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는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번식하는 장소의 하나다. 물과 음식물 찌꺼기 등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싱크대를 어떻게 청소하는지 알아야 한다.
가족 구성원의 건강을 위해서도 집안의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부엌, 화장실, 세탁실의 싱크대 등 모든 장소를 꼼꼼하게 청소해야 한다.
그 고유의 기능 때문에 이 싱크대는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근원지다. 이 글에서는 싱크대를 올바르게 청소하고 소독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싱크대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6가지 방법
1. 중성 비누로 싱크대 청소 및 살균하기
이것은 모두에게 익숙한 전통적인 방법이다.
- 중성 비누를 뜨거운 물에 희석한다.
- 키친 타올을 여기에 적셔 싱크대를 닦는다.
- 물로 씻어내고 마른 키친 타올로 닦아낸다.
이는 스테인리스 싱크대 청소에 있어 최고의 방법이다.
합성 물질이나 플라스틱으로 재조된 싱크대에도 중성 비누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종류의 싱크대를 청소할 떄에도 동일한 방법을 적용한다.
더 알아보기: 부엌의 찌든 때를 없애는 친환경적인 5가지 방법
2. 베이킹 소다와 레몬
스테인리스 싱크대 청소를 할 때 이 두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베이킹 소다는 음식 찌꺼기와 기름을 쉽게 제거해준다.
-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반죽처럼 만든 후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해 싱크대 전체를 닦는다.
- 물로 씻어낸다.
한편 레몬은 수도꼭지 등에 생긴 녹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싱크대를 반짝거리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수세미를 이용해 싱크대 표면에 직접 발라준다.
싱크대 표면에 긁힌 자국을 남길 수 있는 거친 수세미는 피한다. 또한, 부식을 일으킬 수 있는 소금, 식초, 고도 표백제 사용은 조심해서 하도록 한다.
3. 식초
식초는 천연 항박테리아 물질이다. 그러므로 싱크대를 소독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 식초의 장점을 활용하기위해 우선 백식초를 수세미에 묻힌다.
- 스테인리스 싱크대와 주변을 수세미로 문지른다.
- 물로 씻어낸다.
4. 화강암 싱크대 청소하는 방법
이러한 종류의 싱크대는 지속성이 좋기 때문에 추천한다. 추가로 이러한 싱크대는 깨끗하고 눈에 띈다.
화강암 혹은 대리석 싱크대를 청소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중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부드러운 천이나 수세미를 사용하여 때와 얼룩을 지운다.
연마제 성분이 든 세척제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5. 합성 물질 싱크대
합성 물질 혹은 합성 수지로 만든 싱크대는 내구성이 강한 특징을 지닌다. 또한, 살균과 청소를 하기 쉽다. 부식을 일으키지 않는 중성 비누를 사용하여 청소한다. 철수세미나 상처를 낼 수 있는 물건으로 싱크대 표면을 닦지 않도록 한다.
매번 사용 후 싱크대가 완전히 마르도록 하는 것이 싱크대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집 안의 5가지 물건
6. 유리 싱크대 청소하고 소독하는 법
최근들어 화장실에 유리 싱크대를 설치하는 것이 유행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유리 싱크대를 청소하는 올바른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해 한다.
답은 간단하다. 유리 전용 세척제나 물과 식초 혼합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사용해 싱크대를 청소한 후 마른 키친 타올로 닦아 준다.
마지막 고려 사항
전반적으로 볼 때 베이킹 소다, 식초, 레몬과 같은 천연 물질과 중성 비누가 대부분의 싱크대를 청소하고 살균하는 데 적합하다.
표면에 긁힌 자국이나 상처를 낼 수 있는 물건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마제 성분의 세제는 사포와 같은 작용을 하여 싱크대를 돌이킬 수 없이 부식시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