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팁 7가지

식기 세척기 내부 청소는 청소 루틴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과정이다. 심지어 이는 질병 예방에도 중요하다. 지금부터 식기 세척기 내부를 제대로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팁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0 1월, 2022

좋은 청소 루틴은 집에 있는 모든 공간을 깨끗하게 하는 것만이 다가 아니다. 청소 도구와 장비까지 위생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생각보다 많은 곳을 청소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부엌에 있는 식기 세척기도 마찬가지다. 지금부터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편리한 식기 세척기의 내부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음식물, 기름때, 물에 녹지 않은 세제가 엄청나게 쌓일 수 있다.

먼지는 펌프나 필터와 같은 기계 작동에 필수적인 부품을 상하게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제대로 유지 관리를 해야 오랫동안 문제없이 쓸 수 있다.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단계와 팁

더러운 식기 세척기로 설거지를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제는 두 팔을 걷어붙이고 식기 세척기를 마치 새 제품처럼 깨끗하게 청소해야 할 때다.

지금부터 식기 세척기를 제대로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음식물 쓰레기를 매일 버리자

접시, 냄비, 프라이팬에 남은 음식물 쓰레기를 미리 제거하더라도 일부 잔여물이 불가피하게 세척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주의 깊게 살펴보면 찌꺼기가 바로 보일 것이다.

음식물 쓰레기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회용 키친타월로 고기 조각, 쌀알, 씨앗을 닦아내는 것이다.

가장 먼저 칼날과 강판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 이 부분을 그냥 지나치면 시간이 지나면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노즐에 입자가 쌓이면 세척 날개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서 세척이 완벽하게 되지 않는다. 또한 식기 세척기의 문 모서리와 고무 접착 부분까지도 신경 써야 한다.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팁 7가지

2. 일주일에 한 번씩 문을 청소하자

식기 세척기 문은 매일 청소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일주일에 한 번씩만 깨끗하게 하면 된다. 식기 세척기 문은 전용 극세사 천이나 수세미로 닦는 것이 좋다.

식기 세척기 문을 청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천에 물을 묻혀 파편과 기름때가 잘 튀는 곳인 문 안쪽을 닦는다.
  • 옆면과 윗부분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
  • 고체 세제를 사용하면 잔여물이 남을 수 있으므로, 세제 통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 필터를 잊지 말자!

문 청소를 할 때마다 배수펌프가 막히지 않도록 필터를 잘 관리하자. 꼭 필터 청소를 전문가의 손에 맡겨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직접 분리한 뒤 물줄기를 강하게 분사하고 중성 비누로 헹궈 보자.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려면 칫솔 등으로 조심스럽게 문지르면 된다.

청소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또 다른 대안은 대야에 뜨거운 물과 비누를 붓고 필터를 1시간 이상 담가 두는 것이다. 그런 다음 나일론 솔로 문지른 뒤 물로 헹구고 다시 본체에 끼우기만 하면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필터 청소는 식기 세척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필터가 막히면 아무리 청소를 해도 먼지가 내부에서 계속 맴돌게 된다.

4.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 배수구를 청소하자

하단 트레이를 들어 올려 음식물 찌꺼기와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이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물이 더 잘 빠지고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식기 세척기의 작동 능력도 함께 개선된다.

5. 자주 대청소를 하자

물론 대청소를 할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게다가 식기 세척기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일이 상당히 번거로운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식기 세척기 대청소는 한 달에 한 번씩이라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대청소를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천연 제품을 확인해 보자.

백식초

백식초는 매우 효율적으로 누런 때를 없애고 소독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천연 제품 중 하나다.

백식초를 훌륭한 가정용 세제로 간주하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는 친환경적이며,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천연 제품이다!

