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 기원과 의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로 데카르트가 방법론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었다.
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 기원과 의미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21 4월, 2023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철학자인 르네 데카르트(1596~1650)의 가장 유명한 문구다. 사상의 역사에서 전환점이 된 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는 합리주의와 현대 철학의 시작이었다.

이 문구는 어디에서 기원했으며 어떠한 의미인지 이번 글에서 이야기해 보겠다.

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의 기원

그 의미를 이해하려면 먼저 창조된 맥락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 데카르트의 철학적 성찰은 심오한 위기와 전환기였던 유럽 르네상스 시대에 나타났다. 그 당시 중세 시대에 진실로 여겨졌던 모든 신념이 무너지기 시작한다.

그때까지 사실로 여겨졌던 것들이 과학적 진보로 반박되기 시작하며 모든 것이 불확실해졌다.

결과적으로 데카르트는 주로 권위와 전통에 기반을 둔 중세의 오래된 사상을 버리기 시작했고 새롭고 참된 지식을 습득할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그의 저서인 ‘방법서설(1637)’에서 사실 자체에 기반한 어떤 절대적인 확실성을 찾기 시작했다. 즉, 중세 지식이 가톨릭 경전을 기반으로 했던 것처럼 어떠한 외부 권위에 의존하지 않았다.

이 확실성은 새로운 과학 구축을 위한 기초가 될 원리였다. 데카르트는 수학이나 다른 어려운 과학에서처럼 진리를 알게 하는 방법이 철학에도 존재할 수 있다고 믿었다.

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문구는 생각하는 나의 자기 확실성을 표현한 명제다. 즉, 생각하는 순간의 자신이 존재한다는 말이다.

데카르트 철학의 르네상스 시대
르네상스는 과학적 방법을 부활시키는 교회의 권위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체계적 또는 데카르트적 의심

이 절대적인 확실성에 도달하기 위해 데카르트는 습득한 모든 지식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출처를 알아내려 했다.

데카르트는 우선 감각이 제공하는 지식에 의문을 던졌다. 감각이 가끔 자아를 속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경험이 꿈이나 환상일 수 있다고 단언하며 지식의 원천으로서의 상상력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데카르트는 올바른 생각을 할 때도 사악한 존재가 깃들 수 있다는 가설에 따라 인간의 합리성이 진정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는지 질문한다.

예를 들어, 수학 연산을 할 때 계산을 잘못했는데도 올바른 결과에 도달했다고 믿게 만드는 전능하고 사악한 존재가 있을 수 있다.

감각이나 지성을 믿을 수 없다면 회의론을 받아들이고 어떤 사실의 진실성을 아는 것은 불가능할까?

데카르트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의심할 수 없는 진실이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리고 이 진리는 자신이 속거나 착각하더라도 생각하는 나의 자기 확실성을 나타냈다.

따라서 생각하는 ‘나’의 존재는 데카르트가 도달한 첫 번째 진리다. 자기 생각을 의심하며 존재를 확인하기 때문에 의심할 수 없는 진실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데카르트 철학의 제1 명제 의미

이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문구의 의미가 더 명확해졌다. 질문할 수 없는 유일한 것은 질문하고 있다는 사실이며 생각하면서 자기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환상 속에 살든 매트릭스 속에 살든 인간이 생각하고 그러므로 존재한다.

데카르트 철학의 생각
생각한다는 사실은 존재의 의미를 확실하게 한다.

데카르트 반사의 의미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문구는 철학적 혁명을 일으켰다. 이 표현은 이후 모든 철학의 중심으로 간주됐기 때문이다.

데카르트 이후, 생각하는 ‘나’는 철학적 탐구의 주체이자 대상이 됐다. 데카르트의 위대한 유산은 다른 모든 것을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신 상태 또는 자기 확실성을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데카르트는 현대 철학의 아버지이자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합리주의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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