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증후군(측두 하악 긴장 증후군)은 종종 측두하악골 관절 기능 장애라고도 불린다. 이 증후군은 턱관절에 영양을 주는 일련의 증상을 말한다. 턱관절 증후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모든 경우에 있어 주요 증상 중 하나는 해당 부위의 통증과 관절 기능 변화다. 뿐만 아니라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턱관절 증후군은 과연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을까? 계속해서 읽어 보자.
턱관절이란?
턱관절은 턱과 측두부의 두개골을 연결하는 관절이다. 귀 바로 앞, 양쪽 머리에 있다. 이 관절은 입을 열고 닫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소위 씹는 근육에 의해 가능하게 된다.
말하고 먹고 하품하고 웃을 때 턱관절을 사용하므로 계속해서 이 관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성인의 턱관절 장애가 매우 흔하다고 말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이 문제는 특히 10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턱관절 증후군의 정의
앞서 언급했듯이 턱관절 증후군은 일련의 질환이며 원인에 따라 근육 또는 관절에 의한 문제로 분류된다. 실제로 관절과 씹는 근육 둘 다 여러 번 영향을 받는다.
일방적일 수도, 양자적일 수도 있으며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이 질환을 흔하게 앓는 가장 일반적인 연령은 대략 만 20~44세이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보통 귀 주변 부위에서 턱의 움직임과 관련된 급성 또는 만성 통증
- 입을 열고 닫을 때 관절에서 소리 발생
- 입을 움직이는 범위 제한, 개구 장애
- 두통과 목 통증
- 귀앓이
- 이명
- 청력 감소
더 읽어보기: 턱밑샘의 기능은 무엇인가?
턱관절 증후군의 가능한 원인
가능한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사실, 여러 경우에 원인이 하나 이상일 수 있다. 아래는 일반적인 원인의 목록이다.
- 치아 부정 교합
- 턱을 세게 무는 습관
- 연필을 깨무는 습관
- 껌 씹기
- 이갈이
- 스트레스와 불안
- 통증에 대한 민감성 증가
- 류마티스성 관절염
- 화농성 관절염
- 관절 탈구
- 신생물
- 퇴행성 관절증
- 관절 부위에 대한 외상
- 관절 디스크 전이
보통 진단을 내리는 것은 전문가가 통증 병력을 확인하고 목 부위를 포함한 해당 부위의 신체 검사를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때때로 X-ray, 컴퓨터 단층 촬영, 자기공명영상(MRI)과 같은 이미지를 촬영하는 것도 필요하다. 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경우 감별 진단을 내리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턱관절 증후군의 개선 방법
많은 경우에, 이 증후군의 다양한 원인이 결합되어 해결책에 대한 접근은 학제간 팀의 도움을 필요로 할 수도 있다. 때로는 일시적 상황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도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경우 통증을 완화하고 악화된 관절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 조치가 필요하다. 이 증후군을 줄이거나 조절하기 위해 환자에게 취할 수 있는 단계들이 있다. 이를 보존적 조치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 먹을 수 없는 물건(연필, 펜, 손톱, 등)을 물지 않는다.
- 턱을 계속해서 세게 물지 않도록 약간 입을 벌리고 이완된 상태를 유지한다.
- 입, 턱, 목 부분을 조일 수 있는 특정 악기의 사용을 피하거나 매우 조심하여 사용한다.
- 근육을 이완시키는 기법 적용한다.
- 통증 부위에 온찜질 또는 냉찜질을 한다.
- 수면 위생을 개선한다.
- 근육 마사지를 한다.
-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 큰 범위에서 턱을 움직이지 않는다.
이러한 조치는 매우 유용하며 항상 전문가의 감독하에 시행되어야 한다. 때때로 의사는 진통제와 물리치료를 처방할 것이다.
일부 경우 제거가 가능한 교합안정장치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심각한 경우 보존적 조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정신신체장애, 이갈이
예후는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다행히 대부분의 경우 환자가 보존적 조치에 잘 반응한다. 따라서 좋은 예후가 있다. 그러나 만약 턱관절 증후군이 신생물, 퇴행성 관절증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예후와 전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그 원인이 되는 질병의 진행 상황에 따라 증상이 개선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올바른 의학적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Rios, J. (Feb 22, 2017). Temporomandibular Disorders. Medscape. Retrieved on May 11, 2020 from https://emedicine.medscape.com/article/1143410-overview
- Mehta, N, R. (n.d.). Retrieved on May 11, 2020 from. Evidence-based Clinical Decision Support – UpToDate. Retrieved on May 11, 2020 from https://www.uptodate.com/contents/temporomandibular-disorders-in-adults?search=temporomandibular%20joint%20syndrome&source=search_result&selectedTitle=1~94&usage_type=default&display_rank=1
- Kasper y col., Principios de medicina interna de Harrison, ed. Mac Graw Hill. Ed.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