백식초로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식기 세척기 내부를 깨끗하게 비운다.
  2. 내부 벽, 고무 부품, 문, 필터, 내부 관, 트레이에 백식초를 바른다.
  3. 전원을 켜고 가장 뜨거운 온도로 설정한다.
  4. 기계 작동 후 10분 정도가 지나면 식초 한 컵을 붓는다.
  5. 작동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어떤 사람들은 분말 형태의 구연산을 함께 사용하면 백식초의 효과를 높이고 내부에 쌓인 기름때와 석회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좋다고 한다. 다행히 독성은 없지만, 구연산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백식초와 같은 천연 제품으로 청소를 했다면 베이킹소다로 마무리해 보자.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식기 세척기 바닥에 소량을 뿌리고 가장 뜨거운 온도로 기계를 작동하기만 하면 된다!

표백제

표백제는 집 청소를 할 때 꼭 필요한 제품이다. 하지만 농도가 높은 편이므로,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식기 세척기에 사용할 때는 문의 재질과 내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스테인리스 제품이라면 표백제 사용을 피해야 한다.

전용 세정제

원한다면 식기 세척기 청소용 세정제를 사용해 보자.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환경 운동가들이 사용을 반대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래도 사용하고 싶다면 좋은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고 라벨에 나와 있는 권장 사항을 그대로 따르자.

식기 세척기 내부를 비운 상태에서 기계를 작동한다. 실제로 일부 식기 세척기에는 청소용 기능이 띠로 있다. 만약 청소용 기능이 없는 기계라면 고온 세척 버튼을 누르자.

주스 분말

주스 분말을 집 청소에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실제로 주스 분말은 변기 청소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세제 통에 4~5숟갈을 넣고 기계를 작동하기만 하면 끝이다.

6. 레몬으로 냄새를 제거하자

식기 세척기 청소를 하다 보면 기계 내부에서 나는 찝찝한 습기, 기름때, 음식물 냄새를 어떻게 없애는지 궁금할 것이다.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세척 후 식기 세척기 상단 트레이에 레몬 반 개를 올려 두자. 레몬이 썩기 전에 2~3일에 한 번씩 갈아 주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내부를 비운 식기 세척기 안에 베이킹소다 한 컵을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밤새 그대로 두었다가 다음날에 식초 한 컵을 상단 트레이에 올리고 고온 세척을 하면 냄새를 잡을 수 있다.

식기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는 팁 7가지

7. 보호 장비를 착용하자

청소를 할 때는 항상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청소용 제품으로 손이 마모되지 않도록, 꼭 장갑을 착용하자. 또한 옷이 상하지 않으려면 앞치마를 입는 것도 중요하다.

식기 세척기를 제대로 사용하는 법을 알아 두자

좋은 제품으로 식기 세척기 내부를 꼼꼼하게 청소하는 것 외에도, 몇 가지 팁을 더 고려해야 한다. 세척이 끝나면 바로 접시를 꺼내는 것이 아니라, 물이 빠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또한 필터나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문을 열어 두는 것이 가장 좋다.

나무, 무쇠, 플라스틱 주방용품은 직접 설거지를 해야 한다. 또한 식기 세척기 안에 그릇을 넣는 순서도 중요하다. 모든 것을 제자리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시간, 노력, 에너지, 물을 절약하는 팁을 알아 두면 집에서 가장 중요한 식기 세척기를 잘 청소할 수 있을 것이다. 식기 세척기를 제대로 사용하면 접시와 주방용품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This might interest you...
집 청소를 할 때 구연산을 사용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집 청소를 할 때 구연산을 사용하는 방법

구연산을 떠올리면 위험하거나 독한 화학 물질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쉽게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가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 글에서 집 청소를 할 때 구연산을 사용하는 여러 방법을 살펴보자.



  • Solera M. Limpieza doméstica. Procedimientos y operaciones de limpieza en domicilios particulares. 1. ° ed. España: Ideaspropias Editorial; 2014.
  • Pilar H. ¿Por qué blanquea la lejía? España: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ón a Distancia; 2012.
  • Prada C. Hogar sin tóxicos. 1. ° ed. España: Editorial I;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