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 커튼을 깨끗하게 하는 5가지 팁
집 안에서 사용하는 일부 액세서리는 단순한 장식품으로 간주되지만 제대로 소독하지 않으면 실제적인 오염원이 된다. 오늘은 샤워 커튼을 제대로 청소하여 곰팡이와 박테리아의 증식을 방지하는 몇 가지 요령을 공유한다.
욕실은 습기와 열로 인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미생물이 번식을 잘 하는 장소다. 특히 샤워 커튼은 다른 부분보다 더러워지기 더 쉽지만 사람들은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샤워 커튼을 효율적으로 청소하는 방법
오늘 소개하는 방법의 가장 좋은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서 가지고 있는 재료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나가서 아무것도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1. 알코올
알코올은 탁월한 소독제이며 어느 집에든 구비하고 있는 재료이다. 알코올을 커튼에 사용하려면 스펀지 또는 천에 적신 후 원을 그리며 문질러야 한다. 특히 곰팡이로 가장 많이 얼룩진 부분에 집중해서 문질러 보자. 알코올은 저절로 증발하기 때문에 따로 헹굴 필요가 없다.
2. 식초
식초는 높은 비율의 아세트산 덕분에 천연 청소 세제가 될 수 있다. 샤워 커튼은 비누, 샴푸, 컨디셔너와 접촉하면서 오염되고 먼지와 기름이 묻게 되는데 식초로 제거할 수 있다.
우선 먼지를 턴 다음 사과식초 2컵을 물에 추가하여 담가 두면 된다.커튼을 20분 동안 그대로 둔 후 헹구고 나면 커튼이 새것처럼 보일 것이다.
3. 치약
치약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깜짝 놀랄 것이다. 샤워 커튼을 청소하려면 스폰지에 적신 다음 충분한 양의 치약을 바른다. 그런 다음 얼룩에 문지르고 헹구면 커튼이 그 어느 때보다 깨끗해질 것이다.
4. 베이킹 소다
커튼을 물과 베이킹 소다가 담긴 용기에 담그고 몇 분 동안 그대로 두면 된다. 아니면, 커튼을 세탁기에 넣고 베이킹 소다를 넣을 수도 있다.
5. 티트리 오일
티트리 세척액을 준비하려면 물 1컵, 알코올 ¼컵, 티트리 오일 1작은술, 스프레이 용기 1개가 필요하다. 모든 재료를 병에 넣고 커튼에 뿌린 다음 스폰지로 문지르고 헹군다.
샤워 커튼을 청소하는 단계
손으로 씻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최적화된 청소를 위해 다음 단계별 가이드를 따르는 것이 좋다.
- 커튼의 천이 손상되지 않도록 링을 제거한다.
- 물과 액체 비누가 담긴 큰 용기에 커튼을 담근다. 비누 대신 굵은 소금을 사용할 수 있다.
- 적어도 2시간 동안 담가 둔다.
- 브러시로 가장 잘 지워지지 않는 곰팡이 얼룩을 제거한다. 곰팡이 제거가 잘 안 되는 경우 스폰지에 베이킹 소다를 조금 추가한다.
- 잘 헹구어서 비누를 완전히 제거한다. 원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헹굴 때 식초를 조금 추가하여 냄새를 제거한다.
-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시킨다.
세탁기에서 씻는 경우 다음 팁을 따른다.
- 커튼은 물 세탁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온도가 섭씨 85도보다 높지 않은지 확인한다.
- 일반 비누에 베이킹 소다를 추가한다.
- 커튼을 보호하기 위해 깨끗한 수건을 커튼과 함께 넣는다.
샤워 커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팁
커튼이 깨끗하고 곰팡이를 없애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깨끗함을 더 오래 잘 유지하는 것이 좋다.
- 목욕이나 샤워 후 헹군다. 이렇게 하면 비누 잔여물이 커튼에 스며 들지 않는다. 그리고 접히지 않도록 잘 펴두는 것이 중요하다.
- 샤워를 마친 후 환기를 시킨다.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모든 창문을 연다.
- 샤워 커튼을 자주 씻어 준다. 그래야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샤워 커튼을 씻는 또 다른 방법
지금까지 샤워 커튼을 씻는 일반적인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다른 방법도 있다.
- 곰팡이 제거: 커튼이 깨끗하지만 제거할 수 없는 곰팡이 얼룩 이있는 경우, 가운데를 레몬 조각으로 문지른다. 아니면, 물 3컵에 베이킹소다 1큰술을 섞어서 얼룩에 뿌린 다음 브러시로 문지른다.
- 커튼 하얗게 만들기: 커튼이 흰색이면 약간의 표백제를 물에 담그면서 추가할 수 있다.
마지막 팁
샤워 커튼을 청소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지 않도록, 늘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매일 헹구고 있다면, 가끔 제대로 세척하고 싶을 때도 사전 작업 없이 세탁기에 바로 넣으면 된다.
세제를 사용할 때는 커튼의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서 제품을 테스트하여 제품이 손상되지 않는지 확인해 보자. 마지막으로 라벨을 읽고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세척 과정을 거치지 않도록 유의하자.
오늘 소개한 팁을 통해 곰팡이와 박테리아를 박멸하고 샤워 커튼을 항상 새것처럼 보이게 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ahrs, R. F. (1995). Principios generales de la desinfección. sci. tech. Off. int. Epiz, 14(1), 143-163.
- Diomedi, Alexis, Chacón, Eiiana, Delpiano, Luis, Hervé, Beatrice, Jemenao, M. Irene, Medel, Myriam, Quintanilla, Marcela, Riedel, Gisela, Tinoco, Javier, & Cifuentes, Marcela. (2017). Antiseptics and disinfectants: aiming at rational use. Recommendations of the Advisory Committee on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s. Sociedad Chilena de Infectología. Revista chilena de infectología, 34(2), 156-174.
- Molina Esquivel, E. (2015). Contaminantes biológicos del aire interior de la vivienda: factores contribuyentes, afecciones relacionadas y medidas correctivas. Revista Cubana de Higiene y Epidemiología, 53(1), 0-0.
- Graziano, M. U., Graziano, K. U., Pinto, F. M. G., Bruna, C. Q. D. M., Souza, R. Q. D., & Lascala, C. A. (2013). Eficacia de la desinfección con alcohol al 70%(p/v) de superficies contaminadas sin limpieza previa. Revista Latino-Americana de Enfermagem, 21(2), 618-623.
- Accame, M. E. C. (2008). El árbol del té. Panorama actual del medicamento, 32(318), 1217.
- Torres Cárdenas, P. A. (2020). Articulación de la limpieza y desinfección en baños públicos naciona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