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졸림증을 치료하는 5가지 자연 요법

29 6월, 2020
많은 사람이 낮에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시지만, 피로와 맞서 싸우는 데 훨씬 더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른 방법이 있다.
 

주간졸림증(Daytime Sleepiness)은 많은 사람이 흔히 경험하는 문제이다. 낮은 수면의 질, 영양 부족 및 일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곤 한다. 그렇다면 주간졸림증을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주간졸림증은 나른한 느낌과 몸과 마음이 느려지는 증상으로 나타나 부적절한 시간에 자주 잠에 빠지게 되는 문제이다.

처음에는 정상적인 상황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일상 업무를 방해하고 업무 관련 사고나 운전 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또한 피로감을 없애기 위한 몇 가지의 자연 요법을 알아두는 것도 좋다.

졸음의 원인

5가지 자연 요법으로 주간 졸림증을 치료하는 방법

불면증과 기타 수면 관련 문제는 주간졸림증의 주된 원인에 속한다. 하지만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이 있다.

  • 만성 통증
  • 과도한 육체노동
  • 우울증 또는 스트레스
  • 신경계의 변화
  • 갑상샘 문제
  • 빈혈
  • 소화 불량
  • 저혈압
  • 특정 약물(진정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복용
 
  • 높은 혈중 칼슘 농도
  • 수면 무호흡증
  • 당뇨병

주간졸림증을 치료하는 5가지 자연 요법

주간졸림증을 효율적으로 퇴치하려면 그 원인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대개 일부 자연 요법으로도 문제가 완화될 수 있다.

1. 녹차

5가지 자연 요법으로 주간 졸림증을 치료하는 방법

녹차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 졸음을 쫓는 데 가장 권장되는 천연 제품 중 하나이다. 이러한 항산화 화합물은 수면을 조절하고 에너지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녹차 1작은술 (5g)
  • 물 1컵 (250mL)

만드는 법

  • 먼저 끓는 물 한 컵에 녹차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 10분간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섭취 방법

  • 아침 식사를 하기 전과 오전 중반에 녹차를 마셔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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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따뜻한 레몬물

아침 식사를 하기 전에 따뜻한 레몬물을 마시면 소화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치를 높이고 세포 탈수로 인한 피로와 졸린 느낌을 막을 수 있다.

재료

  • 레몬 1/2개의 즙
  • 물 1컵 (250mL)

만드는 법

  • 레몬의 즙을 짜낸 뒤 따뜻한 물 한 컵에 희석한다.
 

섭취 방법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레몬물을 마셔 보자.

3. 바나나 요거트 스무디

5가지 자연 요법으로 주간 졸림증을 치료하는 방법

에너지를 선사하는 스무디는 하루 내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신체 기능과 정신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바나나와 요거트 모두 수면의 질을 높이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분비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포함하고 있다.

재료

  • 천연 요거트 1/2컵 (100g)
  • 잘 익은 바나나 1개

만드는 법

  • 먼저 믹서기에 천연 요거트와 잘 익은 바나나를 넣고 갈아 준다.
  • 덩어리가 없는 크림 같은 농도가 되면 곧바로 컵에 따라 마신다.

섭취 방법

  • 아침 식사로 섭취하거나 오전 중반에 마셔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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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해독 능력이 있어, 진정제 복용으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 피로를 느끼는 사람의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과 섞어서 마시면 아침에 수행 능력을 개선하는 가벼운 에너지 제공 효과를 볼 수 있다.

 

재료

  • 사과 식초 2숟갈 (30mL)
  • 물 1컵 (250mL)

만드는 법

  • 따뜻한 물 한 컵에 사과 식초를 희석한다.

섭취 방법

  • 아침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사과 식초 음료를 조금씩 마셔 보자.

5. 예르바 마테 차

5가지 자연 요법으로 주간 졸림증을 치료하는 방법

천연 에너지 공급원으로 간주되는 예르바 마테는 피로와 졸림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력을 선사하는 능력이 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세포 산소 공급을 최적화하여 정신적 수행 능력을 개선한다

재료

  • 예르바 마테 1작은술 (5g)
  • 물 1컵 (250mL)

만드는 법

  • 끓는 물 한 컵에 예르바 마테를 넣는다.
  • 뚜껑을 덮고 10~15분간 그대로 둔다.
  • 마셔도 될 만큼 충분히 식으면 체에 거른다.

섭취 방법

  • 피곤한 느낌이 나타나기 직전의 오전 중반에 이 차를 마셔 보자.

오전에 피로가 강하게 몰려오는가? 일상 활동을 하다가 잠에 빠지는가? 이러한 문제가 있다면 앞서 언급한 요법 중 하나를 시도해 보고 피로감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퇴치해 보자.

그래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다음 단계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