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류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혈액순환 질환으로, 남성보다는 특히 여성에게 잦은 빈도로 발생한다. 정맥류는 일반적으로 정맥의 압박이나 폐쇄로 정맥 혈류가 저하되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정맥류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심각한 문제로 악화할 수도 있으니, 정맥류 개선에 좋은 운동법을 배워서 실천하자.
아래 운동들은 정맥류 예방이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법들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관리와 치료법을 알려줄 전문가를 찾아야 할 때도 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자. 이번 글에서 소개할 운동은 대개 집에서 손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간단한 운동들이다.
정맥류 개선에 좋은 운동: 걷기
정맥류는 주로 좌식 생활 습관 때문에 많이 발생한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데 간단한 예방법은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다.
참고하면 좋을 글: 매일 걷기의 4가지 이점
정맥류 해결에 걷기는 탁월한 운동이다. 매일 약 30분 정도 산책하듯 걸으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되며 정맥류가 생길 가능성이 낮아진다. 꾸준한 걷기 운동은 몸매를 관리하고 체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몸매 관리까지 하고 싶다면 공원에서 산책하거나 걸으면서 쇼핑을 즐기는 것도 좋다.
다리 스트레칭
스트레칭도 좋은 예방법이다. 의자에 앉아서 발을 앞뒤로 들어 올렸다 내린다. 앉아서 걷듯이 발을 움직이는 스트레칭으로 한 발씩 각각 20번 반복한다.
더 읽어 보자: 건강에 제일 좋은 스트레칭 9가지
자전거 타기
자전거를 타거나 가볍게 실내에서 자전거 타기 동작을 해도 정맥류 예방 및 개선에 좋다. 자전거는 실내외용 모두 상관없으며 자전거가 없다면 바닥에 누워 다리를 올리고 자전거 타기 동작을 할 수도 있다. 야외에서 자전거를 타거나 실내 스피닝처럼 고난도 운동을 할 수도 있다. 집에서는 누워서 다리를 45도 각도로 올리고 페달을 밟듯 발을 움직인다.
다리 돌리기
마지막으로 누워서 다리를 위로 올린 상태에서 원을 그리듯 다리를 움직이는 것도 정맥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바닥에 누워 한쪽 다리는 쭉 펴고 반대편 다리를 약 45도쯤 올려 시계 방향으로 돌려준다. 약 20~25번씩 양쪽 다리를 번갈아 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