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해로운 바퀴벌레 퇴치 방법

건강에 해로운 바퀴벌레 퇴치 방법
Diego Pereira

검토 및 승인: 의사 Diego Pereira.

마지막 업데이트: 12 9월, 2023

환영받지 못하는 방문객인 바퀴벌레가 건강에 미치는 위협과 집 안에서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바퀴벌레는 실내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불쾌한 동물로 틈새에 숨어 빠르게 번식하며 다양한 환경에 적응한다. 왕바퀴과에 속하는 이 절지동물은 오물 및 질병과 관련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에 해로운 바퀴벌레 퇴치법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설치류나 모기처럼 바퀴벌레도 질환 매개체로 오염된 환경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을 여기저기 옮길 수 있다.

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신열대 기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크기는 5mm에서 최대 10cm까지 다양하다. 야행성으로 낮에는 주로 틈새나 좁은 공간에 숨어 있다가 밤에 먹이를 찾아서 나온다.

건강에 해로운 바퀴벌레

바퀴벌레는 40종 이상의 병원성 박테리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위험하다. 게다가 기생충, 원생동물, 바이러스, 곰팡이까지 옮길 수 있다. ‘Journal of Medical Entom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식품에 함유된 살모넬라균은 바퀴벌레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특히 바퀴벌레는 다리로 배설물이나 노폐물을 옮기는데 음식에 축적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병이 생길 수 있다.

가장 흔한 질병 종류는 설사와 위장염으로 이어지는 장 감염이다. 일부 과학 보고서에서는 바퀴벌레가 저소득 국가에서 가장 빈번하게 장내 기생충을 유발하는 기생충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 이질아메바
  • 요충
  • 회충

마찬가지로 American Lung Association에서는 바퀴벌레가 천식을 악화시키고 알레르기 항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알레르기 항원은 공기 중에 작은 입자로 퍼져 옷이나 가구에 달라붙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주제에 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해 모두가 바퀴벌레가 옮기는 알레르기 항원에 민감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그렇지만 국제 보건 기구에서는 천식 환자가 거주하는 환경에서 관련 알레르기 항원 존재를 최소화하도록 자주 소독할 것을 권장한다.

해로운 바퀴벌레 기생충
바퀴벌레와의 접촉으로 위장염이 발생하면 복통부터 설사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바퀴벌레가 사람을 물까?

바퀴벌레는 신체적 특징, 빠른 등반 동작, 질병과의 연관성으로 대다수가 두려워한다. 집에서 바퀴벌레가 발견되면 혹시 사람을 물지는 않을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연구에 따르면 바퀴벌레의 튼튼한 턱은 해부학적으로는 사람을 물 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위협을 느끼면 바로 도망치는 습성 때문에 사람을 무는 경우는 드물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에서는 대신 바퀴벌레 다리에 살이 긁힐 수 있다고 한다.

바퀴벌레의 길고 얇은 3쌍 다리에는 마디마다 가시줄이 있다. 가시줄은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일부 포식자에 대한 대항 수단이 되며 흡착력도 제공할 수 있다.

바퀴벌레와 우연히 닿았다면 가시줄 때문에 물린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건강에 해로운 바퀴벌레 퇴치 방법

해로운 바퀴벌레 청소
집에 바퀴벌레가 많다면 번식을 방지하고 제거하는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바퀴벌레를 퇴치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은 예방이다. 우선 문과 창문 균열을 봉쇄하여 바퀴벌레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욕실과 주방 균열을 통해 물과 음식에 접근하는 일이 없도록 하면서 다음 방법을 참고하자.

청소

바퀴벌레는 더러운 곳의 미생물과 물질을 옮겨서 건강에 해롭다. 실내 쓰레기를 단단히 밀봉하고 자주 버리는 방법으로 관리한다.

또한 집 근처에 쓰레기를 쌓아두는 곳이 없는 것이 좋고 주방에도 기름기와 음식물 쓰레기가 쌓이지 않게 한다.

냉장고 아래, 오븐과 가전제품 뒤, 쓰레기통 근처처럼 매일 청소하기 어려운 곳은 날짜를 정해서 정기적인 청소를 실시한다.

식자재와 음식은 밀봉하여 보관

바퀴벌레가 음식을 오염시키는 일을 예방하려면 밀폐 용기에 담아서 깨끗한 곳에 보관한다. 특히, 밤에 주방이나 식당에 음식을 그냥 두는 일은 없어야 한다.

반려동물 문제

반려견이나 반려묘 사료는 밀폐 용기에 보관하거나 봉지를 밀봉하자. 반려동물 식기 바닥에 남은 잔여물이 없도록 사용 후 바로 세척해야 하며 대변도 즉시 치운다.

실내 습도 확인

습한 환경은 특히 바퀴벌레와 같은 해충 번식에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실내는 되도록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고 손상된 파이프나 벽의 누수 부분을 수리하자.

베이킹소다, 물, 설탕 활용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가정 요법은 베이킹소다, 물과 설탕을 혼합하여 집 구석에 있는 작은 뚜껑에 담아 두는 것이다. 벽과 바닥에 금이 가거나 틈새가 있다면 베이킹소다를 놓고 바퀴벌레 출현을 예방하자.

문과 창문에 바퀴벌레 퇴치제 사용

바퀴벌레가 흔한 지역에 살고 있고 실내에서 바퀴벌레 두어 마리를 본 적이 있다면 문과 창문에 뿌리는 퇴치제를 뿌려서 외부에서 바퀴벌레가 진입하지 못하도록 한다.

해로운 바퀴벌레 퇴치를 위해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집에 바퀴벌레가 들끓는다면 포괄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해충 방제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바퀴벌레는 생명력이 매우 질기고 알을 쉽게 퍼뜨린다.

해충 관리 프로그램과 무료 조언을 제공하는 곳도 많으니 바퀴벌레 문제를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