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청소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지만 쉽고 즐거운 일은 아니다. 때로는 올바르게 수행하는 기술을 모르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청소하기 까다로운 모서리 관리법을 공유하겠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곰팡이의 증식을 피하기 위해 표면을 잘 청소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깨끗한 환경은 모든 수준의 웰빙을 촉진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영역을 청소하지만 눈에 잘 띄지 않고 청소하기 어려운 영역까지 닿는 대청소를 주기적으로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청소하기 까다로운 모서리 관리법
어느 집이나 청소할 때 손이 닿기 어려운 특정 영역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하기 까다로운 모서리를 좀 더 쉽게 청소하는 요령을 알아보자.
1. 그릴
집에 그릴이 장착된 물건들이 많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난방 및 에어컨의 라디에이터다.
기류가 먼지를 퍼뜨리고 때로는 실내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청소가 중요하다. 그릴에서 먼지를 제거하려면 헝겊을 물과 비누 또는 세제로 적신다.
그런 다음 더러운 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천에 칼이나 이쑤시개를 감는다.
2. 침대 밑
침대 밑은 보면 항상 즐겁지 않은데 먼지가 잘 쌓이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빗자루나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기도 매우 어렵다. 침실 가구가 가볍다면 잠시 옮겨 놓고 청소할 수도 있지만 침대는 대개 육중해서 청소할 때마다 옮기기 어렵다.
로봇 진공청소기가 있다면 침대 밑 먼지를 제거하기 편하다. 그렇지 않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빗자루를 젖은 천으로 감싼 다음 침대 밑을 닦는다.
3. 청소하기 까다로운 모서리 관리법: 컴퓨터 키보드
컴퓨터 키보드에 얼마나 먼지가 잘 끼는지 알면 깜짝 놀랄 수도 있다. 하지만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무작정 청소하다 보면 제품이 고장 날 수도 있다.
간단한 방법은 키보드를 거꾸로 뒤집은 다음 뒷면을 두드리는 것이다. 먼지나 불순물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확인하자.
또한 키보드 사이를 청소하는 전용 솔도 있지만 종이 한 장을 접어서 사이사이를 청소해도 좋다.
4. 창틀과 미닫이문
문과 창틀은 청소하기 가장 어려운 모서리다. 먼지가 잘 쌓이는 곳이지만 청소나 걸레질이 거의 불가능하다.
진공청소기에는 문과 창틀 전용 노즐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니 청소기에 포함된 다양한 노즐을 활용해 보자.
또 판지를 돌돌 말아서 진공청소기 끝에 고정하고 청소하려는 곳에 두고 청소기를 돌린다.
5. 청소하기 까다로운 모서리 관리법: 베네시안 블라인드
베네시안 블라인드는 층층이 먼지가 많이 쌓인다. 하지만 섬세하기 때문에 청소하기 어렵고 슬레이트 사이에 낀 먼지를 일일이 제거하는 것이 번거롭다.
집게 양쪽 끝을 젖은 천으로 감싼 다음 슬레이트 사이를 닦으면 먼지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구석구석 깔끔하게 만드는 빗자루 청소
6. 오븐과 레인지 후드
주방에서 기름기 많은 음식을 준비하다 보면 주방 기구에 끈적끈적한 먼지가 쌓일 수 있다. 기름이 섞인 먼지는 물로 잘 제거되지 않는다.
기름때 제거제, 주방 세제 또는 알코올로 후드의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다. 별도로 세척할 수 있는 탈착식 필터가 있음을 기억하자.
오븐의 경우 음식과 접촉하기 때문에 베이킹소다, 레몬, 식초처럼 항균 및 탈지 특성이 있는 천연 혼합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7. 욕실 구석
욕실 구석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비누, 녹, 습기, 석회와 곰팡이가 낀다. 거기에 먼지까지 달라붙으면 제거하기 어려워지므로 빨리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븐과 마찬가지로 레몬과 베이킹소다로 청소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다. 공간이 매우 협소하면 청소용 면봉도 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욕실 매트 청소 방법 알아보기
청소하기 까다로운 모서리를 간과하면 안 되는 이유
칠레 보건부는 모서리 청소를 제대로 안 하면 몇 달 동안 생존하는 미생물 때문에 가정 내 감염 전파 위험이 클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런 의미에서 집 구석구석에 먼지가 쌓이게 두면 인체 건강에 해로운 미생물의 온상이 될 수 있다.
먼지가 가득한 곳은 집먼지진드기가 번식하기에 이상적인 장소가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축축하고 더러운 지역에서는 병원성 진균이 발생하기도 한다.
청소 중에 옮기기에 매우 무거운 가전제품과 가구가 있지만 적어도 1년에 두 번은 옮겨서 그 아래를 청소한다. 이러한 공간에는 먼지가 다량 축적되지만 잘 보이지 않는다는 맹점이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bezas, J. (s/f). GUÍA DE LIMPIEZA Y DESINFECCIÓN EN EL HOGAR. Ispch.cl. Recuperado el 28 de diciembre de 2021, de https://www.ispch.cl/sites/default/files/GuiaDesinfeccionHogar-12012014A.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