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냄새를 없애는 11가지 방법
발 냄새가 심한가? 발 냄새가 나는 것은 과학적으로 ‘액취증‘이라고 부른다.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발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위생적인 상태로 관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냄새를 나게 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아야 한다.
위생 상태가 나쁠 때만 발 냄새가 나는게 아니다. 아포크림 땀샘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 아포크림 땀샘은 다음과 같은 부위에 있다.
- 가슴
- 겨드랑이
- 외음부
- 발
그렇다고 해서 이 부위에 다른 부위보다 땀이 더 많이 나는 것은 아니다. 지방산과 암모니아가 분리될 때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이다.
사실 액취증, 발 냄새가 나는건 유전적이다. 그리고 다른 질병이나 상태로 인해 생길 때도 있다. 당뇨병이 그 예 중 하나이다.
또 발 냄새가 나게 하는 다른 요인들도 있다. 향신료, 술, 담배가 그 예이다.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보자. 비용이 많이 들지않고 간단하며, 천연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발 냄새를 없애는 방법
발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탤컴 파우더나 데오도란트를 사용하는 것, 항균 효과가 있는 비누로 발을 씻는 것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매일 발을 씻으면 당연히 박테리아는 감소된다.
또 발 냄새가 많이 나는 사람은 면으로 된 양말을 신어야 한다. 신발도 공기가 통하는 것을 신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신발 냄새를 제거하는 8가지 쉬운 방법
발 냄새를 없애주는 재료
1. 사과식초
식초는 산도를 줄이고 pH 상태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식초 1/2컵 (125 ml)
- 따뜻한 물 1/2컵 (125 ml)
활용 방법
- 발을 담글 수 있을만큼 큰 대야에 물과 식초를 넣는다.
- 여기에 발을 15-20분간 담그고 있는다.
- 15-20분 후에 발에 물기를 닦고, 잘 말린다. 습기가 있으면 미생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 사과 식초 세안법의 효능
2. 베이킹 소다
부엌 찬장을 열어볼 때다! 베이킹 소다는 수렴 효과가 있어 발 냄새를 없애는 데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샤워를 한 후에 발에 물기를 잘 닦고, 베이킹 소다를 발과 신발에 뿌리자. 효과가 정말 놀라울만큼 좋을 것이다.
3. 세이지
세이지는 비타민 B와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발한 억제제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또 땀이 너무 많이 나는 것과 박테리아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신발 한쪽에 2- 3개의 세이지 잎을 넣어두면 된다. 이 잎이 발 냄새를 흡수할 것이다. 그리고 세이지 우린 물로 발을 씻는다.
재료
- 세이지 잎 10장
- 물 4컵 (1리터)
활용 방법
- 물을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세이지를 넣고 10분 정도 그대로 둔다.
- 불을 끄고 물이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 실온 상태가 되면 15분간 발을 담근다.
- 헹군 후 발에 물기를 잘 닦는다.
4. 레몬
레몬은 산성이 강한 과일이다. 세균을 제거해주며 냄새를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된다.
활용 방법
- 발을 잘 씻고 물기를 닦는다.
- 레몬을 반으로 잘라 발에 분지른다.
- 평소처럼 양말을 신는다.
5. 보드카
보드카는 악취를 없애주는 살균 효과가 있다. 정말 강력한 살균제이다.
천에 보드카를 약간 적셔 이것으로 발을 닦는다.
6. 소금
빨리 어떤 해결책을 찾고 싶을 때에는 소금을 사용해보자. 산도의 균형을 맞추고 독소 양을 감소시켜준다.
재료
- 소금 3 T (30 g)
- 뜨거운 물 (필요한 만큼)
활용 방법
- 대야에 뜨거운 물과 소금을 넣고, 이 물에 10분간 발을 담근다.
7. 알코올
알코올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살균제이다.
활용 방법
- 발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발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잘 닦는다.
- 알코올을 적신 천으로 발을 닦는다.
8. 알로에
알로에는 피부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자연 재료이다. 소독 효과가 있어 불쾌한 냄새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재료
- 알로에 젤 2 T (30 g)
활용 방법
- 발을 깨끗히 씻은 다음 알로에 젤을 문지른다.
- 마를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수건으로 잔여물을 닦아낸다.
9. 무, 생강, 라임
무, 생강, 라임 조합은 정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은 향균 효과가 있고 무와 라임은 수렴제 역할을 한다.
재료
- 무 1개
- 생강 4개
- 라임 1개의 즙
활용 방법
무와 생강을 간다. 간 무와 생강, 라임 즙을 섞는다. 발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닦고 무, 생강, 라임 섞은 것을 바른다. 20분 기다렸다 물로 헹군다.
10. 라벤더
라벤더 오일에는 항 박테리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몇 방울이면 불쾌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발을 씻은 다음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리자. 오일이 냄새를 제거해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1. 홍차
더 진할수록 좋다! 홍차는 pH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된다. 열에 대한 저항을 만들어 세균을 파괴시켜주는 탄닌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활용 방법
- 홍차를 만들자. 식
- 식으면 발을 담글 수 있을 만큼 큰 대야에 붓는다.
- 이 물에 발을 30분간 담근다. 30분 후 발을 헹구고 물기를 잘 닦는다.
- 일주일간 원하는 만큼 반복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Viuda-Martos M, Ruiz-Navajas Y, Fernández-López J, Perez-Álvarez J. Antibacterial activity of lemon (Citrus lemon L.), mandarin (Citrus reticulata L.), grapefruit (Citrus paradisi L.) and orange (Citrus sinensis L.) essential oils. J Food Saf. 2008;
- Semkova K, Gergovska M, Kazandjieva J, Tsankov N. Hyperhidrosis, bromhidrosis, and chromhidrosis: Fold (intertriginous) dermatoses. Clin Dermatol. 2015;
- Yagnik D, Serafin V, Shah AJ. Antimicrobial activity of apple cider vinegar against Escherichia coli, Staphylococcus aureus and Candida albicans; downregulating cytokine and microbial protein expression. Sci Rep. 2018;
- Orchard A, Viljoen A, Van Vuuren S. Antimicrobial Essential Oil Combinations to Combat Foot Odour. Planta Med.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