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9가지

학습은 전략이 필요한 자발적인 과정이다. 일부 과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9가지를 활용하자.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9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1 12월, 2022

새로운 것을 신속하게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면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9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할 방법은 더 민첩하게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을 유지하도록 한다.

사람마다 학습을 위한 다양하고 복잡한 인지 과정이 있다. 그러나 더 빨리 배울 방법을 실행하면 뇌가 정보를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

아래에서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9가지를 알아보자.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9가지

1. 시각적 기법 활용하기

연구에서는 시각적 기술을 혁신적인 학습 방법 및 대안으로 사용하는 중요성을 지적했다. 이미지, 마인드맵, 인포그래픽 등의 자원 활용이 역사적 사실, 중요 날짜, 데이터, 이론, 개념 학습에 매우 유용하다.

정보는 역동적이고 교훈적인 방식으로 뇌에 저장된다. 또한 연대순으로 처리하면 정보를 사용할 때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2. 여럿이 모여 공부하기

침보라소 폴리테크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 전략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여럿이 같이 모여 공부할 때 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학생들이 팀으로 공부할 가능성이 있을 때 더 빨리 배운다는 것을 입증했다. 적극적인 형태의 시행착오가 포함되면 학습 효과는 더욱 개선하며 습득한 지식을 더 오래 기억하게 한다.

그 이유는 여럿이 함께 공부하며 읽기, 쓰기, 동료들 사이에서 사회화되거나 공유되는 시각적 형식과 같은 다양한 기술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더 빨리 배울 의욕 부족
여럿이 함께 공부하면 일부 젊은이들이 겪는 지루함과 의욕 부족을 상쇄할 수 있다.

3. 집중력 키우기

더 빨리 배우고 싶을 때 제일 나은 방법은 바로 공부를 시작하기다. 이는 오롯이 공부에만 집중한다는 의미다. 다중 작업 모드에 들어가면 원하는 정보를 저장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또한 주의가 산만해질 때마다 다시 집중하는 데 20분이 걸린다. 학업 수행에 관한 연구에서 학생들의 집중력 부족이 지식 발달을 제한한다고 증명했을 만큼 집중력은 중요하다.

4.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방법: 메모 또는 필기하기

이미 새로운 것을 배웠거나 배우는 중이라면 메모하거나 필기한다.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면 정보의 체계화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학습 방법으로서 필기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보면 필기는 글쓰기 기술 이상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지식을 저장하고 사고방식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5. 복습하기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복습하기다. 여러 연구에서 지식이나 이론적인 내용에는 항상 복습이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단 복습하면 뇌는 그 순간을 암호화하고 다음에 그 정보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6. 남을 가르치기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해 자신의 지식을 사용하면 다시 한번 알고 있는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 즉, 뇌에 이미 암호화되어 있는 정보에 접근하여 말로 표현하면서 강화한다는 뜻이다.

7. 실수를 겁내지 않기

실수는 잘못이 아닌 자연스러운 일이다. 공부하는 방식과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내면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운동 학습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자주 연습하고 실수하고 수정해야 한다.

목표는 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실수를 줄이고 작업이나 과목에 투입되는 노력을 줄이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8.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방법: 조금씩 배우기

기술은 조금씩 배우면 숙달하기가 더 쉽다. 공부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세분화하면 한 번에 하나씩 배우는 데 집중할 수 있다. 포화 상태에 빠지지 않고 원하는 모든 지식을 익히는 여지를 갖게 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렇게 하면 오류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강화할 수 있다. 인내하면서 지식을 쌓으면 어떻게 하면 뛰어난 능력을 쌓을지 알게 될 것이다.

더 빨리 배울 잠자기
계속 공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니 중간에 휴식하는 것이 좋다.

9. 공부 시간 사이에 휴식하기

많은 대학생이 수면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수면과 학습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는 장기적으로 정보를 유지하는 데 수면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수면은 기억 과정을 재활성화한다.

또한 수면과 관련된 학습 세션은 필요한 연습량을 50%까지 줄인다. 또한 휴식은 정보를 훨씬 더 오래 기억하게 한다.

이 글을 쓴 전문가들은 공부 시간을 30~50분 하고, 1시간 자고, 30~50분 더 공부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지적한다.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방법 연습하기

지금까지 설명한 무엇이든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하면 학습 과정에 많은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매우 간단하고 실행하기 쉽지만 방법론에 차이를 만들 것이다.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실천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자. 번갈아 가면서 시도하거나 효과가 있던 것을 보강해도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영유아의 언어 발달 단계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영유아의 언어 발달 단계

영유아의 언어 발달은 단계적으로 누적된다. 즉, 언어 능력을 조금씩 배우면서 서서히 키울 수 있다. 이러한 발달은 비슷한 나이에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람은 언어를 통해 타인과 교류하고 전반적인 학습을 수행한다.



  • Pinargote-Valencia, K. E. (2021). Visual Thinking una alternativa innovadora en los procesos de enseñanza–aprendizaje de Estudios Sociales. Dominio de las Ciencias, 7(1), 3-15.
  • Huamaní, O. G., & Esquivel, D. A. (2021). El proceso enseñanza–aprendizaje–evaluación (PEAE) una didáctica universitaria. Horizonte de la Ciencia, 11(20), 243-254.
  • Santillán-Castillo, J. R., Tapia-Bonifaz, A. G., & Yumi-Guacho, L. M. (2021). Determinación del perfil de aprendizaje para la implementación de entornos virtuales de aprendizaje centrados en el estudiante. Dominio de las Ciencias, 7(1), 355-371.
  • Alejo Huamán, Y. L., Papuico Patricio, C. A., & Tapia Perez, J. K. (2021). Estrategias de aprendizaje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de educación.
  • Ingvarson, L., & Kleinhenz, E. (2006). Estándares profesionales de práctica y su importancia para la enseñanza. Revista de educación, 340, 265-295.
  • López Torres Carmen A., Pérez Velarde Lady P. La concentración y su incidencia en el rendimiento académico de los estudiantes de la unidad básica N.-22 “Paulino Millán Herrera” del Cantón Milgrado. Universidad Estatal de Milgrado, 2011.
  • Giraldo Giraldo, C. (2016). La escritura en el aula como instrumento de aprendizaje. Estudio en universidades. ÁNFORA, 22(38), 39-60. https://doi.org/10.30854/anf.v22.n38.2015.25
  • Calvo, Gloria (1996). “Nuevas formas de enseñar y aprender”. Santiago: UPN, 42 pp. Disponible en: https://www.uv.mx/dgdaie/files/2012/11/CPP-DC-Calvo-Nuevas-Formas.pdf
  • 1. Mazza S, Gerbier E, Gustin M-P, et al. Relearn Faster and Retain Longer: Along With Practice, Sleep Makes Perfect. Psychological Science. 2016;27(10):1321-1330. doi:10.1177/0956797616659930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