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 난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가정 요법 4가지

날씨, 습도 아니면 코막힘과 같은 상태로 인해 비강 점막에 상처 딱지가 생길 수 있다. 이 딱지는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한다. 
코에 난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가정 요법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6 5월, 2021

코에 난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방법에 관해 알고 있는가? 이 성가시고 고통스러운 문제는 종종 발생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또 다른 이유로 생긴 상처 딱지로 고통받는다. 아래에서 코 상처 딱지가 생기는 원인과 코에 난 상처 딱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코에 난 상처 딱지

작은 상처가 생겼을 때 치유 과정에서 딱지가 생긴다. 이 문제는 실제로 아주 성가실 수 있지만 딱지는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코에 난 상처 딱지

그런데 때때로 외부 코 손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흔한 이유는 날씨나 알레르기성 비염과 관련된 피부 건조일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때문일 수도 있는데, 이 바이러스는 종종 입술에 영향을 미치지만 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궁금한 점이 있다면, 특히 코가 건조하고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꼭 의사와 상의해 보아야 한다.

일단 의사가 검사하고 처방을 내린 후에는 상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또한 의사에게 어떤 가정 요법이 치료를 보완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코에 난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가정 요법 4가지

몇몇 가정 요법은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이고, 그래서 코에 난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알레르기나 기타 부작용을 피하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후 이러한 가장 요법을 적용해야 한다.

오늘 소개하는 성분들은 자극이나 다른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코 안쪽에 바르는 것은 안 된다.

1. 알로에 베라

코에 난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가정 요법 4가지

알로에 베라 또는 알로에는 아주 인기 있는 약용 식물이다. 알로에 베라 잎에서 추출한 점성 젤라틴 물질은 내부적으로 그리고 외부적으로 수많은 건강상 이점을 가져다준다. 

알로에 베라를 국소 적용하면 피부 재생이 촉진되고 피부 보습이 향상한다고 한다. 이 두 가지 효과 덕분에 이 가정 요법은 코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 천연 젤의 경우 반드시 물에 통과 시켜 노란색 층(세이지)을 제거해야 한다.
  • 감염 부위에 바르기 전에 먼저 집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게 좋다. 팔뚝에 젤을 조금 바르고 약 30~40분 동안 반응을 관찰하면 된다.
  • 만약 안 좋은 반응이 생기지 않는다면 알로에 베라 젤을 하루에 여러 번 감염 부위에 발라주자.
  • 몇몇 약국과 건강식품 가게에 가면 알로에 베라 드롭스를 구할 수도 있다.

2. 로즈힙 씨드 오일

일부에 의하면 로즈힙에서 추출한 오일은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공급해 준다고 한다. 그래서 이 오일은 상처와 코에 난 딱지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오일의 재생 효과는 아주 탁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름 예방과 감소, 튼살과 잡티 관리 등을 위해 로즈힙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용한다. 로즈힙 오일은 특히 아주 건조하고 성숙한 피부를 고밀도로 채워준다.

  • 1~2방울 정도로 소량을 사용해 상처에 바르면 보습과 재생을 촉진할 수 있다.

3. 매리골드

매리골드 꽃은 특정한 피부 문제를 치료하는 여러 가지 특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잘 알려진 성분이다.

무엇보다도 타박상을 가라앉히고 부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염이나 헤르페스로 인해 코에 생긴 딱지를 제거하는 훌륭한 치료법으로 여겨진다.

매리골드를 오일, 추출물, 크림 등 여러 형태로 구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모두 구급상자에 넣어 둘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옵션이다.

4. 버진 코코넛 오일

4. 버진 코코넛 오일

버진 코코넛 오일은 다기능 지방의 한 유형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이 재료는 여러 화장품을 만드는 데 자주 사용되며 특히 피부, 입술, 머리카락에 매우 유익한 화장품이 된다.

  • 버진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조금 바르면 영양을 공급하고 치유를 촉진하여 상처 딱지를 제거할 수 있다.

의사와의 상담

가정 요법을 선택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피부 문제가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보통의 경우에도 그렇게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비생산적일 수 있는 옵션을 미리 피할 수 있다.

의사는 항상 우리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치료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니 의사의 조언을 꼭 고려하자!

만약 어떤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의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자. 코 안쪽과 같은 섬세한 부위에 적용할 때는 더욱더 그렇게 해야 한다. 조심하지 않으면 점막이 자극되고 상처를 입을 수 있다.

위에서 소개했듯이 매리골드, 알로에 베라, 로즈힙 씨드 오일, 버진 코코넛 오일은 자연적으로 코에 생긴 상처 딱지를 제거하는 일반적인 옵션 중 일부일 뿐이다. 이 외에도 천연 성분으로 만든 다른 포뮬러도 피부 건강에 기여하고 불편함을 완화해 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부 문제에 강황을 활용하는 방법 3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피부 문제에 강황을 활용하는 방법 3가지

피부 문제에 강황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효과가 좋다는거 알고 있었는가? 이 향신료에는 치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러 가지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강황은 여드름, 광노화(미세주름, 과색소 침착) 및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



  • Rahman, S., Carter, P., & Bhattarai, N. (2017). Aloe Vera for Tissue Engineering Applications. Journal of Functional Biomaterials. https://doi.org/10.3390/jfb8010006
  • Phetcharat, L., Wongsuphasawat, K., & Winther, K. (2015). The effectiveness of a standardized rose hip powder, containing seeds and shells of Rosa canina, on cell longevity, skin wrinkles, moisture, and elasticity.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https://doi.org/10.2147/CIA.S90092
  • Nevin, K. G., & Rajamohan, T. (2010). Effect of topical application of virgin coconut oil on skin components and antioxidant status during dermal wound healing in young rats. Skin Pharmacology and Physiology. https://doi.org/10.1159/000313516
  • Leach, M. J. (2008). Calendula officinalis and wound healing:a systemic review. In WOUNDS.
  • Hashemi, S. A., Madani, S. A., & Abediankenari, S. (2015). The review on properties of aloe vera in healing of cutaneous wounds.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 Hindawi Lim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