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나아지는 최고의 방법

기분이 나아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직접 실행에 옮겨보면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기분이 나아지는 최고의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1 2월, 2019

우중충한 기분이 나아지는 방법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기분이 나아지려면 노력을 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행동해야 한다. 그런데 가끔은 그 행동하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을 때가 있다.

살다 보면 좋은 날이 있는 가하면 나쁜 날도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기분이 좋지 않은 상황이 생기는 것에 대해 나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 또한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이며, 아무리 싫어도 언젠가는 일어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일은 바로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좋게 대처할 방법을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다.

기분이 나아지는 최고의 방법

행동하라

기분이 나아지는 최고의 방법

기분이 나아지는 첫 번째 단계는 바로 행동하는 것이다. 우울하다는 이유로 몇 시간 동안 화장실 한번 가는 일없이 침대 속에 파묻히거나, 소파 위에 꼼짝 않고 드러누워 있을 수 있다. 원하는 게 그런 것이라면 그렇게 해도 좋다. 그러나 이런 상태가 하루 종일 또는 며칠간 내내 지속되어서는 안된다.

할 일을 계속하되, 무엇보다도 좋아하는 일을 하도록 한다.

평소에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가? 지금 별로 그럴 기분이 아니더라도 당장 운동화를 챙겨들고 집 밖으로 나가보자. 생각을 너무 많이 하지 말고 일단 움직여라. 고민만 하다가는 종일 집에 있게 된다.

기분이 우울할 때면 평소 열성적으로 하던 일들을 멈추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은 큰 실수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 순식간에 기분이 나아지면서 제자리를 찾게 되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사람들과 가까이 하라

기분이 나아지는 최고의 방법

기분이 나아지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긍정적인 사람들을 주위에 두는 것이다. 운동을 자주 할수록 긍정적인 사람일 확률이 높다는 말이 있다. 그러므로 지금 당장 헬스장에라도 가보자. 기분이 나아지는 데 도움을 줄 바로 그런 사람들이 가득하다.

열심히 운동하며 마냥 즐거워 보이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면, 바닥을 치고 있는 내 기분이 상대적으로 더욱 암담해질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긍정적인 사고는 전염성이 강하며, 순식간에 내 기분까지 밝아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내 주위에 온통 부정적인 사람들만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 분 일 초도 곁에서 낭비하지 말고 최대한 그 사람들로부터 멀어지도록 한다. 부정적인 사람들로부터 얻는 것은 더욱 부정적인 생각뿐이다.

감정 일기를 써라

글쓰기는 기분이 나아지는 데 확실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감정을 글로 쓰는 것은 다양한 장점이 있으며, 속에 쌓인 감정들이 해소되는 탈출구 역할을 한다. 슬프거나 우울할 때 무작정 글로 써보자.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빠짐없이 그대로 적어내는 것이 어색하다면, 간단하게 개요 형식으로 적어보자.

  • 자극: 느낌이나 생각을 일으킨 원인이 무엇인지 적는다. (예: 누군가가 나에게 소리지름)
  • 느낌: 그 자극원이 나에게 어떤 감정을 들게 하였는지 묘사한다. (예: 외로움, 슬픔 등)
  • 감정: 내가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최대한 자세히 기술한다. (예: 두려움)
  • 반응: 그 감정에 대해 내가 취한 대응 방식을 적는다. (예: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혼자 있음)
  • 조언: 기분이 나아지게 해줄 방법을 적어본다. (예: 산책가기, 달리기 등)

신기하게도 이렇게 개요 형식으로 적다보면, 무슨 문제를 어떻게 고칠 지 보다 명확해지게 된다. 다 적고 나서 읽어보면, 결국 그 정도로 기분이 우울할 이유도 없으며, 모든 문제에는 해답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라

감정을 표현하는 것 기분이 나아지는 최고의 방법

감정을 표현하는 것 또한 기분이 나아지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느끼는 감정을 마음대로 표현해보자. 갑갑하던 마음이 탁 트이며 자유를 느끼게 될 것이다.

울고 싶으면 울고, 소리 지르고 싶으면 지른다. 무작정 참는 것은 감정을 더욱 증폭시킬 뿐이다.

그뿐만 아니라, 신뢰하는 누군가에게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터놓고 말해보자. 그렇게 하면 나를 지지해주는 내 편이 있다는 느낌이 강해지며, 이것은 기분이 나아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기분이 저조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 지금까지 설명한 방법 중 어느 하나라도 해본 적이 있는가?

반드시 실행에 옮겨보고, 기분이 나아지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채 축 늘어져 있는 것은 기분이 더욱 안 좋아지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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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먹는 음식 중 많은 수가 신경계의 균형을 무너뜨리며, 기분이 나쁘고 피곤하고 불안하며 결국 우울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니 항상 기분이 좋지 않거나 화가 나 있는 상태라면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다음 음식을 시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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