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크 페인트 정의 및 사용 방법

초크 페인트는 집을 개조하고 재장식하기 위한 대안이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초크 페인트 사용법과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하겠다.
초크 페인트 정의 및 사용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11월, 2023

초크 페인트는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유행했다. 무엇보다도 활용도가 높은 초크 페인트는 벽, 문, 의자와 수납장에 특별한 마무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초크 페인트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알아보자.

초크 페인트는 또한 경제적이면서 환경친화적이고 적용이 쉽다. 장식이나 복원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작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추가 적용이 필요하지 않다. 다음에서 초크 페인트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초크 페인트

초크 페인트는 석고, 주로 황산칼슘을 기반으로 하는 도료다. 마르면 칠판에 쓴 분필 느낌이 나무로 초크 페인트라고 부른다.

물론 초크 페인트에는 석고 외에도 물(용제)과 다양한 색상을 구현하기 위한 안료가 첨가된다. 일부 제조업체는 내구성이나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아크릴 및 기타 첨가제를 포함할 수도 있다.

석고 기반 착색제는 고대부터 벽화 및 기타 그림에 이미 적용되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 따르면 초크 페인트 자체는 1990년대 영국 예술가인 애니 슬론에 의해 전통적 가구 수리를 위한 대안으로 도입되었다.

분필과 같은 느낌 때문에 초크 페인트가 오늘날 유행하게 된 것이다.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 다소 소박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의 오래된 골동품처럼 특별한 마감 처리를 제공한다.

시중에 판매 중인 초크 페인트는 파스텔 또는 무광택 색상 등 매우 다양한 색상을 제공하여 빈티지 스타일을 연출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초크 페인트 가구 복원
가구 복원은 초크 페인트를 바르는 데 이상적인 기법이다.

초크 페인트 사용법

초크 페인트는 브러시, 롤러 또는 브러시 등 여러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다. 컴프레서나 스프레이 페인트도 좋은 선택이다.

질감이 있는 마무리를 위해 스펀지나 수세미로 칠하기도 한다. 칠할 표면 면적, 모양 또는 물체 유형과 달성하려는 효과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를 따른다.

  • 표면은 깨끗하고 먼지와 기름기가 없어야 한다. 걸레로 닦고 습기가 모두 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
  • 반드시 이전 페인트를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스틸 울, 주걱 또는 고운 사포로 긁어내기도 한다.
  • 첫 번째 칠로는 완벽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페인트가 흡수하는 양과 이전에 있던 색상에 따라 다르다.
  • 또한 15분~30분간 페인트가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두 번째 칠이 필요한지 결정한다.
  • 덩어리가 지면 다시 사포로 문질러낸다. 인내가 필요할 수 있다.
  • 더 매끄러운 마감을 원하거나 천을 칠한다면 약간의 물을 추가하여 페인트를 희석할 수 있다.
  • 대부분 무광택을 선호하지만 보호용 왁스는 미세한 브러시로 바르고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낼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도구와 브러시를 세척하고 원하지 않는 곳에 떨어진 페인트를 제거한다.

초크 페인트 적용

초크 페인트는 가정은 물론 옷 가게나 카페 같은 사업장에서 다양한 장식 및 리모델링 프로젝트에 사용된다. 초크 페인트 마감은 벽, 가구, 문 또는 목재, 석재, 금속, 플라스틱, 세라믹, 유리 같은 거의 모든 재료에 사용할 수 있다.

초크 페인트는 거실, 주방, 침실, 계단에 있는 하나 이상의 벽에 특별한 터치를 줄 수 있다. 두 가지 색상 또는 단색 스트라이프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비를 맞으면 페인트가 번질 수 있으니 실외에는 초크 페인트를 칠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수분 얼룩은 반드시 제거하여 페인트칠이 고르게 되도록 한다.

수납장 및 서랍

오래된 가구에 좀 더 세련되고 고풍스러운 느낌을 내려면 초크 페인트를 몇 번 칠하고 사포로 결점을 줄인다. 수납장, 서랍, 테이블 등의 목제 가구를 적용할 수 있다.

의자

거의 모든 재질의 의자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정원 의자에 칠하려면 니스 또는 왁스와 같은 추가 보호층을 칠한다.

문, 침실 문, 욕실 문 등은 초크 페인트를 칠하면 더 멋스럽다. 물론 벽과 가구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외부 금속 문에 초크 페인트를 칠할 때는 먼저 수행해야 할 단계가 있다.

  1. 핸들, 당김 및 잠금장치를 제거한다.
  2. 문을 깨끗이 닦자.
  3. 무광택 방청 페인트를 칠한다.
  4. 최소 24시간 동안 건조하자.
  5. 고운 사포로 초과분을 제거한다.

주방

주방에는 벽이나 오래된 서랍처럼 초크 페인트를 칠할 수 있는 몇 가지 가능성이 있다. 타일에 시공하려면 반드시 전층(프라이머)을 칠해야 한다.

초크 페인트 타일 시공
타일에 초크 페인트를 칠하려면 먼저 프라이머를 칠한다.

