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지향의 유형 5가지

성적 지향을 알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성적 취향을 수용하고 편견을 갖지 않는 데 도움이 된다.

성적 지향 이끌림

다양한 성적 지향의 유형을 알아야만 타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편견을 없앨 수 있다. 성적 취향과 이끌림은 인간의 발달에 기본적인 요소이며 이러한 다양성을 이해해야만 심신이 건강할 수 있다.

성은 건강한 인간관계의 핵심이다. 본인이 어떠한 성별의 상대에게 감정 및 성적으로 이끌려 관심을 나타내는지 확실히 파악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며 자연스럽게 욕구를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수백 년간 성에 관한 여러 속설과 금기 사항이 전해지면서 다양한 성적 지향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으니 정확한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 지향이란?

먼저 성적 지향의 정의에 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성적 지향은 특정 성별에 느끼는 육체적, 심리적 또는 정서적 이끌림이다. 즉, 특정한 성별을 대상으로만 감성, 정서 및 성적으로 끌린다는 뜻이다.

성적 지향은 성 정체성과 구별되어야 한다. 성 정체성은 본인이 인식하는 사회적 성별로 스스로 남성인지 여성인지 또는 중성인지를 정하며 생물학적 성별과는 무관하다.

또 성적 지향은 성 표현과도 다르다. 성 표현은 외모와 행동을 표현하는 방식을 말하며 남성은 남자다워야 한다는 식의 사회적 기대와 상충할 수 있다.

성적 지향

더 읽어보기: 사피오섹슈얼, 똑똑한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사람

성적 지향의 유형

성적 지향 유형은 특정 성별에 대한 이끌림을 기준으로 구별한다. 동성애와 이성애처럼 이미 상식화된 성적 지향이 있는가 하면 아직 잘 알려진 성적 지향들도 많다.

다음은 일반적인 성적 지향 유형 5가지다.

1. 이성애

이성애는 가장 흔한 성적 지향으로 사회적으로 널리 수용되어 있다.

이성애자들은 반대되는 성별에 육체 및 감정적으로 매력을 느낀다. 예를 들면 남성 이성애자는 여성과 사귀고 싶어 하고 성욕을 느낀다.

2. 동성애

동성애자는 같은 성별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으로 이성애에 이어서 두 번째로 일반적인 성적 지향이다.

일반적으로 게이는 남성 동성애자, 레즈비언은 여성 동성애자를 지칭한다.

3. 양성애

양성애는 남녀 모두에 육체 및 감정적으로 끌리는 성적 지향을 말한다. 안타깝게도 양성애를 두고 한때 지나가는 단계라고 단정하거나 성적 지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양성애도 성적 지향의 한 유형이며 이성애나 동성애자보다 그 숫자가 더 많다고 주장하는 연구들도 있다.

4. 범성애

범성애자는 성별이나 외모에 상관없이 모든 인간에게 연애 감정과 성적 매력을 느끼며 개인의 성품과 개성을 좀 더 중요하게 본다.

남녀 이분법이나 성별에 따르지 않는 성적 지향이 범성애다.

5. 무성애

무성애자는 어떠한 성별에도 성욕이나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으로 성이나 성 활동에 관심이 없다고도 한다.

하지만 지적, 정서 및 감정적 매력을 느끼는 대상이 생길 수도 있다. 성욕이 결여된 성적 지향일 뿐, 타인과 정서적 유대감을 쌓는 데는 문제가 없다. 무성애자는 성별과 관계없이 친하게 지낸다.

무성애를 금욕이나 독신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성욕이 결여된 무성애와 달리 독신과 금욕은 개인의 신념이나 확신에 의한 성적 행동이기 때문이다.

성적 지향 범성애

더 읽어보기: 자녀가 동성애임을 고백할 때 대응하는 방법

기타 성적 지향

앞서 언급한 유형 외에 수많은 성적 지향이 있는데 강한 감정 관계를 맺은 사람에게만 끌리는 반성애나 지적인 사람에게 끌리는 사피오섹슈얼 등이 있다.

요약하면 성적 취향과 기호는 여러 변형이 있을 수 있으며 그 폭이 아주 넓다.

성을 일괄적으로 통일하거나 맞출 수는 없다. 편견 없이 서로의 다른 면을 유연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우리 삶은 더 즐거워질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ieger, G., Savin-Williams, R. C., Chivers, M. L., & Bailey, J. M. (2016). Sexual arousal and masculinity-femininity of wom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111(2), 265.
  • Prause, N., & Graham, C. A. (2007). Asexuality: Class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Archives of Sexual Behavior36(3), 341-356.
  • Savin-Williams, R. C., Joyner, K., & Rieger, G. (2012). Prevalence and stability of self-reported sexual orientation identity during young adulthood. Archives of sexual behavior41(1), 103-11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