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기생충의 주된 증상을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장내 기생충이 있으면 대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소화 장애
- 신경과민 및 불안
- 식욕 변화
- 체중 감소 또는 증가
이 글에서는 장내 기생충의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 증상에 대해 소개한다.
장내 기생충이란 무엇일까?
장내 기생충은 장에 서식하는 미생물로, 박테리아 세균총, 영양소 흡수 및 노폐물 배출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일반적인 기생충은 다음과 같다.
- 지아르디아, 유구조충
- 아메바
- 회충
- 람블편모충
종종 체내로 들어온 기생충은 노폐물과 함께 밖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체내에 쌓인 독소는 면역계를 약화시킬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기생충이 먹이를 먹고 성장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추천 글 : 체내 독소 제거가 원활하지 못한 징후
장내 기생충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장내 기생충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른 건강상의 문제와 혼동되거나, 그저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한 이유 없이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알아내야 한다.
장내 기생충의 증상
장내 기생충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의문점이 생긴다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 보자.
소화 문제
장내 기생충의 가장 흔한 증상 중 일부는 잦은 소화 문제이다. 특히 설사, 변비, 가스, 복부 팽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경험하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함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식욕의 변화
살면서 한 번쯤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식욕에 변화가 생긴다. 하지만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변화가 생긴다면, 장내 기생충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다.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나 증가가 동반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내 기생충이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신경과민 또는 긴장
장내 기생충은 우리 몸에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불안, 신경과민 및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자신에게는 흔치 않은 경우라면 또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행동 과다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동공이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려움
항문이나 기타 신체 부위에 나타나는 가려움증은 기생충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코가 가려운 것 또한 흔한 증상이다.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다른 증상과 함께 유념해야 한다. 이는 코와 장의 반사 반응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
만성 피로
만성 피로와 섬유 근육통의 증상은 기타 질병과 매우 유사하여, 진단을 하기가 어려운 질환들이다.
만성 피로가 증상으로 나타나는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추천 글: 만성 피로의 5가지 증상
질염
종종 질염에 걸리는 여성의 경우, 장내 기생충이 성기 부위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러한 경우에는 질염이 다시 재발할 수 있다.
기생충을 한 번에 완벽하게 제거하고, 엄격한 위생 관리 습관을 따르는 것이 해결 방안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oorom, K. F., Smith, H., Nimri, L., Viscogliosi, E., Spanakos, G., Parkar, U., … Jones, M. S. (2008). Oh my aching gut: Irritable bowel syndrome, Blastocystis, and asymptomatic infection. Parasites and Vectors. https://doi.org/10.1186/1756-3305-1-40
- Stark, D., van Hal, S., Marriott, D., Ellis, J., & Harkness, J. (2007). Irritable bowel syndrome: A review on the role of intestinal protozoa and the importance of their detection and diagnosis. International Journal for Parasitology. https://doi.org/10.1016/j.ijpara.2006.09.009
- Robertson, L. J., Hanevik, K., Escobedo, A. A., Mørch, K., & Langeland, N. (2010). Giardiasis – why do the symptoms sometimes never stop? Trends in Parasitology. https://doi.org/10.1016/j.pt.2009.1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