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요리 재료이다. 이 글에서는 화상을 입었을 때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화상에서부터 경미한 화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으로 화상을 입게 되는데,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이다.
화상의 종류와 증상
심각성에 따라 화상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 1도 화상 : 피부의 표피만 영향을 끼친 상태로,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 발적 및 부종이다.
- 2도 화상 : 피부의 표피와 진피층에 영향을 끼친 상태이다. 증상은 화상, 통증, 발적, 부기 및 물집이 있다. 2도 화상은 부분 두께 화상이라고도 부른다.
- 3도 화상 : 피부의 진피층및 피하 지방층까지 영향을 끼친 상태를 말한다. 전체 두께 화상이라고도 부르며 마비가 오거나, 피부바깥이 희끄므리하고, 어둡거나 까맣게 보인다.
또한 화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경도 화상 : 일반적인 화상으로 일부 몸에 1도 화상을 입은 상태를 말한다. 1~2인치(5~7cm)이내의 2도 화상도 이 유형에 해당된다.
- 중증 화상 : 손, 발, 얼굴, 사타구니 또는 주요 관절에 2도 또는 3도 화상을 입은 경우를 말한다.
더 읽어보기: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 처치법
권장 사항
한 사람이 동시에 다양한 정도의 화상을 충분히 입을 수 있다. 심각한 상태의 중증 화상의 경우에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래야 흉터, 장애 또는 외관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얼굴, 손, 발 및 사타구니에 입은 화상은 더 심각해질 수 있다.
- 가정에서 이러한 화상을 입었다면, 화상을 입을 즉시 적어도 약 5분 동안 찬물을 화상 부위에 붓는다. 차가운 물을 가득 담은 욕조나 양동이에 화상 부위를 담그는 것도 좋다.
- 화상을 입을 부위에 얼음을 직접 갖다 되면 안 된다. 통증을 완화 시키기 보다는 차가운 온도 때문에 피부가 더 타들어 갈 수 있다.
- 화상의 상처 부위를 치료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나 물집이 잡혀 있다면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특히 햇빛이 강한 지역으로 여행을 하게 될 경우에는 햇빛으로 부터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화상을 입었을 때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방법
경미한 1도 화상의 경우, 화상을 입었을 때 집에는 있는 식료품 재료를 활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요리 재료이지만, 동시에 민간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값이 싸고 어느 곳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
이미 부엌에 베이킹 소다를 가지고 있지만, 베이킹 소다가 얼마나 유용하지는 인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베이킹 소다는 뛰어난 세척성과 동시에 상처 치유에 탁월하다.
베이킹소다는 인간에게 유해하지 않으며, 자연 각질 제거제로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화상으로 입은 죽은 피부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환부를 청결하고 부드럽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피부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한다.
화상에 베이킹 소다의 효능을 이용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더 읽어보기: 튼살, 주름, 화상, 잡티를 위한 천연젤
1. 화상을 위한 베이킹소다
이를 위해서는 적당한 양의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는다. 환부의 크기및 상태에 따라 물의 양은 달라질 수 있다.
재료
- 베이킹 소다 – 1큰술 (9g)
- 물 – 5큰술 (75ml)
만드는 방법
- 쫀득한 느낌이 들 때까지 물과 베이킹 소다를 잘 섞는다.
- 피부에 다른 상처를 주지 않도록 주의 하며, 환부에 물과 섞은 베이킹 소다를 바른다.
- 20분 동안 그대로 놔둔 후 흐르는 찬물로 헹군다.
2. 베이킹소다 목욕
이 경우에는 화상을 입었을 때 베이킹 소다로 목욕을 하는 방법이다.
재료
- 물 – 필요한 만큼
- 베이킹소다 – 1/4컵 (37g)
만드는 방법
- 냉수를 채워 환부를 담을 수 있는 적합한 용기를 준비한다. (화상을 여러 군데 입었다면 욕조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물을 채우고, 베이킹소다를 넣는다.
- 약 30분간 몸을 담그고, 차가운 물로 헹군다.
화상을 입지 않도록 예방하고, 화상으로부터 생길 수 있는 흉터를 치료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화상을 입은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