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 관계에서 가져야할 5가지 미덕

· 5월 15, 2016
안전한 연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 건강함과 행복한 관계는 적절한 미덕이 필요하다.

서로의 연인에게 최선을 다하고 싶다면, 연인 관계에서 절대 의존이 바탕이 되어서는 안된다. 오히려 각자 자신의 모습을 지키면서 서로를 위해 맞출 줄 알아야 한다.

존중과 짜릿함은 연인 관계에서 발전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2가지 요소이다.

안전한 연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 건강함과 행복한 관계는 모두가 원하는 이상향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는 것은 더 이상 꿈이 아니며, 아주 기초적인 수칙 몇 가지만 알고 있으면 된다.

이 글에서 그 미덕 5가지를 알아보자.

1. 연인 관계에서 강요 없는 기브 앤 테이크

연인 관계의 강요 없는 기브 앤 테이크

가끔 우리는 자신마저 상대방에게 모두 다 희생해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연인 관계에서 이러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 서로간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관계에 필수적인 존중과 관심마저도 말라버릴 수 있다.

건강한 연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연인 사이의 기브 앤 테이크을 뜻한다. 물론 강요 없이 말이다.

나는 자유롭게 사랑을 주고 존중 받기를 기대하며, 날 신경써주기도 바란다. 그렇다면 이 때 내가 받은 것과 상응하게 상대방에게도 주는 것이 좋다.

연인 관계에서 불균형이 나타나면 고통과 좌절이 동반된다. 균형을 유지하려면 상대방에게 마음을 열어야한다. 이와 동시에 나도 상대방으로부터 똑같이 가치있는 것을 받을 것이라는 점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2. 속박되거나 의존하지 않는 사랑

연인 관계의 속박되지 않는 사랑

연인 관계에서 단계의 진전으로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많은데 그 중 하나가 의존이다.

항상 타인에게 의존하면, 우리는 결코 완전한 나 자신을 느낄 수 없게 된다. 또 질투나 불신 같은 요소만 생긴다.

그래서 모든 연인 관계는 상대방에 대한 지나친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야하며 서로를 통제해서는 안된다.

나를 속박하거나 제한하려는 사람 대신 날 믿어주고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 각자 개인적인 영역을 갖는 것도 모든 연인 관계에서 필수적이다.

이렇게 하면 높은 자존감과 자신감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니 속박과 구속에는 언제나 노! 라고 말하자.

3. 상대방을 듣고 싸우는 법을 배우자

연인 관계에서 상대방을 듣고 싸우는 법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싸우는 법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연인 관계에서 말싸움은 아주 흔하다.

“우리는 다른 점이 없어요!”라고 말하는 커플은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연인끼리의 싸움은 평범하며, 때로는 건강하기까지 하다.

싸움은 연인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규칙과 한계 설정에 큰 역할을 한다. 심지어 서로의 성격까지도 더 잘 이해하게된다.

하지만 싸울 때는 건설적으로 해야한다. 훈계하거나 깎아내리는 싸움은 금물이다.

서로를 더 잘 알기 위해 싸운다는 것은 서로를 압박하지 않고 서로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건설적인 싸움을 위해 대화하는 방법, 주제와 대안, 오픈 마인드의 자세를 배워야 한다. 그리고 무조건 화를 내거나 서로에게 나쁜 말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이해해야 한다.

4. 서로에게 맞추는 법을 배우자

연인 관계에 서로에게 맞추는 방법

일단 근본적으로 사람을 바꾸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좋은 생각도 아니다. 상대방에게 자아를 포기하라고 종용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먼저 이 간단한 이야기를 읽고 생각해보자.

나는 주말에 평소처럼 친구나 가족과 숲, 들,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 그런데 나의 연인은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 집에서 시간을 보내길 원한다.

우리는 서로 사랑하지만 각자 취향이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등산 같은 야외활동을 포기해야 하는 걸까? 아니면 상대방이 집 밖으로 나와야 하는 걸까?

정답은 연인 관계에서 서로에게 맞추면서 공통 분모를 찾는 노력을 하는 것이다. 이번 주는 함께 여행을 가고, 다음 주는 집에서 머무르면서 쇼파에 누워 같이 영화를 보는 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종류의 합의에 이르려면 우리는 서로를 존중해야하며 함께 하는 것 자체에 의의를 두고 흥미를 가져야 한다.

5. 연인 관계에서 매일 짜릿함을 유지하자

매일 짜릿함을 유지하는 연인 관계

사랑이라는 감정은 매일 매일 조금씩 커질 수 있다. 우리가 매 순간 느끼는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보여준다면, 연인 관계에서 매일 새로움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연인 관계는 더 탄탄해진다. 그리고 이는 조금의 노력을 들여 연인 관계를 짜릿하게 유지하는 비결이기도 하다.

상대방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자. 그리고 상대방에게서도 그러한 표현을 이끌어내보자.

뜻밖의 애정 표현, 달달한 모닝 키스, 함께 침대에 누워있기, 함께 할 수 있는 일 찾기, 상대방에 대한 사랑 표현하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 모든 표현들은 연인 관계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는 비결이자, 함께 행복함과 안정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완벽한 연인 관계에서 오늘 다룬 간단한 미덕들을 실천하다보면 더욱 돈독해지니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보자! 우리들은 모두 행복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