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싱의 사후 관리
이 글에서는 피어싱의 사후 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피어싱과 같은 액세서리는 요즘 외모를 꾸미는 데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람들이 외모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취향과 성격, 그리고 표현의 자유라는 측면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꾸미고 있기 때문이다.
피어싱은 패션의 하나로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하였다. 그리고 다양성을 강화하고, 몸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고, 각 개인의 성격에 따라 그 이미지를 개별화하며, 독창성을 장려한다. 특히 귀는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사람들이 피어싱을 가장 많이 하는 부위 중 하나다.
피어싱의 위치는 보통 귀 윗부분의 연골이다. 이 부위의 주요 특징은 두 개의 피어싱이 합쳐진다는 것이다. 보통 두 구멍을 통과하는 하나의 금속 바를 통해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이 피어싱과 피어싱을 하고 난 후의 사후 관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피어싱의 절차
피어싱을 할 때는 안전을 고려하여 잘 계획 된 단계별 절차를 따라야 한다.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전문가가 피어싱할 경우 단 몇 분이면 절차가 끝난다. 적절한 피어싱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전문가는 피어싱할 전체 부위와 사용하려는 액세서리, 바늘, 장갑을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절차는 필수적이다.
- 그런 다음 피어싱할 두 점을 그린다. 이는 보통 전문가가 추천하는 가장 적절한 부위를 추천하여 피어싱할 사람이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결정이 끝나면 구멍 난 바늘을 사용하여 첫 번째 점을 완전히 열고 다른 바늘로 두 번째 점을 뚫는다.
- 마지막으로 전문가는 막대로 두 구멍을 찌르고 양쪽 끝에 둥근 보석을 고정한다.
피어싱 절차를 수행하는 전문가의 위생 관리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피어싱이 성공적하려면?
진행하기 전에 진행 절차의 모든 단계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최종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즉흥성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어싱이 성공하려면 피어싱할 귀를 미리 검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중요한 이유다.
이 검사는 모든 사람의 귀가 특정한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연골을 뚫을 가장 적절한 위치와 각도를 선택하기 위해 실시된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귀의 잘못된 부분을 피어싱할 수 있고 불편함과 자극, 심한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잘못된 절차는 큰 문제로 확대되기도 한다. 귀 검사는 또한 피어싱 바의 적절한 크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문신으로 희망을 전하는 남자
피어싱의 감염 가능성
전문가가 권장한 사후 관리를 따르지 않거나 부주의할 경우 여러 피어싱 관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피어싱의 경우 모발과 같은 유분기가 많은 부위에 근접하면 박테리아가 서식하게 된다. 또한, 피어싱한 장소 두 곳을 관리해야 하므로 그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하지만 적절하게 소독만 한다면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피어싱으로 인한 감염 증상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과다 출혈
- 고름 과다
- 지속하는 부기
- 심한 통증
감염 시 대처 방법
상부 연골은 치유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피어싱이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는 혈액 농도 부족 때문이다.
어쨌든 감염되면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아래와 같은 조처를 해야 한다.
- 감염을 막기 위해 식염수를 사용해 해당 부위를 세척한다.
- 금속 바를 제거하지 말자. 그렇게 할 경우 뚫린 구멍에 덩어리가 형성될 수 있다.
- 감염 부위와 그 주변에 생기는 부기와 발적을 줄이기 위해 얼음찜질을 하자.
- 세척한 후 해당 부위를 건조하고 항상 잔여물이나 이물질이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하자.
적절한 피어싱 사후 관리
피어싱 부위를 잘 관리하는 건 각 구멍의 치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하다. 또한, 박테리아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새로운 조직이 형성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적절한 피어싱 사후 관리는 다음과 같다.
- 피어싱한 부위를 하루 3번 비누와 물로 씻어준다.
- 먼지나 유분이 묻지 않도록 피어싱한 부위에 머리카락이 닿지 않게 하자.
- 보석을 바꾸지 말자. 그렇게 하면 바가 더러워진다.
- 발적과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어싱이 닿는 상태로 자면 안 된다.
- 더러워지지 않도록 식염수로 보석을 닦아주자.
- 완전히 치유되기 전까지는 피어싱을 제거하지 말자. 그렇게 할 경우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 알코올로 닦지 말자. 치유 과정에 오히려 역효과가 생긴다.
- 덩어리나 유해 물질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당 부위를 잘 건조하자.
피어싱 보석을 하려면 두 곳을 뚫어야 하며, 그러므로 사후 관리도 두 배로 늘어난다.
더 읽어보기: 여성 액세서리의 새로운 4가지 트렌드
피어싱 관리를 위한 안내
피어싱을 제대로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최종 권장 사항이 있다. 예를 들자면, 헤드폰이나 해당 부위와 접촉할 수 있는 다른 액세서리를 피해야 한다.
그리고 딱지를 제거하지 말자. 계속 새로운 상처가 생기기 때문이다. 치유 과정에는 6~12개월 정도가 걸리는데, 그 기간은 모두 각 개인이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이상이 생기면 그 즉시 피어싱을 해준 전문가에게 문의하자. 전문가가 검사하고 보석을 제거해도 좋다고 말한 후에만 그렇게 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ornes B. Díez P. Sierra C. Complicaciones y cuidados de los piercings y los tatuajes [Internet]. Valencia: Hospital General Universitario de Valencia, 2012 [citado 16 de febrero de 2021]
- Ferrer H. Gala H. Bertrán J. Ortiz L. Piercing: ¿moda inofensiva? [Internet]. Cuba: MEDISAN, 2007 [citado 16 de febrero de 2021]
- Kluger, Nicolas, et al. “Body piercing: a national survey in france.” Dermatology 235.1 (2019): 7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