년기에는 얼굴 여드름에 더욱 민감하다.
여드름은 지성 피부, 죽은 피부 세포 및 모공 속 쌓인 노폐물로 생긴다. 즉, 피부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염증이 나는 것이다. 여드름은 감염에 쉽게 노출되어 합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별다른 문제 없이 대부분 사라진다.
몇몇 치료제 속 화합물은 여드름 치료 속도를 높여 피부를 전체적으로 깨끗해준다.
오늘은 여드름이 생기는 주요 원인과 함께 얼굴 여드름에 좋은 5가지 자연 치료제를 살펴보자.
더 읽어보기: 젤라틴 마스크 팩 만들기
얼굴 여드름의 원인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피부가 청결하지 못해서 생길 수도 있고 얼굴에 있는 수많은 작은 모공 속에 기름이 쌓여 여드름이 생기기도 한다.
여드름이 생긴다는 것은 보통 피지샘의 변화를 의미한다. 하지만 다른 요소 혹은 환경에 의해서도 여드름은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여드름 흉터를 없애주는 5가지 자가 요법
호르몬 변화
사춘기, 생리 기간 및 폐경기가 되면 피지샘 분비가 과도해질 수 있다. 피지샘에서 유분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모공이 기름으로 가득 차면서 붓고 여드름이 생긴다.
스트레스 및 걱정
근심이나 걱정이 많고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다 보면 세포의 산소 처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 세포의 자정 능력이 떨어진다. 결과적으로, 개인의 불안정한 상태가 피부 외부까지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발전하는 것이다.
열악한 식습관
열악한 식습관이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나친 과당 및 지방의 섭취는 여드름 및 블랙헤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통 생각한다.
접촉성 피부염
피부가 자극에 직접 노출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고 여드름 및 홍조로 이어지기도 한다.
열악한 위생상태
세수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잠자리에 들면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얼굴 여드름의 원인이 된다.
얼굴 여드름에 좋은 자연 치유법
화장품 회사들은 얼굴 여드름 완화에 좋은 자연 성분을 말하며 수많은 제품을 출시했다. 하지만 화장품과 유사한 효능을 볼 수 있는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자연 치료법도 여전히 존재한다.
1. 녹토
녹토는 피부를 해독하고 모공에 낀 과도한 유분 및 죽은 세포를 흡수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녹토팩 마스크 사용법
- 녹토에 물을 약간 넣어 마스크 팩 질감으로 만든다.
- 녹토팩을 얼굴에 바른 후 20분간 둔다.
- 따뜻한 물을 이용해 녹토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씻어 낸다.
- 일주일에 2회 정도 한다.
2. 녹차
녹차는 항산화 및 수렴 성분이 풍부하다. 피부가 활력을 되찾도록 돕고 피부 깊숙이 씻어내 여드름을 억제한다.
녹차 사용법
- 녹차를 얼굴에 뿌린 후 15분간 둔다.
- 젖은 수건으로 닦거나 찬물로 헹군다.
- 일주일에 3회 이상 해준다.
3. 장미수
수렴 및 항염에 좋은 천연 장미수는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부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미수 사용법
- 솜에 장미수를 적신 후 피부 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한다.
- 잠시 두었다고 가볍게 헹군다. 하루에 2회씩 한다.
4. 알로에 베라
감염으로 생긴 얼굴 여드름은 알로에 베라의 겔로 완화할 수 있는데 알로에 베라가 함유한 치유, 항균 및 항염 성분이 도움이 된다.
알로에 베라 사용법
- 신선한 알로에 베라를 짜내 감염 부위에 바른다.
- 30분 정도 두었다 헹군다.
- 피부가 깨끗해질 때까지 매일 사용한다.
5. 벌꿀
벌꿀 속 항균 성분이 여드름을 만드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벌꿀 영양소는 조직을 재생하고 여드름 자국이 나는 것을 막아 준다.
벌꿀 사용법
- 천연 벌꿀로 얼굴 마스크를 만든다. 이때 여드름 부위를 덮어주도록 하자.
- 30분 정도 두었다 따뜻한 물로 헹군다.
- 일주일에 3회 정도 한다.
오늘 소개한 자연 치료제로 최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마지막으로 얼굴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여드름이 사라질 때까지 과도한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l, F., Generales, M., Sist, T., and Tratamiento, O. Acné 1 . 1–10.
- Torras, H., and Mascaró, J.M. (2007). Tratamiento del acné. Piel 22, 528–534.
- Estrada, H., Gamboa, M. del M., Arias, M.L., and Chaves, C. (2005). Evaluación de la actividad antimicrobiana de la miel de abeja contra Staphylococcus aureus, Staphylococcus epidermidis, Pseudomonas aeruginosa, Escherichia coli, salmonella enteritidis, Listeria monocytogenes y Aspergillus niger. Evaluación de su carga microbiológica. Archivos Latinoamericanos de Nutrición. 55, 167–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