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약물 알레르기 반응 유형 및 발현 시기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대개 40세 전후에 발생한다.

약물 알레르기 복용량

약물 알레르기는 특정 약물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다. 이는 약물 자체의 효과와 관련이 없는 예상치 못한, 예측할 수 없는 면역 체계 반응이다. 이번 글에서는 약물 알레르기 반응 유형 및 발현 시기 등을 이야기해보겠다.

약물을 복용할 때 복용량과 가능한 약물 상호 작용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복용량이나 가능한 약물 상호 작용과 관련이 없는 다른 유형의 예측할 수 없는 약물 반응이 있다. 이 그룹에는 약물 알레르기로 인한 반응이 포함한다.

약물 알레르기 반응 유형

약물 알레르기 발현 시기
약물 알레르기가 언제 발생할지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반응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증상은 두드러기, 심한 가려움증, 전신 발진, 부기, 기관지 경련과 아나필락시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알레르기 약물 반응은 발생 속도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뉜다.

  • 즉각적인 반응: 약물 복용 후 첫 1시간 이내에 나타나며 항체 또는 면역글로불린 E(IgE) 생산으로 유발된다. 가장 자주 진단되는 반응 유형이며 중증이다.
  • 지연 반응: 약물 복용 후 1시간 이내에 발생하지만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약물 알레르기는 다양한 면역체계에 의해 유발되며 반응도 여러 가지다.

약물 알레르기 발현 시기 및 횟수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대개 40세 전후에 발생한다.

이 나이대는 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약을 복용하는 것이 더 정상이다. 따라서 반복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면 감작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 빈도는 실제 발생률에 관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결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모든 약물 부작용의 약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성인의 약 5%가 하나 이상의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인구 15~25%가 사용 중인 약물에 대해 어떤 유형의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감귤류 과일 알레르기의 증상 및 치료법

약물 알레르기 호흡곤란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다.

약물 알레르기 진단

가장 자주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은 베타-락탐 항생제 및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이다.

진단은 반응의 상세한 병력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약물을 기반으로하며 실험실 검사 및 피부 검사 또는 제어 노출 검사와 같은 개인에 대한 기타 검사가 사용한다.

피부 검사

가장 일반적이며 15분 후 즉시 결과를 판독하는 피내 검사이거나 48시간 및 96시간에 판독하는 경피 또는 패치 테스트일 수 있다.

검사 유형은 알레르기 반응 종류와 중증도에 따라 선택된다. 환자 상태와 해당 약물의 필요성도 고려한다.

피부 검사는 연구 중인 약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피부에 소량 주입하는 것으로 구성한다.

이를 수행하려면 자극적이지 않은 농도의 약물을 사용해야만 오탐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검사를 수행할 때 환자는 약을 복용할 때 겪었던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체 절차는 숙련된 전문가가 잘 통제하고 감독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물 알레르기의 증상과 치료

통제된 노출 테스트

다른 모든 이전 검사가 음성이고 확인이 필요한 경우 제어된 약물 노출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검사를 수행하기 위해 치료 용량에 도달할 때까지 며칠마다 소량씩 약물량을 늘여 경구 투여한다.

일반적인 반응

약물 알레르기는 이미 알레르기 진단을 받지 않는 한 예방할 수 없다. 이 경우 의사는 해당 약물과 같은 계열에 속하는 약물의 사용을 배제할 것이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에만 약을 복용하고 의사나 약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rdona, R., Ramírez, R. H., Reina, Z., Escobar, M. F., & Morales, E. (2009). Alergia e intolerancia a antiinflamatorios no esteroides: desensibilización exitosa en tres casos y revisión de la literatura. Biomédica. https://doi.org/10.7705/biomedica.v29i2.20

  • CHAVES Erika, A. (2004). Pruebas diagnósticas en alergia y su utilidad clínica. Diagnostic Tests and their Clinical Use in Allergy. Rev Med Hered.

  • Carina Chromoy, G., & Pedro Mallo, M. (2014). Alergia al látex: el farmacéutico como agente de cambio. Hospital Naval Buenos Aires.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