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중한 태도를 취하는 것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상대방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그 자체만으로도 선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진실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정중하고 솔직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지금부터 정중한 태도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정중한 태도,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하는 길
“잘 지내세요?”, “감사합니다”, “평안하세요”와 같은 작은 움직임이 나와 상대방을 하나로 만들어 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누군가에게 존중을 표하고 싶다면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중한 태도와 거리가 먼 사람들
단순히 문을 잡아 주는 것, 감사를 표현하는 것, 누군가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과 같은 행동은 매너이다. 하지만 이러한 매너조차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 정중한 태도와 거리가 먼 사람들은 타인을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항상 자신만을 생각하고 오만하고 반항적인 태도를 취한다.
더 읽어보기: 공감력이 좋은 사람들의 5가지 특징
정중함의 유형
정중한 태도는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긍정적 정중함: 이는 주로 주변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으려는 노력과 관련되어 있다.
- 부정적 정중함: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혹시 괜찮으시다면…”과 같은 부정적인 문장 구조를 사용한다.
긍정적 정중함에는 언어, 표현, 행동 방식이 포함된다. 이러한 태도는 타인에게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한 마음에서 비롯된다.
정중하고 친절한 사람들
- 말을 내뱉을 때는 공손한 언어를 사용하자.
-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흥미를 보이자.
- 진정성을 갖고 행동하자.
- 사람들은 타인의 단점을 우선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타인에게 존중을 표현하고 싶다면 먼저 정서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물론 매일 감정 상태가 항상 똑같은 것은 아니지만 기분 개선을 위해 조금씩 노력해야 한다.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에너지가 되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