바닥

너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초크 페인트로 시멘트나 나무 바닥에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 단색이나 스텐실로 다른 톤의 모티브를 추가하고 내구성을 위해 니스를 바른다.

직물

물에 상당히 희석된 초크 페인트(리터당 10테이블스푼)를 사용하면 거실 가구용 쿠션 커버나 티셔츠와 같은 직물을 염색할 수 있다. 짜지 않고 그늘에서 말리자.

재활용

정원 화분 받침으로 오래된 자전거를 개조하거나 주방의 과일과 채소 그릇 또는 파티오 화분 등에 초크 페인트를 칠하여 재활용할 수 있다.

창문 유리

공간에 빛이 너무 많이 들거나 밖에서 들여다보일까 봐 걱정된다면 유리에도 칠할 수 있는 초크 페인트를 사용하자.

학교

초크 페인트를 미술이나 공작 재료로 쓰면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개발할 수 있다.

초크 페인트 장단점

초크 페인트를 칠하면 인테리어에 예술적 또는 장식적 효과를 줄 수 있다.

칠하기 쉽고 빠르게 건조하며 1회 도포만으로 충분하고 악취를 남기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샌딩 또는 프라이밍과 같은 이전 단계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접착력은 덮을 표면의 다공성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일부 플라스틱(경질 PVC)에서는 일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제공하지 않고 습기나 지속적인 마찰에 강하지 않아서 외부나 욕실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또 다른 장점은 환경친화적이라는 것이다. 제조업체가 접착력을 높이기 위한 요소를 추가하지 않는 한 강한 용제가 포함되지 않는다.

다 사용한 후에는 비누와 물만 있으면 식기는 물론 피부에 묻은 페인트도 닦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실수했을 경우에는 세탁 후 제거가 가능하다. 그리고 사포로 문질러서 처리할 수 있다.

초크 페인트로 동물에 표시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금방 씻어낼 수 있고 유해하지 않았다. 또한 특정 전통 건물이나 고택에도 칠할 수 있을 만큼 순한 페인트이기도 하다.

전통 장난감과 관련된 인도네시아에서 수행된 연구에서 밝혔듯이 초크 페인트는 독성이 없다.

초크 페인트 사용 시 주의사항

만약의 상황을 위해 아래와 같은 권장 사항을 고려한다.

  •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물체를 깨끗이 닦자.
  • 약간의 페인트로 테스트하여 표면 접착력을 확인한다.
  • 두 번째 칠이나 보호용 니스를 바르기 전에 충분히 건조한다.
  • 종이, 천 또는 기타 요소로 칠한 표면을 보호하자.
  • 분필이나 석고에 피부 또는 호흡기 반응이 있다면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칠한다.
  • 점막과의 접촉을 피하자.
  • 아크릴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제품 구성 요소를 확인한다.
  • 아이들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입이나 눈에 넣지 않도록 주의하자.

전문가처럼 꾸미기

옷 가게나 카페에서 어떻게 빈티지한 느낌을 냈는지 궁금했다면 초크 페인트를 사용해볼 수 있다.

이제 비밀을 알았으니 전문가처럼 뽐내고 꾸밀 수 있는 기회다.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색을 선택하는 것 외에는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prishany Pratiwi, S., Zaini Alif, M. & Juju Rohaeni, A.  (2021). El diseño de los tres personajes de marionetas de Kolecer: Find Putra Bima, para niños de primaria. Jurnal ATRAT, vol. 9(3), pp 29-37.
  • Billinghurst, C. (2021). Professional upcycling in partnership with sustainability. In: Sung, K., Singh, J., Bridgens, B. (eds). State-of-the-Art Upcycling Research and Practice. Lecture Notes in Production Engineering. Springer, Cham. https://doi.org/10.1007/978-3-030-72640-9_21.
  • Castellanos Rodríguez, D. (2018). Desarrollo de metodologías analíticas basadas en espectrometría de masa y espectroscopía infrarroja para la identificación de aglutinantes orgánicos y sus productos de degradación en arte colonial. Universidad de Buenos Aires, Argentina.
  • De Villanueva, L. (2004). Evolución histórica de la construcción con yeso. Informes De La Construcción. 56(493), pp. 5–11. https://doi.org/10.3989/ic.2004.v56.i493.434
  • Gómez Romero, B. (2014). Aplicación de técnicas analíticas y espectroscópicas para el estudio de la influencia de colorantes orgánicos naturales en la degradación de matrices complejas. Caracterización de materiales en arte colonial y patrimonio arqueológico. Universidad de Buenos Aires, Argentina.
  • Pacheco, F. (1990), El arte de la pintura, Madrid, Cátedra.
  • Ruhtiani, M. (2021). Legal protection of traditional architectural design of Kampung Naga as traditional knowledge in Indonesia, UNTAG Law Review (ULREV), Volume 5(1), pp 54 – 64.
  • Vargas Aguinda, A. (2021). La Pintura Infantil como medio de expresión de emociones en los niños de inicial II de la escuela de Educación Básica Benjamín Franklin, de la ciudad de Riobamba, periodo 2021. Universidad Nacional de Chimborazo. Riobamba, Ecuador.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