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균형 잡힌 집을 가꾸기 위해서는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가 직접 집 안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도 있다.
공기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화학 제품, 환경 입자 및 먼지로 오염이 되기 쉽다. 이는 알레르기와 호흡기 질환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집 안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6가지 간편한 방법을 소개한다. 나쁜 에너지나 건강 문제가 생기기 전에 공기를 정화해보자!
1. 친환경 청소 제품을 사용하자
우리는 수많은 상업용 청소 제품에 익숙해져 천연 대안법이 있다는 것을 잊어버렸다. 천연 제품은 집의 공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도 똑같은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친환경 청소법은 여러 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이 방법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제안
- 화학 스프레이는 최대한 삼간다. 화학 스프레이는 공기를 해로운 합성 독소로 채우기 때문이다.
- 백식초, 레몬 또는 베이킹 소다로 집을 소독해보자.
- 화학적인 공기 청정기 대신 시트러스 과일 껍질과 천연 향신료를 사용해보자.
2. 집을 정돈하자
더 적을수록 더 좋다. 집먼지 진드기, 먼지 및 기타 휘발성 화합물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싶다면 불필요한 물건이나 도구가 많이 쌓이지 않도록 하자.
물론 집안을 꾸미는 것도 좋지만 기본적인 요소만 갖추도록 노력한다.
제안
- 박제 동물, 러그 또는 쇼파 덮개 같은 것들을 치우자.
- 치우고 싶지 않다면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한다.
-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에는 위생에 주의를 기울이자. 반려동물의 장난감과 침대를 소독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공기를 정화하시켜주는 8가지 식물
3. 환기를 잊지 말자
집에 있는 모든 방의 공기를 새로 바꾸고 싶다면 매일 최소한 20~30분씩 문과 창문을 열어야 한다.
특히 집이 살짝 답답하다면 환기가 더더욱 필요하다.
집 안 환기 팁
- 교통량과 꽃가루가 적을 때 환기를 시키자.
- 집 안에 있는 모든 문과 창문을 열자. 여기에는 욕실과 주방도 포함된다.
- 집 안 공기를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매일 반복해야 한다.
4. 습기를 조절하자
집 안 공기의 질을 위해서라면 습기를 조심하자. 벽과 천장의 습기는 악취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호흡기 및 피부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록 이는 부실한 환기 또는 구조상의 문제이지만 발견하는 그 즉시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기 조절 팁
- 어떤 방이 습도가 높은지 확인한 다음 환기를 시키자.
- 곰팡이를 제어하기 위해 식초나 레몬 같은 천연 제품을 사용하자.
- 습기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손상과 보수를 다루는 전문가에게 연락을 해보자.
5. 담배를 피지 말자
집 안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가장 나쁜 습관 중 하나이다. 이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담배 연기는 공기 중에 분산된다. 담배에는 독소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의 호흡기 건강에 지장을 준다.
담배의 화학 성분은 집 안의 방에 축적된다. 우리는 이를 나쁜 냄새로 감지할 수 있다.
금연 팁
- 흡연은 건강에 해롭다. 가능한 한 금연을 하려고 노력하자.
- 금연을 위한 치료법과 도움을 요청해보자.
- 금연을 할 수 없다면 집 밖에서 담배를 피자.
6. 실내용 식물을 기르자
수많은 실내용 식물은 집안에 장식이 될 뿐만 아니라 자연적으로 공기를 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식물은 휘발성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집 안의 공기 균형을 개선한다.
실내용 식물 추천
- 대나무
- 양치 식물
- 담쟁이 덩굴
- 난초
- 스파티필럼
- 연꽃
- 호미란 산세베리아
- 거베라 야메소니이
- 애글리오우니머
- 진달래
더 읽어보기: 호흡기 건강을 지켜주는 월계수 요법
집 안 공기가 탁한 느낌이 드는가? 나쁜 냄새가 나는가? 만약 그렇다면 집 안 공기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
이 글에서 소개한 모든 권장 사항을 염두에 두고, 집에서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집 안 공기를 새롭게 바꿔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Contaminación del aire de interiores y salud”, 2018. https://www.who.int/es/news-room/fact-sheets/detail/household-air-pollution-and-health
- Observatorio de Salud y Medio Ambiente de Andalucía, Calidad del aire interior, 2011. https://www.diba.cat/c/document_library/get_file?uuid=c7389bc9-6b7b-4711-bdec-3ead4bc9a68b&groupId=7294824
- Bornehag CG, Sundell J, Hagerhed-Engman L, Sigsgaard T. “Association between ventilation rates in Swedish homes and allergic symptoms in children”. Indoor Air 2005; Aug;15(4):275-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