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을 위해 먹지 말아야 할 8가지 식품

건강을 위해서는 간이 제 기능을 잘 수행해야 한다. 두통, 더부룩함, 피부 질환 등이 생기는 이유는 간에 독소가 쌓였기 때문이다. 

간은 소화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관이다. 간이 제대로 작동해야 몸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간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간이 건강해야 하는 이유

간은 혈류의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필터링을 해주는 것이다.

  • 비타민과 미네랄을 저장한다.
  • 은 당분을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변환시킨다.
  • 담즙을 생성하고 지방을 소화시켜준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은 간염, 간경변, 지방간, 암 등의 질병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참고: 간에 좋은 8가지 식품

간 건강을 생각한다면 먹지 말아야 할 식품

1. 설탕

설탕

정제 설탕으로 만든 디저트, 탄산음료, 사탕 등을 먹으면 섬유증 등 간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2. 소금

음식을 너무 짜게 먹으면 혈압이 올라가고, 지방간이 될 위험도 커진다. 식품 라벨을 꼼꼼히 확인해 나트륨 첨가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술

술

술은 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한다.

화학적 불균형을 야기시켜 간 세포를 파괴하여 간염이나 간경변에 걸릴 수 있다. 

4. 포화 지방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칼로리가 높을 뿐만 아니라 중성 지방 수치도 높다. 간을 손상시킨다는 뜻이다.

간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버터, 기름이 많은 고기, 마요네즈, 크림, 소세지 등을 최소한으로 섭취해야 한다. 

*참고: 복부 지방 빼는데 도움되는 차

5. 흰 정제 밀가루

정제 밀가루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태우지 않고 그냥 축적한다.

  • 탄수화물은 인슐린 수치도 증가시킨다. 인슐린 저항력은 여러가지 심장 질환의 주 원인이다. 
  • 몸에 탄수화물이 너무 많으면, 탄수화물을 글리코겐으로 변형시켜 간에 저장한다.
  •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지방 조직에 저장된다. 그 결과, 살이 찌고 비만이 된다.

6. 너무 매운 음식

너무 매운 음식도 간을 손상시킨다. 따라서 소화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매운 음식은 먹지 않는게 좋다.

간이 되돌릴 수 없이 손상될 수 있다.

7. 튀긴 음식

튀긴 음식

지방이나 지질은 세포 조직과 세포막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음식에서 발견되는 영양소이다. 

지방이나 지질이 너무 많이 섭취하면 전반적인 건강과 간 건강에 해롭다.

우리가 먹는 지방이 에너지로 변환되지 않고, 지방 세포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복부 비만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병을 유발시킨다.

8. 약

우리가 올바른 방법으로 복용하지 않거나 술과 함께 먹는 경우 부작용이 생기는 약이 있다.

그리고 처방 없이 마음대로 약을 선택해서 먹으면 간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다. 병원에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의사의 처방을 따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간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

  •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
  • 과일, 채소, 콩 다량 섭취
  • 저지방 흰살고기, 생선, 껍질을 벗긴 닭고기 섭취
  • 샐러드 챙겨 먹기
  • 하루에 물 2-3리터 마시기 
  • 카모마일, 귤, 세드런 등 소화에 좋은 허브티 마시기
  • 술은 적당히 마시기 
  • 체중 관리 (저체중, 과체중 모두 간 조직 변화 유발 가능)
  • 꾸준한 운동
  • 충분한 수면 
  • 금연
  • 스트레스 관리

영양분은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이 아닌 질과 연관되어 있다. 

과체중인 사람들은 음식을 많이 먹지만, 불균형한 식단 때문에 막상 비타민 등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일 수 있다.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영양사에게 조언을 구하자.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을지 물어보자.

균형 잡힌 식단은 건강 관리의 첫 걸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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