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입술 물집을 빨리 치유하는 홈치료제에 관해 살펴본다.
입술 물집은 단순성 포진 바이러스 1형으로 인한 것이다. 이 바이러스는 보통 키스나 다른 사람과의 접촉으로 인해 전염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평생 체내에 남는다. 물집이 생기면 열이나 감염, 스트레스, 햇볕으로 인한 화상, 음식 알레르기가 유발될 수 있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웹사이트인 메드라인플러스(MedLine Plus)의 정보에 따르면, 거의 모든 사람이 어른이 되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물집은 보통 5단계로 나타난다. 따끔거리고, 물집이 생기고, 물집이 터지고, 딱지가 생기고, 치유되는 것이다. 물집이 터지면서 염증이 나올 때가 가장 전염되기 쉽다.
당연히 첫 번째 단계에서 치유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물집이 이미 생겼다면 아래에서 소개하는 홈치료제를 활용해보자. 빨리 치유될 것이다.
입술 물집을 가리는 것
입술 물집이 생기면 많은 사람이 화장으로 물집을 가린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치유가 더 늦어지고 입술 물집은 더 오랫동안 지속할 것이다. 화장하는 대신 바셀린을 얇게 발라보자.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치유 속도를 가속할 수 있다. 또 외출할 때에는 선크림을 발라 더 악화하는 것을 예방하자.
더 읽어보기: 입에 생긴 물집 치유법 7가지
립밤
시중에 도코산올 성분이 함유된 립밤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도코산올 성분은 치유 속도를 가속하는 성분이다.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이나 건조한 지역에 살고 있다면, 립밤을 발라 물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자.
입술 물집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입술 물집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된 식품이 있다. 우유, 생선, 육류, 콩 등의 식품에 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반면, 아르지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된 식품은 바이러스를 유발한다. 초콜렛, 땅콩, 말린 과일, 아몬드 등의 식품이 해당한다.
홍차
입술 물집이 이미 생겼다면 몇 분간 홍차 티백을 물집이 생긴 부위에 부드럽게 문질러보자. 홍차는 통증을 완화하고 입술 물집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늘
마늘에는 바이러스를 치료해주는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마늘을 반으로 잘라 입술 물집이 생긴 부위에 바로 올려둔다.
우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우유에는 입술 물집 치유를 가속해주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탈지면에 우유를 적셔 물집이 생긴 부위에 올려두자. 이 방법은 물집이 처음 생겼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토마토와 알로에
매일 세수를 할 때 알로에, 토마토 주스를 활용해보자. 알로에에는 피부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술 물집을 빨리 마르게 한다.
라임
라임에는 입술 물집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항바이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하루에 세 번, 라임즙 몇 방울을 물집이 생긴 부위에 떨어뜨리면 된다.
더 읽어보기: 레몬의 효능과 레몬을 이용한 자연 요법
꿀과 식초
꿀과 식초에는 입술 물집을 치유해주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꿀 1T에 식초를 약간 섞어 면봉을 사용해 물집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예방하는 방법
칫솔, 수건 등 입술에 닿는 물건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물건들이 바이러스로 오염되어 새로운 물집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컵, 포크 등을 재사용하는 것을 자제한다. 손 소독제를 들고 다니며 자주 사용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제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