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에 좋은 5가지 천연 재료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긴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홍조가 생기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에너지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요즘에는 폐경기에 좋은 치료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갱년기가 되어도 삶의 질이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또한 폐경기에 좋은 100% 천연 제품도 많이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폐경기에 좋은 5가지 천연 재료를 소개한다.
폐경기란?
여성이 더 이상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순간을 폐경기라고 한다. 이 시기가 되면 더 이상 배란과 생리를 하지 않게 된다.
생리를 하지 않고 몇 달이 지나면 폐경기라고 본다. 일반적으로 40-50대에 나타난다.
이 기간 동안 호르몬 활동에 변화가 생긴다. 그리고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생식과 관련된 호르몬이 더 적게 분비된다. 그 결과 여러 가지 신체적 및 정서적 반응이 생기는데, 이러한 반응에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모르면 트라우마가 될 수도 있다.
폐경기 증상
폐경에 이르기까지의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의 시간을 폐경기라고 부른다. 이 시기 여성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한다.
- 생리 기간이 불규칙함
- 질이 건조해짐
- 오한, 안면 홍조가 생기고 밤에 땀이 남
- 수면 장애
- 기분 변화가 심함
- 살이 찌고 신진대사가 느려짐
- 모발이 가늘어지고 피부가 건조해짐
- 가슴 크기가 줄어든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보통 생리가 불규칙해지다가 사라지게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여성들만 알고 있는 5가지 사실
폐경기에 좋은 천연 재료
호르몬 변화로 인한 영향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천연 재료가 있다. 이러한 재료의 성분은 신체적 및 정서적 웰빙을 높여준다.
1. 마카 뿌리
최근 마카는 폐경기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필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폐경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최소화시켜준다.
원산지가 남아메리카인 마카는 호르몬의 불균형을 줄여, 호르몬 활동을 촉진시켜준다. 또한 성욕을 높이고 불안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폐경 후에 먹으면 여러모로 좋다.
2. 녹차
건강 음료로 간주되는 녹차는 폐경기에 경험하는 대사 장애에 좋다.
- 몸에 흡수되면 수면 장애와 밤에 땀이 나는 증상을 조절하는 테아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 항산화 성분과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건강을 보호하고, 퇴행성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낮아진다.
- 신진대사 속도가 높아지고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달맞이꽃
달맞이꽃은 필수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있어,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 폐경기에 경험하는 증상, 지속되는 두통 및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를 관리하는 데 좋다.
- 비타민과 미네랄은 혈액 순환을 최적화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 흉통이나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적이다.
4. 대두 이소플라본
대두 이소플라본은 폐경기가 시작되는 여성들이 비타민처럼 챙겨 먹는 영양제이다. 천연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대두를 섭취하면 호르몬 활동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고, 생식 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밤에 땀이 나지 않도록 해주며, 신체적 및 정서적 웰빙을 촉진시켜준다.
**참고: 대두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먹기 전에 의사와 꼭 상담을 하도록 하자.
이 글도 읽어보자 : 폐경기 여성의 안면 홍조를 감소시키는 5가지 자연 요법
5. 발레리안 뿌리
발레리안 뿌리는 밤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폐경기 증상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여성들에게 좋다.
- 이 식품의 진정 성분은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불안과 불면증을 조절해 준다.
- 홍조와 근육 긴장에도 좋다.
**참고: 졸릴 수 있기 때문에 밤에만 먹는 것이 좋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 따르면 정상 폐경은 48-52세에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한국 폐경 여성 조사에서 평균 폐경 연령은 49.7세라고 한다. 그러나 30대에서 50대 사이 혹은 그 이후라도 언제든지 폐경이 일어날 수 있는데 40세 이전에 난소 기능을 상실하여 발생하는 폐경을 “조기 폐경”이라고 한다고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이 폐경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폐경기에는 변화가 생기는 것이 당연하지만, 여러 가지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을 먹어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tojanovska, L., Brooks, N., & Ashton, J. (2009). The use of Lepidium meyenii (Maca) on hormone profile and sypmtoms in postmenopausal women. International Journal of Gynecology and Obstetrics, 107, S349–S350. https://doi.org/10.1016/S0020-7292(09)61273-X
- Rogers, P. J., Smith, J. E., Heatherley, S. V., & Pleydell-Pearce, C. W. (2008). Time for tea: Mood, blood pressure and cognitive performance effects of caffeine and theanine administered alone and together. Psychopharmacology, 195(4), 569–577. https://doi.org/10.1007/s00213-007-0938-1
- Bayles, B., & Usatine, R. (2009, December 15). Evening primrose oil. American Family Physician.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 https://doi.org/10.1136/bmj.309.6966.1437a
- Messina, M. (2014). Soy foods, isoflavones, and the health of postmenopausal women. I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Vol. 100). 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 https://doi.org/10.3945/ajcn.113.07146
- Bent, S., Padula, A., Moore, D., Patterson, M., & Mehling, W. (2006, December). Valerian for Sleep: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https://doi.org/10.1016/j.amjmed.2006.02.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