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 질 탈출증 또는 방광류는 방광이 평소 위치보다 내려가서 질벽에 압력을 가하는 상태다. 이는 해당 부위의 지지 조직이 늘어나고 약해져서 발생한다.
전방 질 탈출증 환자 수에 관한 데이터는 없다. 많은 사람이 증상을 경험하지 않거나 의사와 상담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출산 여성 절반 이상이 어느 정도 전방 질 탈출증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상태는 또한 전방 질벽 탈출증, 탈출한 방광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번 글에서는 전방 질 탈출증 원인과 치료에 초점을 맞추겠다.
전방 질 탈출증
골반 장기는 방광, 자궁, 내장을 말하며 모두 골반저의 근육과 결합 조직에 의해 제자리에 고정되어 있다.
이 근육과 조직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방광이 이탈하여 방광 자체가 질의 전벽을 누르기 시작하고 전방 질 탈출증 또는 방광류가 발생한다.
증상은 골반에 압력을 가하고 때로는 질 혹을 생기게 하지만 환자가 자각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배뇨 곤란, 빈뇨, 잔뇨감 또는 요실금과 같은 문제가 있다.
더 읽어보기: 7가지 가정 요법으로 과도한 질 분비물을 해결하자
전방 질 탈출증 원인
전방 질 탈출증은 방광을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근육, 힘줄 및 조직이 늘어나거나 약화되어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무엇일까?
노화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나이가 들면 근육과 힘줄이 약해진다. 그러나 만성 긴장이나 외상 등으로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출산이며 잦은 변비나 만성적으로 기침하는 사람에게도 발생한다.
골반 부위 수술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또는 엘러스-단로스 증후군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성관계 후 질내 진균 감염, 질 칸디다증
위험 요소
전방 질 탈출증 발병의 주요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여러 번의 임신
- 출생체중이 높은 아기
- 특히 기구를 사용하는 질 분만
- 폐경 후 에스트로겐 생성이 감소하여 조직 탄력의 손실을 촉진
- 자궁 적출술 또는 골반 재건 수술 경험
- 잦은 무거운 물건 들기
- 비만
비수술적 치료
전방 질 탈출증이 경미하다면 특별한 접근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나이, 일반적인 건강, 상태의 심각성, 임신 계획, 성행위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 최상의 치료법을 결정한다.
보수적이고 비침습적 치료법인 골반저 운동과 질 페서리 사용을 선택할 수 있다.
골반저 운동
골반저 근육 강화를 목표로 하는 케겔 운동이 유명하다. 해당 부위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운동으로 하루에 10회 정도 반복한다.
물리 치료사 또는 의사가 올바른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질 페서리
페서리는 질벽을 지지하기 위해 질에 삽입되는 고무 또는 플라스틱 링으로 방광을 지지한다.
전방 질 탈출증을 치료하지는 않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질 페서리는 주기적 관리가 필수다.
전방 질 탈출증의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상태가 매우 심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절차는 수술, 요도 슬링 배치 또는 둘 다 할 수 있다.
전방 질 탈출증 수술
전방 질 성형술이라고도 하며 방광을 정상 위치로 되돌리는 것이 목표다.
또한 추가 변위를 방지하기 위해 바늘로 관련된 근육과 조직을 조인다. 요실금도 동일한 절차로 교정할 수 있다.
요도 슬링 배치 수술
전방 질 탈출증을 교정하는 또 다른 옵션이다. 요도 주위에 메쉬 조각을 놓고 끝을 치골과 연결하는데 이 메쉬는 영구적이며 그 목적은 방광을 제자리로 되돌리고 이동을 방지하는 것이다.
전방 질 탈출증 예방
전방 질 탈출증은는 예방할 수 없지만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모든 여성이 자주 연습해야 하는 케겔 운동이다.
또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만성 기침과 변비를 조절하며 올바른 자세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이 좋다. 수술은 전방 질 탈출증을 교정하지만 재발하기도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arcía López, A. J. (2002). Prolapso de órganos pélvicos. Iatreia, 15(1), 56-67.
- Boggio, G. S. (1975). Tratamiento quirúrgico de la relajación de la pared anterior de la vagina. Revista Peruan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21(1-2-3), 167-171.
- Delgado, David, José Grande, and Jorge Salvador. “Colpopexia anterior y uretrosuspensión con monoprótesis en el tratamiento quirúrgico del cistocele e incontinencia urinaria de esfuerzo.” Revista Peruan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56.1 (2010): 33-39.
- Palma, P., Riccetto, C., Hernández, M., & Olivares, J. M. (2008). Prolapsos urogenitales: Revisión de conceptos. Actas urológicas españolas, 32(6), 618-623.
- Solá, Vicente, Paolo Ricci, and Enríque Guiloff. “Mallas protésicas en el tratamiento quirúrgico del prolapso genital en la mujer.” Rev. Med. Clin. Condes (2005): 168-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