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아이가 참고로 삼는 첫 번째 모델이며, 첫 번째 친구이기도 하다. 처음에 아이들은 부모와 자신의 게임, 경험을 공유한다. 그러나 아이들이 자라면서 또래 친구들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게 된다. 아이들은 학교와 동네에서 친구들을 만난다. 감정적으로 성장하는 이 기간에 자녀에게 진정한 친구는 어떤 친구인지 알려 줄 수 있을까?
제대로된 친구를 알아보는 데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아이들이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는 만 4~5세 정도에 시작한다. 우정이 즐거움이 아닌 괴로움이나 걱정의 초점이 될 때를 인식하는 법도 배워야 할 것이다.
어릴 때부터 우정의 가치를 가르치는 일은 부모로서 가지고 있는 주요 임무 중 하나이다. 특히 우리 아이들이 우정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느끼기를 원한다면 더욱 그렇다.
진정한 친구는 어떤 친구인지 알려 주는 방법
아이에게 우정이 긍정적인 경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선 아이가 이 점을 이해해야만 한다. 아이들은 누가 진정한 친구인지 깨닫고, 우정은 사랑을 표현하는 원천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배워야 한다.
진정한 친구를 식별하는 방법
우리는 아이들의 우정을 대신 선택할 수 없다. 특히 사춘기의 친구는 종종 다른 관심사를 대신하여 아이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이들을 지도하여 존중과 성실을 바탕으로 한 가치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게 하는 것이다.
자녀에게 그들의 친구 중 누가 다음과 같은 징후를 가졌는지 확인해 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러면 진정한 친구는 어떤 친구인지 식별할 수 있다.
- 상대방의 업적을 축하하고, 힘든 시기에도 지지한다.
- 필요한 모든 것을 도와준다.
- 잘 대해 준다. 항상 친절하고 상대의 의견을 조롱하지 않는다.
- 솔직하다. 진정한 친구는 그들이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진실을 말해주고 상대가 잘 안 될 때에도 우정의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
- 진정한 친구는 갈등을 피하고 사람들을 놀리지 않는다.
- 충성스럽고 한결같다. 말다툼할 때도, 우정을 잃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 같이 웃고 즐긴다.
- 다른 친구가 있어도 상관하지 않는다.
- 의견을 존중하고 이야기를 한다. 비록 그들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이 신념을 소중히 여긴다.
-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시키지 않는다. 상대가 파티에 가거나, 술을 마시거나, 마약을 하고 싶지만 않다면 부담 없이 그 결정을 존중한다.
만약 자녀에게 이러한 특징의 절반을 충족시키는 적어도 한 명의 친구가 있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진정한 친구이며 의미 있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친한 친구의 특징 7가지
유독한 우정을 극복하도록 돕는 방법
매일 오후 고등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온 후 마리나는 자기 방에 틀어박혀 있다. 그녀의 어머니는 마리나가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으로부터 상처를 받고 있다. 그 친구는 매우 일관성이 없다. 어느 날, 그녀는 마리나를 혼자 두지 않는다. 그러고는 다음 날, 그녀는 마리나를 완전히 무시하고 그룹 밖으로 내버린다.
마리나는 자신을 사랑하면서도 동시에 미워하는 친구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른다.
어떤 인간관계에서도 그렇듯이 의사소통은 기본이다. 이 유독한 우정을 통해 아이를 바르게 인도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아이들의 말을 듣고 인내심을 갖고 듣는다. 아이들이 겪고 있는 갈등을 느끼게 하는 감정적인 여정을 걸어보자.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이미 해방의 한 형태이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알게 해 준다
자녀가 자존감을 지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한 가지 방법은 아이들이 다른 그룹의 친구들에 접근할 수 있는 다른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쏟는 것이다.
또한, 반의 다른 아이들과 우정에 집중하도록 격려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진정한 친구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자녀들이 부정적인 우정을 경험함으로써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을 극복하도록 도와야 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어내는 관계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기를 넘어 안정적인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진정한 친구의 6가지 특징
타인에게 진정한 친구가 되는 것
미국의 시인이자 철학자 랄프 에머슨(Ralph W. Emerson)은 “친구를 갖는 유일한 방법은 친구가 되는 것”이라고 썼다.
이것은 아이들이 누가 진정한 친구인지 이해하기에 매우 좋은 개념이다. 다른 사람들이 진정한 친구의 자질을 보여 주고 옳은 일을 할 때, 좋은 사람들은 그들에게 끌릴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좋은 친구를 사로잡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좋은 우정을 쌓기 위해 부모로부터 관심과 지도를 받는 아이들은 누가 진정한 친구인지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만족스러운 경험으로 가득 찬 돈독한 관계를 이룰 기회가 더 많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